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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해운 비즈니스 클러스터 집적화 단지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hipping Business Cluster Complex in Busa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10 = no.156, 2010년, pp.823 - 831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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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해운비즈니스 산업은 항만물류 중심으로 영세하며,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산업시너지를 창출해 내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부산의 해운비즈니스 산업을 집적화하고 고부가가치 해운서비스 산업을 부산에 유치하기 위한 해운비즈니스 클러스터 집적화 단지의 조성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집적화 단지의 조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부산 및 수도권의 해운비지니스업체를 대상으로 집적화 단지의 수요를 조사하여 부산신항 중심의 명지지역에 부산 지역의 산업체와 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의 이전 집적화와 국내외 산업체 및 관련기관을 유치하는 집적화 조성 전략을 제시하고 집적화 단지의 경제적 기대효과를 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ping business industries which are the transport and logistics intensive in Busan, have been small sized and scattered in many areas, that is why they could not create a synergy effect utterly. Because of the need to develop the shipping business cluster complex in Busan in order to concen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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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산 해운비즈니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는 클러스터 집적화단지의 조성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조사와 사례분석을 통해 해운 및 항만 물류 관련 클러스터 및 집적화단지의 국내외 현황 및 사례를 고찰하고, 해운 비즈니스 업체 대상의 설문조사와 인터뷰 조사를 통해 부산 해운비즈니스 클러스터 집적화단지의 개발 필요성과 수요 및 조성 인센티브 방안을 도출하고, 시스템 다이나믹스를 활용하여 기대효과를 산정해 보도록 한다.
  • 울산 산업클러스터는 차체, 의장, 설계 등 4개 부품별 산학연 협력체를 통해 현대차·부품업체 간의 기술지원, 공동 개발관계가 형성되며, 특히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 관계가 잘 구축된 산업 클러스터 단지이다. 조성 목적은 대단위 석유정제, 석유화학, 자동차 및 조선공업의 산업단지 건설하고, 산업구조 고도화와 업종간의 균형발전 및 첨단산업의 유치로 중화학공업을 육성하는 것이다. 산업 클러스터의 총면적은 33,722천㎡이고 업체수는 794개사(2009년 9월 기준)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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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의 해운관련 비즈니스 역량의 한계는?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인 부산은 제 5위의 컨테이너 중심 항만으로써 기존에 구축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선박운항과 항만물류 관련 산업이 발달해왔다. 그러나 부산의 해운관련 비즈니스 역량은 주로 항만과 조선분야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 고부가가치 해운비즈니스 산업인 선박금융, 해상보험, 해운중개, 해사법률서비스의 발달은 매우 저조하며, 해상운송사업의 주체인 해운선사의 본사 대부분이 해운, 항만 물류 서비스가 실제 발생하는 부산보다는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해운 비즈니스 산업의 구조적 불균형이 심화되어 있다. 이에 따라 부산은 외국의 대표적인 항만도시에 비해 해운관련 비즈니스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은 어디인가?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인 부산은 제 5위의 컨테이너 중심 항만으로써 기존에 구축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선박운항과 항만물류 관련 산업이 발달해왔다. 그러나 부산의 해운관련 비즈니스 역량은 주로 항만과 조선분야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 고부가가치 해운비즈니스 산업인 선박금융, 해상보험, 해운중개, 해사법률서비스의 발달은 매우 저조하며, 해상운송사업의 주체인 해운선사의 본사 대부분이 해운, 항만 물류 서비스가 실제 발생하는 부산보다는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해운 비즈니스 산업의 구조적 불균형이 심화되어 있다.
부산의 해운비즈니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 클러스터 집적화 단지를 조성해야하는 이유는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도 해운관련 비즈니스산업의 집적화하고 고도화를 위한 해운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해운비즈니스 산업의 개별적 입지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기는 어려우며, 이러한 해운 비즈니스 산업들이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이룰 때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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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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