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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생존성을 고려한 선박 통신망(SAN)의 이중화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중복 전송 프로토콜의 설계
Design of Dual Network Topology and Redundant Transmitting Protocol for High Survivability of Ship Area Network (SA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C Part C, v.17C no.1, 2010년, pp.119 - 128  

손치원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정화 (한국연구재단) ,  정민영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경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그린컴퓨팅미들웨어연구팀) ,  박준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광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탁성우 (부산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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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선박(Smart Ship)에 탑재되는 정보화 장비의 종류와 수량이 증가하고 있는 최근 국내외 조선 산업계 동향에 따라, 이들 장비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제어할 수 있는 선박 백본 네트워크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선박 백본 네트워크는 자동화 및 무인화 특징을 가지는 지능형 선박에 구축된다는 점에서 고수준의 생존성을 요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네트워크 구축 환경의 특수성과 네트워크 생존성 요구 사항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선박 운용을 제공하는 고생존 선박 통신망(SAN : Ship Area Network)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능형 선박의 정보화 장비를 포함한 모든 네트워크 노드들이 이중 경로를 통해 서로 연결된 이중화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설계한 이중화 네트워크 토폴로지 환경에서 최소의 중복 전송을 통해 최대의 생존성 성능을 나타내는 효율적인 중복 전송 프로토콜을 설계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토폴로지 및 프로토콜이 적용된 새로운 선박 통신망의 성능을 그래프 이론, 확률 이론, 구현 명세, 시뮬레이션 등을 포함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hipbuilding industry, due to the global trends where the number of IT (Information Technology) devices of a smart ship have been increased rapidly, the need to develop a new shipboard backbone network has recently emerged for integrating and managing the IT devices of a smart ship efficient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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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충돌, 침수 등과 같은 선박 사고에 의한 백본 네트워크의 결손은 운항 장애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 인명 재해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고 상황에 견고하면서 효율적인 선박 운용을 제공하는 고생존 SAN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박의 특수성을 고려한 이중화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설계하고, 표준의 중복 전송 프로토콜을 개선하였다.
  • 그러나 이 융합 기술은 현재 개념 정립 단계이며, 특히 선박의 최적 통신망에 대한 연구 사례는 국내외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박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SAN에 대한 초기 연구 결과로, 지능형 선박의 고생존 SAN으로서 통합 스위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통합 스위치 시스템은 네트워크 생존성뿐만 아니라 트래픽 효율성에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며, 다양한 접근 방법에 따른 이론적 분석 및 실험 결과를 통해 그 최적 성능을 검증하였다.
  • 지금까지 살펴본 분석 결과는 (그림 3)을 기반으로 이중화 토폴로지를 설계할 때 (그림 4)의 구조가 가장 타당한 토폴로지임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조선업체에서 SAN의 초기 모델로 제안한 (그림 4)의 토폴로지를 성능 비교의 대상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더욱 우수한 네트워크 생존성을 가지는 새로운 이중화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설계하고자 한다.
  • 실제 선박 사고 상황에서는 동시다발적인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네트워크의 생존성은 다수의 네트워크 구성 요소의 결손 상황에서 단말 간의 전송 경로 설정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이 적합하다. 이는 앞서 토폴로지의 신뢰율를 분석한 것과 동일한 접근 방식으로, 시뮬레이션은 계산식에 의한 신뢰율 산출이 어려운 이중화 SAN에 대해 정량적인 생존성 측정을 목적으로 한다.
  • 반면, 선박 백본 네트워크만을 고려한 Shipboard LAN[6]과 SAFENET (Survivable Adaptable Fiber optic Embedded NETwork)[8]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그 성능이 검증된 이중 환형 (Ring) 구조의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를 선박 백본 네트워크의 토폴로지로 제안하고 있다. 이들 세 연구의 공통적인 목적은 네트워크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경로 장애에 대비한 예비 경로를 확보해 두는 네트워크 보호(Protection) 기법[9]을 적용하여 선박 네트워크의 토폴로지를 설계하는 것이다.
  • 그리고 세션 설정은 TCP/IP 프로토콜의 기능이므로, IEC 61162-410 표준에서 정의한 주 IP 및 부 IP의 범위 제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Active open을 수행하는 클라이언트 단말이 세션 실패를 인지할 경우, Passive open을 수행하는 서버 단말의 주 IP와 부 IP를 바꾸어 통신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따라서 일정 수준의 네트워크 생존성을 보장하면서 트래픽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장에서는 중복 전송 프로토콜의 생존성과 효율성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 성능의 SAN을 위한 중복 전송 프로토콜의 개선 방안 및 그 명세를 제안한다.
  • 이와 같은 표준 관련 사항들을 기반으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연구된 선박-육상 통합 플랫폼에 끊김없이(seamless) 수용되고 성능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국제 통신 표준을 채택한 개방형 구조를 가지는 SAN을 제안하고자 한다.
  • 토폴로지의 네트워크 생존성 평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신뢰율 산출의 개념적 아이디어에 착안하였다. (그림 7)과 같이 컴포넌트(네트워크 구성 요소)들이 직렬 구조로 설계된 시스템의 경우, 하나의 컴포넌트 결손이 전체 시스템의 결손을 유발한다(이와 같은 관점에서, 그래프 모델에서 1의 연결 계수는 시스템의 직렬 구조와 유사한 속성이다).
  • 특히 IEC-6116410 전송 프로파일은 단말이 두 개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동일한 데이터를 중복하여 송·수신하는 기능을 다룬 것으로, 그 목적은 선박 백본 네트워크의 부분 결손에 의해 단말 간의 통신이 마비되는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그림 5) 구조는 통합 스위치가 ICMS의 하드웨어 모듈로 구현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따라서 통합 스위치는 네트워크 결손을 감시하는 전용 중앙 장치로서 SAN의 고생존성을 제공한다.
  • IEC 61162-410 전송 프로파일의 기능 명세는 단말이 이중 경로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토폴로지 환경을 가정한 것으로, 단말을 제외한 선박 백본 네트워크의 구체적인 토폴로지 명세는 포함하지 않는다. 반면, 선박 백본 네트워크만을 고려한 Shipboard LAN[6]과 SAFENET (Survivable Adaptable Fiber optic Embedded NETwork)[8]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그 성능이 검증된 이중 환형 (Ring) 구조의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를 선박 백본 네트워크의 토폴로지로 제안하고 있다.
  • 그래프 모델링 작업은 네트워크 생존성 비교 목적에 맞도록, 대상 네트워크를 한 쌍의 단말 S(Source)와 D(Destination)에 대한 프레임 전송 경로를 포함하는 부분 네트워크로 단순화하여 그래프 변환을 수행하였다. S와 D는 서로 다른 서브 네트워크에 위치하여 인터네트워킹이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그림 6)은 세 시스템에 대해 그래프 변환을 수행한 결과이다.
  • 본 논문은 (그림 9)의 프레임 흐름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SAN의 모든 노드들이 중복 프레임을 전송하는 상황을 가정한다. 네트워크 보호 기법으로 설계된 SAN 토폴로지의 이중 경로는 임의의 장애에 대한 전용 보호 경로를 포함하고, 이는 SAN의 시간 지연 없는 장애 복원을 지원한다.
  • 이를 바탕으로 동일한 2의 연결 계수를 가지는 게이트웨이 시스템과 통합 스위치 시스템의 생존성을 비교하기 위해 다음 가정을 고려하였다. (그림 6)의 (b)와 (c)가 모델링한 이중화 토폴로지에서 단말로부터 같은 거리에 위치한 두 노드는 동시적 결손이 전체 시스템의 결손을 유발하는 가장 간단한 노드 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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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N란 무엇인가? SAN은 자동화 및 무인화 특징을 가지는 지능형 선박에 구축되는 백본 네트워크라는 점에서 고수준의 생존성을 만족해야 한다. 충돌, 침수 등과 같은 선박 사고에 의한 백본 네트워크의 결손은 운항 장애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 인명 재해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조선 기술과정보 기술이 융합된 신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는 추진 전략의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국내 조선 산업계는 이와 같은 불리한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대형 조선업체와 정보 연구소를 주축으로 조선 기술과정보 기술이 융합된 신규 기술 개발을 목표로 여러 단계의 추진 전략을 기획하고 있다. 그 중 첫 번째 단계가 선박에 배치된 정보화 장비들을 통합하고 제어하는 지능형 선박의 백본 네트워크 기술 개발이다.
IEC 61162-410 표준은 무엇을 기술하고 있는가? 선박에 탑재된 정보화 장비들 사이의 통신 방식을 다룬 IEC 61162-410 표준은 선박 통합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전송 계층 프로토콜의 기능 명세를 기술하고 있다[7]. 이 표준은 응용 계층에 제공되는 TLI(Transport Layer Interface)와 함께 새로운 전송 프로파일 (T-profile)을 정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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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재명, "IT 기반 선박 토탈 솔루션 기술 개발 현황과 추진방향", IT SoC Magazine 2008년 11월호, pp.40-47, 2008. 

  2. 오문균, 박윤용, 김재명, 함호상, "조선 IT 융복합 기술 동향 및 산업 전망", 한국정보처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7-56, 2009. 

  3. 이병길, 한종욱, 조현숙, "IT 융합환경에서 안전한 해상교통관제 및 해상보안기술", 한국정보처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64-74, 2009. 

  4. 이원호, 김창민, 최중락, 강일권, 김용기, "지능형 선박의 자율운항제어를 위한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B, 제10권, 제4호, pp.403-410, 2003. 

  5. 김재양, 정선태, 임준석, 박종원, 홍기용, 임용곤, "디지털 선박을 위한 선박 통합화 네트워크 설계 및 구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1202-1210, 2005. 

  6. L-Der Chou and Jeng Yih Juang, "Network- Integrated Ship Automatic System and Internetworking to the Internet,"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4, No.1, pp.35-41, 1996. 

  7. IEC61162-410, "Multiple Talkers and Multiple Listeners - Ship System Interconnection - Transport Profile Requirements and Basic Transport Profile," 2001. 

  8. LT Jeffrey L. Paige, "SAFENET: The Standard and its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15th Conference on Local Computer Networks, pp.268-273, 1990. 

  9. Arun Somani, "Survivability And Traffic Grooming In WDM Optical Network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10. 손치원, 신정화, 탁성우, "네트워크 생존성과 트래픽 효율성을 고려한 선박 통신 시스템(SAN)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16권, 제1호, pp.1132-1135, 2009. 

  11. 임용곤, 박종원, "지능형 디지털 선박의 구현방안",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5권, 제5호, pp.554-561, 2008. 

  12. Douglas B. West, "Introduction to Graph Theory," 2nd ED, Prentice Hall, 2000. 

  13. Scott L. Miller, Donald Childers, "Probability and Random Processes," Elsevier,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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