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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비만유아의 체성분과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Body Composition and Basic Motor Skills in Obese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266 - 4272  

김원준 (한국유아육연구원) ,  나승희 (조선이공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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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비만 유아의 체성분의 변화와 기본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 비만 판정에 쓰이는 카우프지수(Kaup Index)가 20이상인 유아 비만 16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주 3회식 12주간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프로 그램이 비만유아들의 체성분의 하위변인 체중, 체지방량, 체지방률, 제지방량, 체수분량 등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향상되었으며,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비만유아들의 기본운동능력 중 이동운동과 조작운동 등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향상되었으며,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비만유아들의 체성분의 변화와 기본운동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obese young children's body composition and basic motor skills. The physical activity program was conducted with 16 participants whose Kaup Index were higher than 20 were divided into 2 groups(experimental group and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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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신체활동은 이런 점에서 아이들의 신체적 결함을 교정하고 정신적으로도 건전함을 유지시켜 건전한 발달을 꾀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기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적용시켜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비만아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운동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신체활동을 통해 체성분과 기본운동능력을 관찰하여 아이들이 보다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첫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비만유아의 체성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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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즈음의 유아들의 상황은 이전에 비해 어떤 양상을 보이는가? 유아기는 일생동안에 걸쳐 신체적, 정신적 발육발달이 가장 급속히 진행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요즈음의 유아들의 상황을 보면 생활환경이나 생활수준의 변화로 안정적이고 편리한 문화생활을 영위로 신체활동의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특히 유아들은 신체적 변화의 양상은 다른 연령층보다 보다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것은 체격에 있어서 과거보다 월등히 증가한 반면 체력은 더욱 감소한 양상을 보여 심신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5].
유아기에 신체활동의 효과로 어떤 점들이 있는가? 정인태[3]는 유아기는 일생동안 지속될 신체적인 건강의 기초가 확립하는 신체적인 발달을 결정하는 시기라고했으며, 신체활동의 부족은 체력 감소는 물론 생활습관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기존의 성인병에 발병되던 심장병, 관상동맥질환, 소아당뇨병 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있음을 경고하고 있다[26, 4]. 유아기에 신체활동의 효과[17]에는 첫째 뇌 기능과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운동능력을 획득하게 되고, 둘째는 유아기의 운동은 움직임이 전체적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큰 조직의 모세혈관과 골격및 근육을 발달, 셋째는 여러 기관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여 내장기관의 조절력을 향상, 넷째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함으로 사회성, 자신감, 용기 등 필요한 태도를 함양 한다.
유아 비만이 성인비만으로 진행될 위험성이 높다고 알 수 있는 조근종, 강윤주의 연구 내용은 무엇인가? 따라서 유아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진행될 위험성이 높고 이로 인한 혈중지질 이상의 대사성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많기 때문에 유아기 비만조절이 얼마나 중요한지 예측할 수 있다. 조근종[15]은 일생에서 지방세 포수가 증가하는 시기로 탄생 전 3개월부터 생후 1년과 사춘기를 전후하여 주의해야하며, 어린 시절에 증가한 세포 수는 성인이 되어 감소가 불가하기 때문에 유아는 성인이 되어도 비만이 될 확률이 높고 감량이 어려움을 보고하였다. 아울러 강윤주 등[16]은 비만유아도 성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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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김영범, "Training 및 Detraining이 비만아동의 신체구성과 혈액성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97. 

  2.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교육과정해설(1)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2008. 

  3. 정인태, "유아체육교육", 서울: 양서원, 2000. 

  4. 이순례, "유아와 함께 하는 신체활동", 한국어린이육영회 연수원, 1998. 

  5. 한국교육개발원, "유아체육 놀이 프로그램 개발연구", 1997. 

  6. 김재규, "유치원 및 유아체능단 유아의 체격과 체력 비교",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7. 박귀수,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비만유아들의 체력 및 신체조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8. 정명곤, "유산소성 운동이 비만아동의 혈액성분과 신체 조성 및 활동량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9. 신인순, 이정호, 임웅, "알기 쉬운 유아체육프로그램", 서울: 홍경출판사, 2004. 

  10. 이경희, "줄넘기와 스위스 볼 운동이 유아의 신체조성, 성장관련 인자 및 골대사 지표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11. 이창영, "줄넘기 트레이닝이 비만초등학생의 신체조성과 혈중지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 29, 471-480, 2007. 

  12. 유활란, "아동기의 비만 원인이 비만정도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7. 

  13. 허원진, "유아체육프로그램이 비만 아동의 비만도 및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스포츠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14. 주간한국, "다이어트스쿨" 소아비만. 10월, 2002. 

  15. 조근종, "체육측정평가", 서울: 대한미디어, 1995. 

  16. 강윤주, 홍장호, 홍영진, "서울시내 초, 중, 고등학생들 의 최근 18년간 비만도변화 추이 및 비만아 증가 양상", 한국영향학회, 30(7), 832-839, 1997. 

  17. 이혜영, "유아기의 체력과 체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18. 임성혜, "유아를 위한 통합적 대상 통제운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19. 윤은영, "유아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20. 윤애희, 박정민, "유아 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1999. 

  21. 김성재, "발달적 게임과 교육체조를 통합한 유아 동작 활동의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22. 이은희, "움직임 개념에 기초한 유아동작교육 프로그 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23. 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유아 교수?학습방법", 서울: 창지사, 2004. 

  24. 하정한, "음악 줄넘기에 운동 빈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체력 및 신체 조성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25. Roemmich, J. N., Clark, P. A., Weltman, A, & Rogol, A. D. "Alterations in growth and body composition during puberty. I. Comparing Multicompartment body composition models". Journal of Applied Physiology, 83(3), 927-935, 1997. 

  26. Pica, R., "Physical fitness and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Young Children, 61(3), pp. 12-19, 2006. 

  27. Ulrich, D. A., "The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 Examiner's Manual". Austin, TX: Pro-Ed, 2002. 

  28. Kopelman, P. G., "Obesity as a medical problem." Nature, 404, pp. 635-643, 2000. 

  29. Urich, D. A.,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 Examiner's Manual(2nd ed.)", Austin, Tx: Pro-Ed, 2000. 

  30. Matronia, C. A., "Relationship of direct instruction and practice development of motor skills". ERIC Document No. ED. 239774, 1982. 

  31. Wessel, J. A., & Kelly, L. E., "Achievement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in physical education", Philadelphia, PA: Lea & Febiger, 1986. 

  32. Smith, M., Carlisle, C., Cole, S. K., & Steffen, J., Teaching fundamental motor skills in the primary school: An examin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a developmenta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Physical Education Review, 14(2), pp. 52-56, 1991. 

  33. Hatzitaki, V., Zisi, V., Kollias, I., & Kioumourtzoglou, E., "Perceptual-motor contributions to static and dynamic balance control in children". Journal of Motor Behavior, 34(2), pp. 161-170, 2002. 

  34. Bobbio, T., Gabbard, C., & Cacola, P., "Interlimb coordination: An important facet of gross-motor ability". Retrieved on Dec. 17, 2009 from http://ecrp.uiuc.edu/v11n2/bobbio.html. 

  35. Wiart, L., & Darrah, J., "Review of four Tests of Gross Motor Development".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43, pp. 279-285, 2001. 

  36. Baechle, T. R., & Earle, R. W., "Essentials of strength training and conditioning". Human Kinetics Publisher, pp. 170-17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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