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처짐과 균열폭에 대한 인장증강효과의 영향
Influence of Tension Stiffening Effect on Deflection and Crack Width in RC Member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6, 2010년, pp.761 - 768  

최승원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공학연구소) ,  양준호 (효진엔지니어링) ,  김우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균열이 발생하면 균열과 균열 사이 단면의 콘크리트는 부착에 의해 인장력을 전달하게 되고 이에 따라 철근의 변형은 줄어든다. 이러한 현상을 인장증강효과라 하고, 처짐 및 균열폭과 같은 사용한계상태의 검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균열 사이의 복잡한 변형률 분포 때문에 사용성한계상태의 검증에 어려움이 따르므로 일반적으로 평균 변형률을 사용하여 처짐과 균열폭을 산정하고 있다. EC2에서는 1차식 및 2차식 형태의 인장 증강효과를 사용하여 평균 곡률을 산정하고 이로부터 처짐량을 산정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휨부재에 대하여 인장증강효과에 대한 다양한 모델을 적용하여 처짐과 균열폭을 산정하고 EC2와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에 의한 결과와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 2차식 형태의 인장증강효과를 일관되게 적용함으로써 실험 결과에 더 부합된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해석의 일관성도 도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cracks occur in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a steel carries all tensile force at crack section, while the concrete between cracks carries a part of the tensile force due to bond, so that the steel is less elongated. This is called the tension-stiffening effect, that plays an important ro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근사 계산을 통해 처짐을 산정할 경우 사용되는 분포계수는 식 (5) 및 Table 1의 2차식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1차식 및 2차식 형태의 평균 변형률을 사용하여 인장증강효과에 따른 처짐과 균열폭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평균 휨곡률 산정시 필요한 분포계수도 현재의 2차식 형태뿐만 아니라 1차식 형태를 적용하여 처짐에 대한 분포계수의 영향을 살펴보였다.
  •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분포계수에 대한 적용은 근거가 불명확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3차식 형태의 분포계수에 대한 영향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처짐에 대한 인장증강효과 및 분포계수의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Table 2는 해석에 사용된 철근의 평균 변형률 및 분포계수와 그 해석 변수를 나타낸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EC2에서 제시하고 있는 처짐과 균열폭의 산정에 관한 규정을 분석하고, EC2에서 제시한 재료 모델6,7)을 바탕으로 인장증강효과와 분포계수의 통일된 적용 및 현 기준과 같이 이들의 조합된 적용의 결과에 대해 비교 검토하여 통일된 해석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재료 모델과 EC2의 절차를 바탕으로 인장증강효과 형태를 반영한 휨부재의 처짐 및 균열폭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EC2에서는 1차식 형태의 인장증강효과와 2차식 형태의 분포계수를 교차 사용하므로 논리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장증강효과는 균열 발생 후 무엇이 증가하면 점차 감소하는가? 이처럼 주변 콘크리트에 의해 철근의 변형률이 감소하는 현상을 인장증강효과(tension stiffening effect)라고 한다. 이 인장증강효과는 균열 발생 후 작용력이 증가하면 점차 감소한다. 또한 인장증강효과는 사용한계상태(serviceability limit state) 즉, 처짐 및 균열폭의 검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장증강효과란 무엇인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균열이 발생하면 구조물의 강성은 감소하고 동시에 응력의 재분배가 발생한다. 균열 발생면에서는 철근이 모든 응력을 부담하게 되지만, 균열과 균열 사이 단면에서는 콘크리트와 철근 사이에 발생하는 부착응력에 의해 콘크리트가 인장력의 일부분을 부담하여 철근의 변형률이 감소하게 된다. 이처럼 주변 콘크리트에 의해 철근의 변형률이 감소하는 현상을 인장증강효과(tension stiffening effect)라고 한다.
연구 결과 균열 후 인장 거동에 대해 일관된 형태의 적용이 가능한 이유는? 5) 연구 결과 인장증강효과와 분포계수의 차이에 따라 처짐 및 균열폭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균열 후 인장 거동에 대해 일관된 형태의 적용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해석의 일관성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2차식 형태의 인장증강효과 및 분포계수를 동일하게 사용함으로써 현 기준에 비해 처짐 및 균열폭을 다소 과대평가하게 되므로 안전측의 설계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이기열, 김우, “비선형 부착 특성에 기반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균열폭과 처짐 해석,”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0권, 4호, 2008, pp. 459-467. 

  2. Fib, Structural Concrete-Manual Textbook Volume 1,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Structural Concrete, Switzerland, 1999, pp. 189-205. 

  3.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Eurocode 2-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2002, pp. 124-131. 

  4. 이기열, 하태관, 김우, “비선형 부착 특성에 기반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인장증강효과 모델,”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9권, 6호, 2007, pp. 745-754. 

  5. 국토해양부,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한국콘크리트학회, 2007, 76 pp. 

  6. Karlsruhe, J. E., Concrete Structures Euro-Design Handbook, Ernst & Sohn, 1994, pp. 237-250. 

  7. 최승원, 김우, “콘크리트 응력-변형률 관계에 기반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처짐 산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30권, 4A호, 2010, pp. 383-389. 

  8. Gergely, P. and Lutz, L. A., “Maximum Crack Width in Reinforced Flexural Members,” Causes, Mechanism, and Control of Cracking in Concrete, SP-20, ACI, 1968, pp. 87-117. 

  9. Tan, K. H., Paramasivam, P., and Tan, K. C., “Instantaneous and Long-Term Deflections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 91, No. 4, 1994, pp. 384-393. 

  10. 고원준, “부착응력과 상대슬립을 고려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휨균열 산정,”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168 p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