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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0년, pp.389 - 401
This research investigated recognitions on outside and inside electrodes in an electric circuit supplied by a galvanic cell, through survey and interview of teachers studying in Departments of Physics Education and Chemistry Education at H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ysics majors' designations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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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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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무엇인가? | 과학 학습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과학 개념을 습득하게 하는 것은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신동혁 등, 2002). 그러나 많은 연구(Allsop & George, 1982; Garnett & Treagust, 1992a, 1992b; Huddle, White & Rogers, 2000; Ogude & Bradley, 1994, 1996; Ozkaya, 2002; Sanger & Greenbowe, 1997a, 1997b, 1999)에서 학생들과 과학 교사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 |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많은 연구(Allsop & George, 1982; Garnett & Treagust, 1992a, 1992b; Huddle, White & Rogers, 2000; Ogude & Bradley, 1994, 1996; Ozkaya, 2002; Sanger & Greenbowe, 1997a, 1997b, 1999)에서 학생들과 과학 교사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는데, 그 이유는 학생들의 인지 수준 때문이기도 하지만 교사가 정확한 개념을 정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때문이기도 하다. | |
왜 많은 학생들이 화학전지에 대한 화학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워하고 있으며, 물리학 전공 교사들과 화학 전공 교사들 또한 개념 설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교과서의 전기화학 단원이 물리학과 화학에서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기 때문이다. 물리학에서는 전지 외부 회로를 중심으로 전류, 전압, 저항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화학에서는 화학전지 내부의 산화∙환원 반응을 중심으로 전기 단원을 다루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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