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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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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평가란? | 강의평가는「① 설문지를 어떻게 설계하고 ② 여러 설문지 중에서 담당교수는 자신의 강의에 적합한 설문 지를 선택하여 ③ 학생에게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평가 를 하게하며, ④ 강의평가를 어떻게 점수화 하고 그 결 과를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제도이 다. 본 소고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4가지 사항과 현재 시 행에서 우려되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
강의평가에서 절차의 공정성 외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강의평가에서 절차의 공정성뿐만 아니라 학생들의평가를공정하게점수화하는것도매우중요하다. 1998년 필자는 카테고리를 학생 수(10명 이하, 11-20, 21-40등으로 분류), 구분(교양, 전공으로 분류), 선택(선택, 필수과목)으로 나누어 표준화를 도입하였다. | |
강의평가의 설계 시 대학의 어떠한 특성 요소들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만드는 것을 권장하는가? | 강의평가의 설계는 대학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여야한다. 단과대학의 학문특성이나 강의 규모, 그리고 실험·실습 유무 등을 고려하여 7개에서 9개 정도로 설문지를 만드는 것을 권장한다. 이 때, 각 개인별 의견수렴이나 공청회를 거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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