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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물리학과 화학 전공 교사들의 화학전지 전극에 대한 인식 조사
Recognition Investigation of Physics and Chemistry Teachers on Electrodes in Galvanic Cel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0년, pp.389 - 401  

박현정 (숙명여자중학교) ,  김중복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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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화학전지가 외부 회로와 연결되어 있을때 화학전지 외부와 내부의 전극에 대한 인식을 H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물리학 전공 교사와 화학 전공 교사를 대상으로 검사와 면담을 통해 조사하였다. 화학전지 외부와 내부의 전극 결정에서 물리학전공 교사들과 화학 전공 교사들의 결정이 차이가 났다. 물리학 전공 교사는 화학전지 내부 전극에 대한 명명에 어려움을 많이 가지고 있었고, 화학 전공 교사는 화학전지 외부 전극에 대한 명명에 어려움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전극 결정의 이유로 대부분의 물리학 전공 교사는 전자의 이동 방향을 제시하였고, 대부분의 화학 전공 교사는 산화 환원 반응을 제시하였다. 이는 교사들의 학부전공이 이론적 배경으로 강하게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recognitions on outside and inside electrodes in an electric circuit supplied by a galvanic cell, through survey and interview of teachers studying in Departments of Physics Education and Chemistry Education at H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ysics majors' designations 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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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화학전지가 외부 회로와 연결되어 있을 때 참여자들이 화학전지의 외부 회로와 내부에서 전극을 어떻게 결정하는지를 알아보았다. 전극 결정의 이유에 따라 유형별로 면담한 자료를 제시하였으며 참여자들의 개념 형성 원인으로 작용했을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교사2 : 내부 영역에서는 전류가 아연금속에서 구리금속 쪽으로 흘러서 음극 역할을 하는 것이 구리라고 판단했습니다.
  • 교사7 : 금속의 이온화 경향을 다시 설명하고 cathode(음극 )는 산화가 일어나고anode(양극)는 환원이 일어나는 전극임을 설명해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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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무엇인가? 과학 학습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과학 개념을 습득하게 하는 것은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신동혁 등, 2002). 그러나 많은 연구(Allsop & George, 1982; Garnett & Treagust, 1992a, 1992b; Huddle, White & Rogers, 2000; Ogude & Bradley, 1994, 1996; Ozkaya, 2002; Sanger & Greenbowe, 1997a, 1997b, 1999)에서 학생들과 과학 교사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많은 연구(Allsop & George, 1982; Garnett & Treagust, 1992a, 1992b; Huddle, White & Rogers, 2000; Ogude & Bradley, 1994, 1996; Ozkaya, 2002; Sanger & Greenbowe, 1997a, 1997b, 1999)에서 학생들과 과학 교사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데, 그 이유는 학생들의 인지 수준 때문이기도 하지만 교사가 정확한 개념을 정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때문이기도 하다.
왜 많은 학생들이 화학전지에 대한 화학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워하고 있으며, 물리학 전공 교사들과 화학 전공 교사들 또한 개념 설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교과서의 전기화학 단원이 물리학과 화학에서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기 때문이다. 물리학에서는 전지 외부 회로를 중심으로 전류, 전압, 저항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화학에서는 화학전지 내부의 산화∙환원 반응을 중심으로 전기 단원을 다루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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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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