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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리조선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Ship Repair Industr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10 = no.156, 2010년, pp.799 - 805  

송하철 (국립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  서무천 (선박안전기술공단) ,  염재선 (국립목포대학교 조선공학과)

초록

2000년대 이후 한국의 조선산업은 설계 및 생산기술력의 국제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조선 1위국의 위상을 다져왔다. 최근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아시아 주요 3국(한국, 일본, 중국)의 해상물동량은 전 세계 해상물동량의 30%에 달하며 한국 해운산업 역시 새로이 건설된 대형 항만의 활성화에 힘입어 세계 10위권에 해당되는 등, 선박 수리 분야에 대한 막대한 국내 수요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수리조선산업에 대한 경쟁력 분석을 수행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리조선소 경쟁력의 주요지표인 입지여건, 수리비용 및 기술경쟁력을 중심으로 세계 주요 수리조선국과의 국제경쟁력을 비교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00's, Korea has became the world-leading shipbuilding country with the competitive technologies in design and production. And with the China's economic growth, the three economies (Korea, Japan and China) handle 30 percent of the world`s freight cargoes. Shipping industry of Korea has bee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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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유럽과 중동 그리고 아시아권으로 대별하여 수리조선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 본 절에서는 이러한 수리조선소 경쟁력 결정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과 주요 수리조선국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한다.
  • 수리조선산업 국제경쟁력의 보다 엄밀한 분석을 위해서는 수리선박의 척수, 총 매출규모, 수익성 등의 산업지표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조사가 선행되어야 하겠으나, 세계 유수의 조선 전문기관, 국내 정부기관이나 유관기관의 수리조선산업에 대한 국제 현황 자료가 극히 미비하여, 본 연구에서는 상기한 거시적인 지표를 중심으로 국제경쟁력 분석을 수행하였음을 밝힌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리조선산업의 특성 분석과 아울러 수리조선소 경쟁력 결정 요인인 입지여건, 수리비용 및 기술력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수리조선국인 유럽 국가, 중동, 싱가포르와 더불어 아시아 지역의 수리조선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베트남과의 국제 경쟁력을 비교하고 한국 수리조선산업의 진출 여건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① 시설 면에서 보면 주력 선박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신조나 수리조선 모두 건조 도크 설비가 공정 효율성 측면에서 우수하나, 안벽길이는 도크 내 작업기간이 짧은  수리조선소가 대기선박이나 출항선박의 계류, 시운전 등에 필요한 수요가 많아 신조 중심의 조선소보다 더 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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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수리조선산업의 쇠퇴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한국 수리조선산업의 쇠퇴는 사양 산업이라는 업계 인식, 공해요인을 안고 있는 작업 환경에 대한 경영부담,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경쟁력 저하 우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설명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며,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신조 시장의 활황으로 인한 기존 수리조선소의 업종전환으로 인하여 가속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싱가포르와 같이 한국보다 한층 높은 환경규제
1990대의 수리조선산업에 대한 국내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1990년대에는 수리조선산업의 실태조사, 산업특성 등에 대한 연구(오, 1992; 김, 1994)가 수행되었다.
수리조선 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리조선 산업은 선박의 고장이나 사고에 따른 수리 수요는 물론 안전검사(연차검사, 중간검사, 정기검사)에 따른 안정적 수요로 신조시장의 경기 변화에 상대적으로 둔감하며, 단기 결제로 악성 미수금이나 환율의 급격한 변동에 따른 경영악화 요인이 적고, 외화 가득률이 높은 반면 해사 유치권으로 악성 미수금 발생 가능성이 낮아 안정적인 매출 및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지난 수년 간 국내 주요 조선소의 주된 경영악화의 요인이었던 철강 등 자재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 국제 원자재 시장 동향에 민감하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선원체류에 따른 물품 구입과 관광 수입, 선박 기자재 및 소모품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한 후방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오,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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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토해양부(2007), 국내 항만 입출항 선박 통계 

  2. 김하현(1994), 부산지역 중소 조선수리업의 실태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무역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박병주(2009), 신항에서의 고부가가치 창출 방안, 경남발전연구원 

  4. 오승환(1992), 수리조선산업의 환경변화와 경쟁 전략, 울산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오진석, 신용존, 이상득(2007), “수리조선산업을 활용한 부산신항 활성화 방안,”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1권 제6호 

  6. 전라남도(2008), 전남 수리조선산업 특화 육성 방안 

  7. 중국선박공업행업협회-CANSI(2008), 중국 조선산업 보고서-2008년 상반기 

  8. 지식경제부(2010), 2010년 3분기 조선산업 동향 

  9. 최상희, 하태영, 원승환(2009), “국내 컨테이너 항만기술 로드맵 수립 연구 - 항만물류 및 장비기술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3권, 제3호 

  10. 한국조선협회(2007), 산업체 임직원, 대학 및 관련기관 전문가의 설문조사 결과 

  11. The National Magazine(2007), Containerisation International Yearbook 

  12. UN(2005), Statistical Yearbook 

  13. UNCTAD(2007), Review of Maritime Transport 

  14. United States Department of Labor(2008), Hourly compensation cost i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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