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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6 = no.63, 2010년, pp.71 - 76
이중섭 (경상대학교 BK사업단(첨단기계항공)) , 서정세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RI) , 송철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지훈 (경상대학교 대학원)
This study has investigated numerically and experimentally the flow characteristic of air-cooling fan for transmission oil cooler in the large-size diesel engine. Impellers of cooler were composed of eight normal-scale and eight small-scale blades in the zig-zag pattern. In order to increase the d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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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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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에 오일 쿨러가 설치되는 이유는? | 이때 토크 컨버터에서 손실된 에너지는 열에너지로 바뀌어 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변속기 오일 온도상승을 방치하게 되면 고온에 의한 변속기 오일이 산화가 되어 급속히 노화되고, 정상 작동온도를 초과함에 따라 윤활불량 및 변속기 내부부품의 손상을 초래하므로 자동변속기에는 오일 쿨러가 설치된다. | |
자동변속기의 토크 컨버터의 목적은? | 특히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에 비해 그 구조가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자동변속기는 정차시 시동이 꺼지지 않도록 하는 목적 외에 수동변속기에 비해 부족한 변속단수로 인한 성능저하를 보상하기 위해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를 적용하고 있다.1-3) | |
냉각팬을 설치한 강제공랭식을 사용한 오일쿨러는 어떤 냉각 방식인가? | 그러나 대형 엔진일 경우 냉각팬을 설치한 강제공랭식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냉각팬을 통해 충분한 외기를 열교환기인 오일쿨러로 흡입하여 변속기 오일을 냉각시킨다. 자동변속기 오일은 50∼120℃ 사이의 온도가 유지되어야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 할 수 있으며 130℃ 이상 될 경우 변속기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에 냉각에 대한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 |
Junsu Park, Haksu Kim, Duckjea Lee, Siyoul Jang and Kwansoo Han, 2006, "A Study on the Transmission Fluid Flow in the Main Shaft of the Automatic Transmission," Proceeding of the 2006 KSAE Spring Annual Meeting, pp. 2427-2432.
Junsu Park, Daehwan Oh, Duckjae Lee, Haksu Kim, Siyoul Jang, Kwansoo Han and Jin-Sung Kim, 2007, "A study on the Lubrication Behaviors of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inside the Main Shaft through the Oil Holes by Fluent," Proceeding of the 2007 KSAE Spring Annual Meeting, pp. 547-552.
Dong Hoon Park, Tae Seok Seo, Do Gi Lim, Hee Bock Cho, 1996, "Theoretical Investigation on Automatic Transmission Efficiency," SAE, pp. 4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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