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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판스프링의 진동수해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frequency analysis of the leaf spring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9 no.6, 2010년, pp.36 - 42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formation and stress are analyzed through modal and harmonic response analysis at resonance on leaf spring. The displacement range of 7 to 14 mm is shown at natural frequencies as 6 kinds of resonance modes. The maximum deformation is shown as 8.8781mm at Mode 2. The maximum d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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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그런 의미에서 자동차의 안정성과 소음 억제는 자동차 설계에 있어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며 겹판스프링의 진동수 해석은 본 연구에서의 실적용 사례로서 중요한 연구 과제라 할 수 있겠다. 인류가 지구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이후로 진동 현상에 대한 인체의 반응 및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극히 최근에 와서야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렇게 얻어진 하중을 쉽게 조정하여, 극한의 상황에서 노면으로부터 현가장치가 받게 되는 집중하중을 3000N 이라 가정하였다. 그리고 진동수는 Modal 해석에서의 Mode 2를 기준으로 하여 Mode 2의 최대 진동수보다 약간 큰 값인 1500Hz 을 설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 7은 Harmonic response 해석의 경계조건으로서는 Modal 해석의 경계조건과 같이 스프링 양단에 Fixed Support로 고정시키고, 스프링 중앙 부분에 통상적으로 작용될 수 있는 힘인 3000N 을 주었다. 차량이 주행 중에 과속방지턱을 만나 노면으로부터 차 중량에 대한 큰 충격을 받는다는 가정을 하여, 모델에 작용하는 차량의 하중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1/2톤 트럭으로서 차 중량을 1200kg 으로가정하고' 운전자의 무게를 60kg으로 하여 하중을 계산하였으며 그 값은 다음 식 (2)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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