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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2, 2010년, pp.163 - 173
윤혜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장재빈 (한국정보인증 연구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PKI(Public Key Infrastructure)-based information certification technology has some limitations to be universally applied to mobile banking services, using smart phones, since PKI is dependent on the specific kind of web browser, Internet Explorer. OTP(One Time Password) is considered to be a subst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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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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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거래에서 정보보호 및 보안기술은 어떠한 입지를 보이는가? | 정보보호 및 보안기술은 비대면거래를 기본으로 하는 온라인 거래의 특성으로 인해 인터넷 환경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IT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비해 보안기술의 발전이 따르지 못하고 정보보호에 대한 관심의 부족으로 인한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 |
우리나라에서 IT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비해 보안기술의 발전이 부족함에 따라 발생한 문제점은? | 인터넷 이용률이 77.2%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최근 DDoS 사건을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의 정보보안관련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통계청에 따르면 2009년 해킹 건수는 총 21,230건으로 2008년 대비 33%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1]. 이러한 정보보안관련 사고들은 소비자에게 온라인상의 거래에 대한 거부감을 주게 되고, 일반적인 정보가 아닌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민감한 정보에 대해서는 노출을 꺼리게 만들어 온라인상에서의 거래를 제한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2,3].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인증 기술이 개발 및 활용되고 있다. | |
유선인터넷뱅킹에 적합한 공인인증서 방식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 유선인터넷뱅킹에 적합한 공인인증서 방식은 브라우저에 종속된 ActiveX 기반이므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뱅킹에서 활성화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대체 또는 보완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아직 낮은 인지도와 활용도를 보이고 있는 OTP(One Time Password)의 낮은 활용 원인을 분석하고,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보안매체로서 활성화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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