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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1, 2010년, pp.76 - 87
문경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RIMSE)) , 양영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RIMSE)) , 윤여표 (삼성중공업 여객선설계팀) , 유원선 ((주)인포겟시스템)
According to the new rules and regulations (New SOLAS), major safety critical systems are to be designed to be redundant, which is called 'Redundancy Design'. This paper was to quantitatively analyze the degree of influence of the redundancy design applied to major safety critical systems using I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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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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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해양사고의 위험이 증가하는 원인은? | 최근, 국제교역의 확대에 따른 선박의 고속화및 대형화, 해양자원 개발을 위한 해양구조물의 증가 및 대형화, 대형 여객선의 등장 등으로 인하여 대형 해양사고의 위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 |
대형 해양사고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IMO에서 제시하는 것은? |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경험기반의 결정론적 접근방법 (deterministic approach)이 아닌, 확률기반의 위험도 기반 접근방법(risk based approach)과 이를 적용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대체설계(alternative design) 및 여객선의 Safe Return to Port(SRtP) 등이 있다. | |
유럽에서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하는 노력은? | 유럽에서는 생산 및 설계차원의 기술개발에서 안전 및 환경보호를 위한 기술개발로 연구방향을 전환하고, 설계 및 운항 시 안전에 대한 총체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관련 법규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Safer EU-RORO, SAFEDOR 등 EU 공동프로젝트가 수행되었고 추가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Buksa, A., Tudor, M. and Martinovic, D., 2005, “Research of The Failure Incidences In the Diesel-Engine Propulsion System,”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ffic Science, pp. 14-15.
Hansson, L. and Kiaer, E., 1997, Technical Failures, System Criticality Ranking, SAFECO Work Package II.6, MARINTEK Report No. MT23 F96-0360/233509.00.01.
IMO, 2008a, Consideration of the GBS Generic Structure(MSC 84/5/4).
IMO, 2008b, FSA-RoPax Ships(MSC 85/17/2).
IMO, 2008c,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 for use in the IMO Rule-making Process(MSC Circ 1023).
IMO, 2006a, Guidelines on Alternative Design and Arrangements for SOLAS Chapter II-1 and III(MSC Circ 1212).
IMO, 2006b, SOLAS Regulations II-2/21.4
IMO, 2006c, SOLAS Regulations II-2/21.5.1.2
Lee, J.O., Yeo, I.C. and Yang, Y.S., 2001, “A Trial Application of FSA Methodology to the Hatchway Watertight Integrity of Bulk Carriers,” Marine Structures, Vol. 14, pp. 651-667.
SAFEDOR, 2005, “Risk Evaluation Criteria”, SAFEDOR Deliverable D4.5.2.
Svein Kristiansen, 2005, MARITIME TRANSPORTATION, ELSEVIER, Burlington, M.A..
www.safedo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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