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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축구 예제를 통한 통계교육
Teaching Statistics through World Cup Soccer Example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3 no.6, 2010년, pp.1201 - 1208  

김혁주 (원광대학교 수학.정보통계학부 및 기초자연과학연구소) ,  김영일 (중앙대학교 정보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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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과 통계 교육에서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켜 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예제들을 발굴하는 데 있어 많은 학자들의 꾸준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여러 분야의 예제를 제시할 수 있지만, 특히 다양한 예제들을 찾을 수 있는 분야가 스포츠이며, 그 중에서도 월드컵 축구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문제들의 보고(寶庫)이다. 월드컵 축구대회는 전 국민적 관심사이기 때문에, 이 분야의 예제를 통한 학습 역시 확률과 통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를 진작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 본다. 본 논문에서는 월드컵 축구의 조별 리그와 16강 토너먼트 등의 경기 방식과 승점제 및 조편성과 관련된 경우의 수와 확률 문제들을 제시하였으며, 통계모형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2010 남아공 월드컵을 앞둔 시점이라 가정하고 본선 진출 각 팀의 16강 진출 확률과 우승 확률을 계산하는 논리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eaching probability and statistics classes, we should increase efforts to develop examples that enhance teaching methodology in delivering more meaningful knowledge to students. Sports is one field that provides a variety of examples and World Cup Soccer events are a treasure house of many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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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2년에 개최된 한·일 월드컵의 조 편성 문제를 생각해 보자.
  • 본 연구에서는 학교 수업 시간에 월드컵 축구의 예제를 통하여 확률·통계나 경우의 수를 설명할 수 있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 특히 월드컵 축구는 대회 시작 전의 조 추첨에서 우승팀 결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가 경우의 수 및 확률·통계와 깊이 연관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확률분야의 경우 의 수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스포츠 예제들을 월드컵 축구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또한 통계 모형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2010 남아공 월드컵을 앞둔 시점이라 가정하고 본선 진출 팀 각각의 16강 진출 확률과 우승 확률을 계산하는 논리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 (1) 축구실력이라는 변수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생각하여 보라. 월드컵에 진출한 각국의 축구실력이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평가되는 과정이 축구에 관련한 통계적인 변수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다른 학생들과 함께 토론해 보라.

가설 설정

  • 우선 (1)번 문제는 특별한 공식이 없고, 적절한 기준(예를 들면, 1위 팀의 승점)에 따라 경우를 나눈 뒤 끈기 있게 생각하여 풀 문제라고 생각한다. (2)번 문제에서는 (1)번의 결과와 순열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3)번 문제에서는 (1)번의 결과와, 사물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는 경우의 수를 이용하면 될 것이다.
  • p(|X − Y | > kσ)가 발생이 되면 승부가 결정되고 그렇지 않으면 무승부가 난다는 가정을 한다.
  • 이 확률변수는 어떤 확률변수인가? 구체적으로 답하라. 두 확률변수는 독립임을 가정하라. 만약 독립이 아님을 가정하게 되는 경우 이는 실제 어떤 의미인가?
  • 나이지리아가 한국과 경기를 했을 때 지거나 비길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혹은 아르헨티나가 그리스와 경기를 했을 때 이길 확률과 같은 값을 구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는 www.fifa.com 에서 발표한 점수를 각 팀의 평균 실력으로 가정한다.
  • 이런 경과를 이변이라 칭한다. 배정된 4개 팀 중 최상위 팀이 최하위 팀의 평균 점수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σ에 대한 추정값을 짐작할 수 있겠는가? 기초통계학에서 배운 정규분포의 성질에 의거한 경험의 규칙(rule of thumb)에 따르면 평균을 중심으로 ±2σ 혹은 ±3σ에는 전체 자료의 95% 내지 99%가 포함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 그리고 두 팀의 평균 축구실력은 동일하다. 즉, 평균과 표준편차가 같은 정규분포라고 가정한다. 그렇다면 두 팀 간의 경기결과는 새로운 확률변수로 탄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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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의 이론적 바탕은 무엇인가? 또한 (3) 경기 또는 대회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4) 각종 규정과 기록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데에도 통계적 개념과 방법론이 큰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 통계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것은 경우의 수와 확률이다. 따라서 확률과 통계 교육에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제시할 수 있는 적절한 예제들이 스포츠 분야에서 많이 나오는 것은 자연스럽다.
홍종선 등 (2010)은 어떤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2010 남아공 월드컵을 예측하였나? 강명욱과 김영일 (2002)은 모의실험을 이용하여 2002년의 한·일 월드컵 예측을 처음으로 시도하였으며, 김도현 등 (2007)은 Bradley-Terry 모형을 이용하여 2006 독일 월드컵을 예측하였다. 또한 홍종선 등 (2010)은 Bradley-Terry 모형과 Newton-Raphson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2010 남아공 월드컵을 예측하였다. 축구이외의 예제로 국내에서 다룬 논문은 테니스를 주제로 한 조대현 (2008, 2009)등을 들 수 있으나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발표되는 논문 편수는 매우 미미한 편이다.
통계가 스포츠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예로 들어 보면? 통계가 타학문 분야는 물론이고 정치, 경제, 산업 등 국가의 주요 분야에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최근에는 스포츠에서 담당하는 역할도 커지고 있는데, 이를테면 (1) 경기를 앞두고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거나, (2) 선수의 최적 컨디션을 얻는 데 통계가 이용되고 있다. 또한 (3) 경기 또는 대회의 결과를 예측하거나, (4) 각종 규정과 기록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데에도 통계적 개념과 방법론이 큰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 통계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것은 경우의 수와 확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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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명욱, 김영일 (2002). Sports statistical model and simulation, , 5, 11?24. 

  2. 국제축구연맹 공식 홈페이지. www.fifa.com. 

  3. 김도현, 이상인, 김용대 (2007). BRADLEY-TERRY 모형을 이용한 2006 독일 월드컵 예측, , 20, 205?218. 

  4. 조대현 (2008). 라운드로빙 방식을 응용한 복식조 편성방법, , 21, 1015?1026. 

  5. 조대현 (2009). 실력이 순서화된 경우에 대한 복식조 편성방법, , 22, 1331?1343. 

  6. 홍종선, 정민섭, 이재형 (2010). 2010 남아공 월드컵 축구 예측모형 연구, , 74. 

  7. CrystalBall 홈페이지. www.crystalball.com. 

  8. @RISK 홈페이지. www.palisade.com. 

  9. Winston, W. L. (2009) Mathletics, Princeton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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