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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연속시간 생존분석을 적용한 청소년의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
Applying Discrete-Time Survival Analysis to Testing the Determinants on the Onset of Adolescents' Violence Behavior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1 no.3, 2010년, pp.81 - 101  

노언경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홍세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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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최초 폭력 발생시점을 살펴보고,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대하여 개인, 가족 및 학교체계변수들의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조사에서 최초 폭력 발생시점을 회고적으로 응답한 자료에 비연속시간 생존분석(discrete-time survival analysis)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최초의 폭력행동은 초등학교 시기에 발생할 확률은 매우 낮았으나, 중학교 1학년 시기부터 급증하여 고등학교 1학년이 되기까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행동의 최초 발생시점에 대한 개인체계요인 중에서는 성별, 자아존중감, 공격성이, 가족체계요인 중에서는 결손가정 여부와 부모의 학대요인이, 학교체계요인 중에서는 비행친구 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의 폭력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대비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factors on the onset of adolescents' violence behaviors. For these goals, we applied discrete-time survival analysis to the Korean Youth Panel Survey. According to the estimated hazard function, the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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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비연속시간 생존분석(discrete-time survival analysis)을 적용하여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미치는 영향을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검증하였다. 생존분석은 사건(event)의 발생 여부와 사건 발생의 시점을 예측하고 설명하는 데 적용하는 통계방법이다.
  • 따라서 최초 폭력행위로 인한 재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초 발생시점을 늦출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최초 폭력 발생시점과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최초 폭력 발생시점을 늦추기 위해 폭력을 비롯한 범죄를 다시 저지를 상황을 예방하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최초 폭력 발생 위험확률이 매 학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를 살펴보고,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미치는 영향을 개인, 가족, 학교체계요인들을 바탕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첫째, 청소년이 처음으로 폭력행동을 저지를 가능성은 학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대한 영향요인을 검증하기 이전에 독립변수들의 특성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먼저, 개인체계의 성별, 가족체계의 결손가정 여부, 학교체계의 비행친구 수 요인의 빈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 폭력 발생과 관련하여, 개인, 가족, 학교체계의 요인들과의 관련성을 선행연구들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개인체계를 살펴보면, 폭력은 전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이상균 2005; 정진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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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최초 폭력 발생시점과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대하여 개인, 가족 및 학교체계변수들의 영향을 검증한 결과는?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조사에서 최초 폭력 발생시점을 회고적으로 응답한 자료에 비연속시간 생존분석(discrete-time survival analysis)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최초의 폭력행동은 초등학교 시기에 발생할 확률은 매우 낮았으나, 중학교 1학년 시기부터 급증하여 고등학교 1학년이 되기까지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행동의 최초 발생시점에 대한 개인체계요인 중에서는 성별, 자아존중감, 공격성이, 가족체계요인 중에서는 결손가정 여부와 부모의 학대요인이, 학교체계요인 중에서는 비행친구 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최초 폭력 발생시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의 폭력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대비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빈도별 학교폭력 유형은? 교육과학기술부는 각 초·중·고교에 설치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고발된 폭력 건수가 2006년 3,980건에서 2007년 5,449건, 2008년 8,438건으로 2년 사이에 2배로 급증했다고 보고했다. 그리고 학교폭력 유형별로는 신체적 폭력(2008년 64.5%)이 가장 많았고, 금품 갈취(20.8%), 집단 따돌림(5.1%), 협박(1.9%) 순으로 나타났다(조선일보 2009.4.
폭력 피해학생이 겪는 문제는? 폭력 가해학생은 상습적인 비행청소년이 될 확률이 일반 학생들에 비해 4배 정도 높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비행행위가 더욱 심각해지는 경향이 있다(Olweus 1994). 반면에 폭력 피해학생은 불안, 우울, 공포감 등의 정신적 문제와 함께 만성적으로 등교 거부, 학업성적 저하, 자퇴, 가출 등의 문제로 이어지고, 심각한 경우에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동아일보 200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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