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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강의평가는「① 설문지를 어떻게 설계하고 ② 여러 설문지 중에서 담당교수는 자신의 강의에 적합한 설문 지를 선택하여 ③ 학생에게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평가 를 하게하며, ④ 강의평가를 어떻게 점수화 하고 그 결 과를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제도이 다. 본 소고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4가지 사항과 현재 시 행에서 우려되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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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평가란? 강의평가는「① 설문지를 어떻게 설계하고 ② 여러 설문지 중에서 담당교수는 자신의 강의에 적합한 설문 지를 선택하여 ③ 학생에게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평가 를 하게하며, ④ 강의평가를 어떻게 점수화 하고 그 결 과를 어떻게 활용하는가」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제도이 다. 본 소고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4가지 사항과 현재 시 행에서 우려되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강의평가에서 절차의 공정성 외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강의평가에서 절차의 공정성뿐만 아니라 학생들의평가를공정하게점수화하는것도매우중요하다. 1998년 필자는 카테고리를 학생 수(10명 이하, 11-20, 21-40등으로 분류), 구분(교양, 전공으로 분류), 선택(선택, 필수과목)으로 나누어 표준화를 도입하였다.
강의평가의 설계 시 대학의 어떠한 특성 요소들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만드는 것을 권장하는가? 강의평가의 설계는 대학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여야한다. 단과대학의 학문특성이나 강의 규모, 그리고 실험·실습 유무 등을 고려하여 7개에서 9개 정도로 설문지를 만드는 것을 권장한다. 이 때, 각 개인별 의견수렴이나 공청회를 거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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