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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 연소기를 이용한 고고도 환경 모사용 디퓨저 시동특성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a Diffuser Starting Characteristics for Simulating High-Altitude Environment by using a Liquid Rocke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2, 2010년, pp.1195 - 1201  

이양석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전준수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유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선진 (청양대학 소방안전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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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액체 로켓 엔진의 고온 연소 가스를 이용하여 축소형 고고도 환경 모사용 초음속 디퓨저 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장치는 연소실, 진공 챔버, 디퓨저로 구성되어 있다. 고고도 환경 모사 시험은 연소실 압력이 약 26, 29, 32barg 세 조건으로 수행하였고, 세가지 조건에서 모두 디퓨저는 성공적으로 시동되었으며 진공 챔버 압력이 약 140torr로 형성하였다. 이전의 상온 고압 가스를 이용한 디퓨저의 시동 특성과 비교하였을 때 시동 압력과 압력 분포 등의 시동 특성의 경향성은 유사하였으나, 고온 환경으로 인하여 진공 챔버에 형성되는 압력은 2배 정도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실물형 고고도 환경 모사 시험 설비를 구축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tests of a supersonic exhaust diffuser were conducted by using a liquid rocket engine for simulating high-altitude environment. The experimental setup consisted of a combustion chamber, a vacuum chamber and a diffuser. The combustion tests for simulating high-altitude environment were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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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Ad는 디퓨저 입구 내부 면적, Ae와 At는 각각 모사 엔진의 노즐 출구 면적과 노즐목 면적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퓨저의 작동 특성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인 Ad/Ae, Ad/At, L/Dd를 최대한 동일하게 맞추기 위하여, 축소형 디퓨저의 사양을 다음 Table 2와 같이 설계/제작하였다. 이는 항우연의 실물형 디퓨저와 비교했을 때 약 1/6 scale에 해당되며, 디퓨저의 확산부는 길이는 200mm, 확산 반각은 6°로 설계/제작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개발될 실물형 고체로켓모터나 대형 고고도 환경 모사용 실험 설비 설계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기 위하여, 고체로켓모터를 대신하여 케로신과 액체 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액체 로켓 엔진을 이용하여 디퓨저 시동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실물형 로켓 모터의 팽창비 등을 고려한 액체 로켓 엔진의 노즐부와 디퓨저를 설계/제작하였으며, 디퓨저 시동을 위한 액체 로켓 엔진의 연소 압력 변화에 따른 디퓨저의 시동 특성과 디퓨저 길이 방향으로의 내부 압력 분포 특성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개발될 실물형 고체로켓모터나 대형 고고도 환경 모사용 실험 설비 설계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기 위하여, 고체로켓모터를 대신하여 케로신과 액체 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액체 로켓 엔진을 이용하여 디퓨저 시동 특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실물형 로켓 모터의 팽창비 등을 고려한 액체 로켓 엔진의 노즐부와 디퓨저를 설계/제작하였으며, 디퓨저 시동을 위한 액체 로켓 엔진의 연소 압력 변화에 따른 디퓨저의 시동 특성과 디퓨저 길이 방향으로의 내부 압력 분포 특성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에 본 연구진이 수행한 상온 고압 가스를 이용한 디퓨저 시동 특성과의 비교를 수행하였다(8).
  • 본 연구는 고고도에서 작동하는 항공우주추진 기관의 신뢰도의 확보와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고공환경 모사 시험 기법에 대한 연구로서, 축소형 초음속 디퓨저와 액체로켓엔진을 이용하여 고온 연소 제트에 의한 진공챔버와 디퓨저의 내부 압력 특성을 확인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액체 로켓엔진 연소실 압력변화에 따른 디퓨저 시동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약 26barg 이상에서 진공챔버 압력이 약 140torr로 디퓨저가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확인하였다.
  • 그러나 항공우주연구원의 디퓨저 구동 엔진은 고체 로켓모터로서 정압형 연소가 아니며, 본 연구에서는 액체 로켓 엔진을 이용하기 때문에 정압형 연소가 일어난다. 즉 디퓨저 구동용 연소실 노즐 출구의 마하 수는 동일하지 않지만 시동 압력 이상에서는 진공 특성이 크게 변하지 않으며(3), 본 연구에서는 디퓨저의 시동 특성에 주요 관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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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 로켓 엔진의 고온 연소 가스를 이용하여 축소형 고고도 환경 모사용 초음속 디퓨저 성능 실험의 과정과 결과는? 실험 장치는 연소실, 진공 챔버, 디퓨저로 구성되어 있다. 고고도 환경 모사 시험은 연소실 압력이 약 26, 29, 32barg 세 조건으로 수행하였고, 세가지 조건에서 모두 디퓨저는 성공적으로 시동되었으며 진공 챔버 압력이 약 140torr로 형성하였다. 이전의 상온 고압 가스를 이용한 디퓨저의 시동 특성과 비교하였을 때 시동 압력과 압력 분포 등의 시동 특성의 경향성은 유사하였으나, 고온 환경으로 인하여 진공 챔버에 형성되는 압력은 2배 정도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실물형 고고도 환경 모사 시험 설비를 구축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항공우주연구원의 실물형 디퓨저 사양은? 고온의 연소 가스를 이용하는 축소형 디퓨저는 실물형 디퓨저의 설계 데이터와 국내·외의 기술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이론식과 추천치를 활용하여 설계/제작하였다(1~4). 항공우주연구원의 실물형 디퓨저의 사양은 디퓨저 내부 직경(Dd)이 634mm, 길이(L1)는 6340mm, 확장부 길이(L2)는 1530mm이다. 디퓨저 구동용 연소실의 노즐 형상을 고려한 디퓨저 설계의 주요 변수를 정리하면, Ad/Ae는 1.
지상에서 고고도 환경을 모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지상에서 고고도 환경을 모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고온의 연소 가스의 모멘텀을 이용하여 노즐의 배압을 낮추어 진공 환경을 만드는 방식이며, 이를 위해 흔히 디퓨저형 모사 장치가 사용된다(1~4). 고체로켓모터와 같이 주로 고고도 환경 하에서의 추력 검증이 주목적인 경우는, 노즐 후단의 압력을 해당 고고도 환경 하에서의 저압 조건으로 형성할 수 있는 디퓨저형 모사 시험 설비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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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ivo, J. N., Meyer, C. L. and Peters, D. J., “Experimental Evaluation of Rocket Exhaust Diffusers for Altitude Simulation”, NASA-TN-D-298, 1960. 

  2. William, L. J. Harold, G. P. and Car F. L., "Experimental study of zero-flow ejectors using gaseous nitrogen", NASA-TN-D-203, 1960. 

  3. Annamnalai, K., Visvanathan, K., Sriramulu, V. and Bhaskaran, K.A.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supersonic exhaust diffuser using scaled down model",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17, 1998, pp. 271-229. 

  4. Annamalai, K., Satyanarayana, T., Sriramulu, V. and Bhaskaran, K. A., “Development of design methods for short cylindrical supersonic exhaust diffuser”, Experiment in Fluids, Vol. 29, 2000, pp. 305-308. 

  5. 이지형, 오종윤, 박익수, “고고도 모사용 소형시험장치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7권 제4호, 2004, pp. 133-137. 

  6. 이지형, 오종윤, 변종렬, “소형 초음속 디퓨저를 이용한 고고도환경 모사에 대한 시험적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7권 제4호, 2004, pp. 138-145. 

  7. 박병훈, 박성현, 윤웅섭, “고도 모사용 초음속 디퓨저의 진공 성능 및 천이작동 특성”,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2007, pp. 7-12. 

  8. 이양석, 전준수, 고영성, 양재준, “고고도 환경 모사용 축소형 디퓨저 설계 및 시동 특성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3권, 제5호, 2009, pp.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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