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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승강장의 스크린도어 설치 전·후 PM10 오염원의 기여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PM10 Source Contributions in a Seoul Metropolitan Subway Station Before/After Installing Platform Screen Door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6 no.5, 2010년, pp.543 - 553  

이태정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  전재식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  김신도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동술 (경희대학교 환경학 및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most five million citizens a day are using subways as a means of traffic communication in the Seoul metropolitan. As the subway system is typically a closed environment, indoor air pollution problems frequently occurs and passengers complain of mal-health impact. Especially $PM_{10}$ 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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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전동차의 운행시 열차바퀴 및 레일의 마모, 브레이크의 마용, 전력공급선의 마모 등에서 배출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PSD 설치 전∙후의 승강장에서 PM10기여도를 추정하기 위하여 시간에 따른 오염원의 기여도를 분석하였다(그림 5). 철 관련오염원이 승강장 PM10에 기여하는 정도는 PSD 설치 전∙후에 뚜렷한 차이를 보였으며, PSD 설치 전의 기여율은 59.
  • 본 연구에서는 지하역사에서 PSD 설치 전∙후 PM10의 오염특성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지하 승강장에서 PM10의 농도를 심층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PSD 설치 전∙후 지하역사 PM10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원을 확인하고 그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용모델(receptor model)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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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역사의 PM10 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염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지하역사의 PM10 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염원으로는 지하철 이용 승객들의 이동 중 발생하는 PM10, 열차의 운행에서 배출되는 PM10, 그리고 환기를 위해 도입되는 외부 공기 속에 포함된 PM10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내부농도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Choi et al., 2004).
PSD 설치 전∙후 지하역사 PM10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원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 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지하역사에서 PSD 설치 전∙후 PM10의 오염특성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지하 승강장에서 PM10의 농도를 심층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PSD 설치 전∙후 지하역사 PM10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원을 확인하고 그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용모델(receptor model)을 적용하였다. 수용모델은 외기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측정 및 분석된 화학 성분 자료를 기반으로, 수용체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원의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실외 대기질 개선을 위한 관리 및 정책개발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해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Zhao et al.
지하철 내부 오염원인 중 철 관련 오염원의 원인은 무엇인가? 지하철에서 PM10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내부발생원과 외부발생원으로 구분할 때, 토양 및 비산먼지 오염원과 미세 이차분진은 외부로 부터 유입된 것으로 판단되고, 철 관련오염원은 지하철 내부 오염원으로 판단된다. 세 가지 오염원 중 최대 오염원인 철 관련오염원은 열차 운행으로 인한 지하 터널내부에서 방출된다고 판단되며, 레일, 바퀴, 브레이크의 마모 및 전력공급선의 마모 등을 통해 방출되고, 또한 지하철 운행 중 축적된 미세먼지가 열차풍에 의해 재비산된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PSD 설치로 승강장과 터널이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터널 및 지하철 내부발생 오염원인 철 관련오염원의 기여도는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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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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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인천메트로(2008) 인천메트로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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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Zhao, W. and P.K. Hopke (2006) Source identification for fine 

  29. Zhao, W., P.K. Hopke, E.W. Gelfand, and N. Rabinov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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