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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선 전철화 구간에서의 공동접지에 의한 귀선전류 분석
Analysis of Return Current by Common Earth on Electrical Line of the Gyeongbu L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2, 2010년, pp.4968 - 4974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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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전차선을 통해 차량을 구동할 수 있는 전력을 공급하며, 공급된 전류는 선로 및 접지망을 통해 변전소로 귀환한다. 국내의 경우, 이러한 귀선전류에 영향을 주는 접지망 구성은 대부분 단독 접지방식을 사용하였으나, 경부고속선의 도입과 함께 공동 접지방식의 개념이 전기철도에 적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의 기존선 운행을 위한 전철화 구간에서 측정, 분석한 귀선전류를 기반으로 전철화 구간에 있어서의 접지방식과 귀선전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경부고속선 궤도회로에서 측정된 귀선전류 분석값과 경부고속선과 기존선 전철화 구간의 접지방식 비교에 따른 귀선전류의 예측값을 활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al Railroads provide electric power, which can operate vehicles, via feeder wires. And the supplied current returns to the transformer substation through lines and ground net. In domestic cases, the configuration of ground net affecting such a return current mostly uses an exclusive earth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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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궤도회로에 있어서 귀선전류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속철도의 기존선 운행을 위한 전철화 구간에서 측정, 분석한 귀선전류를 기반으로 전철화 구간에서의 접지방식에 따른 귀선전류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경부고속선 궤도회로에서 측정된 귀선전류 값과 경부고속선과 기존선 전철화 구간의 접지방식 비교에 따른 귀선전류의 예측 값을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그림 4의 b)에서 열차가 AT1과 AT2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 변전소와 AT1 사이의 루프는 귀선 전류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고 접지 전류망은 변전소와 AT1, AT2를 통합하는 루프로 형성된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귀선 전류는 그림 4의 a)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아지지만, 접지 전류는 증가하게 된다. 특히 전철화 구간에서의 귀선 전류의 흐름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며, 선로변 자갈 도상의 임피던스, 공중보호선(CPW)의 길이, 전력 공급 장소에 대한 열차의 상대적인 위치에 의존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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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색 에너지에 따라 재조명되는 전기철도의 접지망 구성은? 녹색 에너지를 사용함에 따라 최근에 재조명되고 있는 전기철도의 접지망 구성은 단독 접지방식과 공동 접지방식으로 분류되며, 국내에서는 일본 철도의 영향에 의해 주로 단독 접지방식을 적용함으로서 전체 보호 대상 시스템 중에서 일부의 설비 및 직원의 보호가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단독접지가 설치되지 않은 설비나 주변의 단독접지에 비해 성능이 저하되는 접지 설비의 경우에는 안전 및 지락 피해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1].
공동 접지망 구성은 무엇을 기본으로 두고 있나? 다만 초기 설치비용이 매우 증가하는 현실적인 문제점이 고려되어야 했다[2].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공동 접지방식은 현장 적용 및 장애 발생빈도 등의 실질적인 통계 지표를 통해 직원의 안전과 선로변 전기 설비에 가장 큰 영향을 인가하는 귀선전류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방식으로 평가되고 있으며[3], 공동 접지망 구성은 기존의 전력 공급 시스템에 기본을 두고, 전철화에 따라 선택된 궤도 회로의 특성에 의해 변화되는 모든 설계 변수를 고려한 것으로서 전기 누설 및 낙뢰로부터의 선로변 직원 및 장비 보호, EMI(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영향 방지 또는 EMI 영향 최소화를 가능하게 하는 최적의 시스템으로서 프랑스철도청의 경험에 의해 검증되었다[1].
단독 접지방식을 적용함에 따라 제기된 문제점은? 녹색 에너지를 사용함에 따라 최근에 재조명되고 있는 전기철도의 접지망 구성은 단독 접지방식과 공동 접지방식으로 분류되며, 국내에서는 일본 철도의 영향에 의해 주로 단독 접지방식을 적용함으로서 전체 보호 대상 시스템 중에서 일부의 설비 및 직원의 보호가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단독접지가 설치되지 않은 설비나 주변의 단독접지에 비해 성능이 저하되는 접지 설비의 경우에는 안전 및 지락 피해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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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용규외 1인, " $2{\times}25kV$ 급전방식에서의 공동접지망 적용에 따른 귀선전류의 영향", 대한전기학회논문지 제51B권 제9호, pp.509-514, 2002. 

  2. 이길노외 3인, "전기철도시스템의 접지유형에 따른 귀선전류 비교", 2005 정보 및 제어 학술대회 논문집, pp.53-55. 

  3. 김용규외 2인, "경부선 전철화 구간에서의 귀선전류 및 임피던스 예측", 2001 대한전자공학회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123-126. 

  4. 김용규외 2인, "기존선 전철화에 따른 궤도회로 특성 연구", 2004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5. Y.K, KIM and al, "Estimation and Measurement of the traction return current on the electrified Gyoungbu line", 2001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1458-1461. 

  6. 이길노외 3인, "궤도회로에서의 공동접지와 단독접지 인터페이스", 2005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7. 김용규 외 2인, "궤도회로의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동조 유니트 특성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3594-3599, 2009. 

  8. 철도청(1999), "경부선 동대구-부산간 전철화에 따른 신호 설비 실시 설계 보고서". 

  9. 철도청(1999), "경부선 동대구-부산간 전철화에 따른 전력 설비 실시 설계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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