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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을 통한 집단지성 기반의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
Collaborative Digital Storytelling based on Collective Intelligence through Conte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120 - 128  

유은순 (인하대학교 프랑스 문화과) ,  박승보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이연호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조근식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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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의 발전과 디지털 기술의 등장으로 정보 소비자에 머물렀던 대중들이 미디어 이용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면서 정보 제공자로 거듭나고 있다. 이처럼 개인 욕구 기반의 콘텐츠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제작하기 위한 환경과 기술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존의 저작도구와 환경은 개인 창작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다른 사용자들의 참여와 협업이 어렵고 콘텐츠의 공유와 재활용에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공모전을 통해 집단지성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 제작 절차를 참가자들에게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협업 기반의 저작도구를 개발하여 웹 사이트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온라인에서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물질적 환경을 마련하였다. 또한 콘텐츠 결과물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참가자들의 협업 과정도 고려함으로써 기존의 공모전과도 차별성을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 development and digital technology enable users not only to consume contents but also to produce and share it through using various media. Thus, since personal needs for contents are increased, the interest in environment and technology for creating digital contents is growing. Because of ex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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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디지털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통해 집단지성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모델을 제안하고 콘텐츠가 협업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논문을 통해 ‘디지털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소개하면서 진화하는 웹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집단지성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협업적 디지털 콘텐츠 제작 절차를 제안하였다.
  •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본 공모전은 웹 사이트를 통해 각 팀에게 저작 도구를 제공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한 협업적 콘텐츠 제작을 제안하여 참가자들과의 양방향적 소통을 지향함으로써 기존의 획일화된 공모전과는 차별화를 두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다. 기존 공모전과의 차별성을 묻는 설문에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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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앨빈 토플러가 말한 프로슈밍 경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앨빈 토플러는 개인 또는 집단이 스스로 생산(PROduce)하면서 동시에 소비(conSume)하는 행위를 프로슈밍(prosuming)이라고 지칭하였고 이러한 프로슈밍 경제의 특징은 판매가 목적이 아닌 자신의 만족을 위해 제품, 서비스, 경험을 생산하는 비화폐적 경제 활동에 있다고 하였다[1]. 오늘날 물질적 이익이나 대가가 아닌 창조의 기쁨, 스스로의 만족과 흥미와 같은 내재적 동기를 위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하는 현상은 엘빈 토플러가 언급한 비화폐적 경제 활동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인하대학교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공모전이 지닌 기존의 공모전과 구별되는 가치 세 가지는 무엇인가? 본 공모전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기존의 공모전과 구별되는 가치를 지닌다. 첫째, 협업을 통해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창작할 수 있는 기술적 환경을 마련하였다. 협업 기반의 저작도구를 개발하여 공모전 웹 사이트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제공하고 참가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저작도구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주최기관과 참가자들 간의 양방향성을 지향하였다. 둘째, 제공된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웹상에서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하여 결과물뿐만 아니라 협업의 과정까지 공모전 결과에 반영함으로써 집단지성에 대한 참가자들의 성숙도를 관찰하였다. 셋째, 참가자들의 협업을 유도하기 위하여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개념을 활용하였다. 집단지성이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과정을 통하여 얻게 된 집단의 지적 능력[6]을 의미한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또한 전문적인 작가에 의해 문자언어로 전달되기도 한다. 반면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포토샵(Photoshop), 플래시(Flash), 어도비 프리미어(Adobe Premiere)등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스토리를 전개하는 것이다. 즉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스토리를 전개함으로써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의 다양한 매체들로 구성된 새로운 차원의 스토리텔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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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기봉, "직업으로서 인문학", 인문콘텐츠, 제11호, pp.191-207, 2008. 

  2. 김연정, 전방지, 김유정, 강소라, "UCC 서비스 사용자의 참여수준 결정요인분석", 기술혁신학회지 제10권 3호, pp.486-508, 2007(9). 

  3. 김영한, 넛지 마케팅, 한국경제신문사, 2010 

  4. 이인화, 고욱,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5. Frans Johansson, The Medici Effec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6. 

  6. James Surowiecki, Wisdom Of Crowds, Random House, 2005. 

  7. Pierre Levy, Collective Intelligence : Mankind's Emerging World in Cyberspace, Lightning Source Inc, 2000. 

  8. Pierre Levy, Les arbres de connaissances. Decouverte, 1992. 

  9. 디지털 스토리텔링 공모전 웹 사이트, http://dst.inha.ac.kr/ 

  10. 차상진, 박승보, 유은순, 조근식, "집단지성을 적용한 협업적 디지털 스토리텔링 플랫폼",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0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18권, 제2호, pp.443-446, 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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