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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디젤엔진 자동변속기 오일쿨러 냉각팬 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of Cooling Fan for Auto Transmission Oil Cooler in the Large-Size Diesel Engine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6 = no.63, 2010년, pp.71 - 76  

이중섭 (경상대학교 BK사업단(첨단기계항공)) ,  서정세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RI)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지훈 (경상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investigated numerically and experimentally the flow characteristic of air-cooling fan for transmission oil cooler in the large-size diesel engine. Impellers of cooler were composed of eight normal-scale and eight small-scale blades in the zig-zag pattern. In order to increase the d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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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보팬 형식을 갖는 오일쿨러 냉각팬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먼저 실험을 통해 성능곡선 등의 결과를 얻고 이를 CFD를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부가적으로, CFD 해석을 통해 오일쿨러의 최적화 설계를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해석적 정보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보팬 형식을 갖는 오일쿨러 냉각팬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자 실험 및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 및 해석적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보팬 형식을 갖는 오일쿨러 냉각팬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먼저 실험을 통해 성능곡선 등의 결과를 얻고 이를 CFD를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부가적으로, CFD 해석을 통해 오일쿨러의 최적화 설계를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해석적 정보를 얻고자 한다.

가설 설정

  • Fig. 3에서 입구의 압력 경계조건은 대기압으로 가정하고, 입구에서 5%의 난류강도와 배기관 직경의 10%인 난류 혼합거리를 설정하였다. 출구에서는 압력을 0∼9000Pa범위에서 설정하였으며, 임펠러의 회전속도는 5300rpm으로 고정하였다.
  • 냉각팬 내부의 유동특성을 효율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3차원 정상상태의 난류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난류모델은 이미 산업계에서 타당성을 검증받은 k-ε모델을 사용하였다.
  • 냉각팬의 고속회전에 의한 공기의 압축성 효과 및 공기마찰에 의한 온도상승을 고려하여 에너지 방정식 포함하여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온도상승에 따른 공기의 물성변화는 이상기체로 가정하여 계산하였다.(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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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변속기에 오일 쿨러가 설치되는 이유는? 이때 토크 컨버터에서 손실된 에너지는 열에너지로 바뀌어 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변속기 오일 온도상승을 방치하게 되면 고온에 의한 변속기 오일이 산화가 되어 급속히 노화되고, 정상 작동온도를 초과함에 따라 윤활불량 및 변속기 내부부품의 손상을 초래하므로 자동변속기에는 오일 쿨러가 설치된다.
자동변속기의 토크 컨버터의 목적은? 특히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에 비해 그 구조가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자동변속기는 정차시 시동이 꺼지지 않도록 하는 목적 외에 수동변속기에 비해 부족한 변속단수로 인한 성능저하를 보상하기 위해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를 적용하고 있다.1-3)
냉각팬을 설치한 강제공랭식을 사용한 오일쿨러는 어떤 냉각 방식인가? 그러나 대형 엔진일 경우 냉각팬을 설치한 강제공랭식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냉각팬을 통해 충분한 외기를 열교환기인 오일쿨러로 흡입하여 변속기 오일을 냉각시킨다. 자동변속기 오일은 50∼120℃ 사이의 온도가 유지되어야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 할 수 있으며 130℃ 이상 될 경우 변속기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에 냉각에 대한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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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unsu Park, Haksu Kim, Duckjea Lee, Siyoul Jang and Kwansoo Han, 2006, "A Study on the Transmission Fluid Flow in the Main Shaft of the Automatic Transmission," Proceeding of the 2006 KSAE Spring Annual Meeting, pp. 2427-2432. 

  2. Junsu Park, Daehwan Oh, Duckjae Lee, Haksu Kim, Siyoul Jang, Kwansoo Han and Jin-Sung Kim, 2007, "A study on the Lubrication Behaviors of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inside the Main Shaft through the Oil Holes by Fluent," Proceeding of the 2007 KSAE Spring Annual Meeting, pp. 547-552. 

  3. Dong Hoon Park, Tae Seok Seo, Do Gi Lim, Hee Bock Cho, 1996, "Theoretical Investigation on Automatic Transmission Efficiency," SAE, pp. 49-62. 

  4. Michael A Kluger, Douglas R. Fussner, Bob Roethler, 1996, "A Performance Comparison of Various Automatic Transmission Pumping Systems," SAE, pp. 33-40. 

  5. Werner, F. and Frik, S., 1995, "Optimization of an Automotive HVAC Module by Mean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AE, 950439. 

  6. Maeng, J. S., Yoon, J, Y., Ahn, T, J., Yoon, J, E. and Hahn, D, J., 1999, "An Experimental Study for Flow Characteristics Inside the Rotor of a Multi blade Fan/ Scroll System," Trans. of the KSME(B), Vol. 23, No. 5, pp. 646-652. 

  7. Jeon, W, H., Baek, S, J. and Kim, C, J., 2003,"Analysis of the Aero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Centrifugal Fan in a Vacuum Cleaner,"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8, Issues. 5, pp. 1025-1035. 

  8. Lee, D, W. and Yoo, S, Y, 2004, "A Numerical Study for Performance of Automotive HVAC System,"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ol. 16, No. 11, pp. 1084-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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