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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의장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및 Redundancy 평가 방법론 연구
The Study on Risk and Redundancy Assessment Methodology of Ship Machinery System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1, 2010년, pp.76 - 87  

문경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RIMSE)) ,  양영순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RIMSE)) ,  윤여표 (삼성중공업 여객선설계팀) ,  유원선 ((주)인포겟시스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new rules and regulations (New SOLAS), major safety critical systems are to be designed to be redundant, which is called 'Redundancy Design'. This paper was to quantitatively analyze the degree of influence of the redundancy design applied to major safety critical systems using I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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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요 의장시스템인 추진시스템의 고장 및 오작동으로 인해 생길수 있는 위험도의 평가방법론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성능 기반 기준(performance based standard)인 SRtP 법규와 관련된 주요 의장시스템의 리던던시(redundancy)가 실제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IMO 의 공식안전성평가(Formal Safety Assessment, FSA) 과정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한 위험도 기반 접근방법 및 GBS 에 대한 대비를 도모하였다.
  • 본 평가의 목적은 추진시스템의 고장으로 인한 인명 피해의 위험성 및 여유설계를 통한 안전성 향상 수준의 정량적 평가이다. 기존의 FSA 의 분석은 주로 사상자(fatality)가 일어나는 충돌(collision), 화재/폭발(fire/explosion) 등의 위험도 모델을 기반으로

    가설 설정

    • 4. Flooding 으로 인한 fatality rate 는 Slow sinking 의 경우 12%, Rapid capsize 의 경우 66%라 가정. (시뮬레이션을 통한 계산 값)
    • 후)4.해석">4. 해석 시 혼동의 여지가 없도록 구체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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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 해양사고의 위험이 증가하는 원인은? 최근, 국제교역의 확대에 따른 선박의 고속화및 대형화, 해양자원 개발을 위한 해양구조물의 증가 및 대형화, 대형 여객선의 등장 등으로 인하여 대형 해양사고의 위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대형 해양사고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IMO에서 제시하는 것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경험기반의 결정론적 접근방법 (deterministic approach)이 아닌, 확률기반의 위험도 기반 접근방법(risk based approach)과 이를 적용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대체설계(alternative design) 및 여객선의 Safe Return to Port(SRtP) 등이 있다.
유럽에서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하는 노력은? 유럽에서는 생산 및 설계차원의 기술개발에서 안전 및 환경보호를 위한 기술개발로 연구방향을 전환하고, 설계 및 운항 시 안전에 대한 총체적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관련 법규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Safer EU-RORO, SAFEDOR 등 EU 공동프로젝트가 수행되었고 추가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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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uksa, A., Tudor, M. and Martinovic, D., 2005, “Research of The Failure Incidences In the Diesel-Engine Propulsion System,”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raffic Science, pp. 14-15. 

  2. Hansson, L. and Kiaer, E., 1997, Technical Failures, System Criticality Ranking, SAFECO Work Package II.6, MARINTEK Report No. MT23 F96-0360/233509.00.01. 

  3. IMO, 2008a, Consideration of the GBS Generic Structure(MSC 84/5/4). 

  4. IMO, 2008b, FSA-RoPax Ships(MSC 85/17/2). 

  5. IMO, 2008c,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 for use in the IMO Rule-making Process(MSC Circ 1023). 

  6. IMO, 2006a, Guidelines on Alternative Design and Arrangements for SOLAS Chapter II-1 and III(MSC Circ 1212). 

  7. IMO, 2006b, SOLAS Regulations II-2/21.4 

  8. IMO, 2006c, SOLAS Regulations II-2/21.5.1.2 

  9. Lee, J.O., Yeo, I.C. and Yang, Y.S., 2001, “A Trial Application of FSA Methodology to the Hatchway Watertight Integrity of Bulk Carriers,” Marine Structures, Vol. 14, pp. 651-667. 

  10. SAFEDOR, 2005, “Risk Evaluation Criteria”, SAFEDOR Deliverable D4.5.2. 

  11. Svein Kristiansen, 2005, MARITIME TRANSPORTATION, ELSEVIER, Burlington, M.A.. 

  12. www.safedo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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