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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검색법을 기초로 한 정보기기 콘텐츠 디자인 연구 -색채정보를 이용한 모바일 감성검색시스템을 사례로-
Applying Emotional Information Retrieval Method to Information Appliances Design -The Use of Color Information for Mobile Emotion Retrieval System-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3 no.3, 2010년, pp.501 - 510  

김돈한 (울산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서경호 (한국 폴리텍 항공대학 항공정보통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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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정보기기의 콘텐츠 디자인을 목적으로 한 감성검색시스템의 구축에 있어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사용자감성모델'을 풀 컬러 화상의 색상성분추출을 통하여 자동적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평가실험을 통하여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시각적 감성 유발 자극으로 100장의 인테리어 이미지 화상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 후 48명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감성평가실험을 실시하였다. '사용자감성모델'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먼저 시스템이 검색한 이미지 속에 정답 이미지가 출현하는 재현율(Recall ratio)을 구하였다, 다음으로 시스템이 산출한 순위와 피험자가 평가한 순위 사이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시스템이 산출한 상/하위 순위를 이용하여 Paired Samples t-test(2-tailed)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체 감성어에 대한 평균 재현율은 62.1%로 양호하게 나타났으며, 상관분석에서도 전체 감성어들이 정적 상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또한 Paired Samples t-test(2-tailed) 분석결과 'Casual'를 제외한 모든 감성어들에서 상위 이미지가 더 적합하며 그 차이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t(9)=5.528, p<.05).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부터 색상정보만으로 구축한 '사용자감성모델'이 상업공간의 이미지와 같은 시각자극의 검색에 있어서도 사용자의 감성을 반영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인 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nowledge base on emotional information is one of the key elements in the implementation of emotion retrieval systems for contents design of Mobile devices. This study proposed a new approach to the knowledge base implementation by automatically extracting color components from full-color imag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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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점에 착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색채와 감성어휘 사이의 상관관계에 주목하여 색채의 시각적 특징을 결정짓는 물리적 특징량을 자동적으로 추출하고, 물리적 특징량과 감성어휘 사이의 대응관계를 기술함으로써 지식베이스인 ‘사용자감성모델’을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생성된 지식베이스를 이용하여 모바일 감성검색시스템을 구축한 후 사용자의 감성평가실험을 통하여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색채정보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생성한 ‘사용자감성모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모바일 웹 환경 하에서 상업공간의 인테리어 이미지를 검색하는 감성검색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이와 같은 점에 착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색채와 감성어휘 사이의 상관관계에 주목하여 색채의 시각적 특징을 결정짓는 물리적 특징량을 자동적으로 추출하고, 물리적 특징량과 감성어휘 사이의 대응관계를 기술함으로써 지식베이스인 ‘사용자감성모델’을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로 가정하고, 해당 이미지 화상의 색채 성분 추출결과 다음과 같이 RGB 값이 {C1=YR_DL, C2=GY_DI, C3=B_Gr, ... , C130=P_DI}, 면적비율은 {40%, 15%, 8%, ... , 3%}으로 각각 추출되었다고 가정한다. 이 때 면적 비율이 40%인 색상 C1의 지식베이스에서의 ID를 {5, 7, 14, 15}라고 하면,
  • 본 연구에서는 색채에 대한 감성반응은 색채의 성분과 양, 즉 특정 색채가 차지하고 있는 면적비율에 의해 특징지어진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특정 이미지에 대한 감성은 해당 이미지를 표현하는 감성어휘의 종류와 각각의 감성어휘에 대응하는 색채성분의 면적비율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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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테이블 그룹은 무엇인가? 감성검색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사용자 테이블 그룹, 지식베이스 테이블 그룹, 오브젝트 테이블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 테이블 그룹은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테이블 그룹으로서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ID, Password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또한 그룹별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그룹 테이블을 사용하였다.
감성정보처리법과 관련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감성정보처리법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다수의 연구가 수행되었다. 대표적으로는 감성의 퍼지 모델링(Kitajima, 1991), 감성검색법을 기초로 한 디자인 데이터베이스(Hukuda et al., 1998), 디지털 전통공예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감성정보처리법(Miyakawa et al., 2004),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감성분석을 위한 감성 파라미터법(Kashiwazaki, 2008) 등이 있다.
감성검색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감성검색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사용자 테이블 그룹, 지식베이스 테이블 그룹, 오브젝트 테이블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 테이블 그룹은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테이블 그룹으로서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ID, Password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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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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