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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10 = no.156, 2010년, pp.823 - 831
The shipping business industries which are the transport and logistics intensive in Busan, have been small sized and scattered in many areas, that is why they could not create a synergy effect utterly. Because of the need to develop the shipping business cluster complex in Busan in order to concen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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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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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해운관련 비즈니스 역량의 한계는? |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인 부산은 제 5위의 컨테이너 중심 항만으로써 기존에 구축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선박운항과 항만물류 관련 산업이 발달해왔다. 그러나 부산의 해운관련 비즈니스 역량은 주로 항만과 조선분야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 고부가가치 해운비즈니스 산업인 선박금융, 해상보험, 해운중개, 해사법률서비스의 발달은 매우 저조하며, 해상운송사업의 주체인 해운선사의 본사 대부분이 해운, 항만 물류 서비스가 실제 발생하는 부산보다는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해운 비즈니스 산업의 구조적 불균형이 심화되어 있다. 이에 따라 부산은 외국의 대표적인 항만도시에 비해 해운관련 비즈니스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은 어디인가? | 우리나라 최대의 항만인 부산은 제 5위의 컨테이너 중심 항만으로써 기존에 구축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선박운항과 항만물류 관련 산업이 발달해왔다. 그러나 부산의 해운관련 비즈니스 역량은 주로 항만과 조선분야에만 집중되어 있을 뿐 고부가가치 해운비즈니스 산업인 선박금융, 해상보험, 해운중개, 해사법률서비스의 발달은 매우 저조하며, 해상운송사업의 주체인 해운선사의 본사 대부분이 해운, 항만 물류 서비스가 실제 발생하는 부산보다는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해운 비즈니스 산업의 구조적 불균형이 심화되어 있다. | |
부산의 해운비즈니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 클러스터 집적화 단지를 조성해야하는 이유는 | 이러한 상황에서 부산도 해운관련 비즈니스산업의 집적화하고 고도화를 위한 해운비즈니스 클러스터 조성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해운비즈니스 산업의 개별적 입지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기는 어려우며, 이러한 해운 비즈니스 산업들이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이룰 때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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