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도심재생을 위한 가로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천안시 명동패션거리 일대 가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eet Revitalization for Downtown Regeneration -Focused on the Myeong-dong Fashion Street in Cheonan C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2, 2010년, pp.5165 - 5176  

이기석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본 연구는 최근 극심한 쇠퇴현상을 겪고 있는 천안역 앞 명동패션거리 일대를 대상으로 도심재생차원에서의 가로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천안시내 기존도심 지역의 물리 환경적 측면, 역사 문화적 측면,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현황과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아울러 가로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가로이용행태와 가로활성화와 관련한 의식을 조사하였다. 연구를 통해 제안된 해당 지역의 잠정적인 가로활성화 방안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물리 환경적 측면에서는 기존도심 토지소유자들의 개발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법적 인센티브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요구되며, '명동거리' 내에 휴식 및 녹지공간 조성, 기존건물을 활용한 문화예술 공간의 확충과 함께 지하공간을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 등이 제안된다.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는 기존 가로별 업종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획일적이지 않도록 '명동거리', '은행길', '옛시청길' 등 가로별로 독특한 테마를 설정하고 각각의 테마업종들이 예시된다. 역사 문화적 차원에서는 기존 도심이 갖고 있는 역사적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역사탐방로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 패션거리와 연계하여 보행네트워크화 하는 방안이 제시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ttempt to seek ways to revitalize the main streets in local city with regard to urban regeneration. It focuses on the case of Myeong-dong Fashion Street located in front of Cheonan Station, which recently lost its vitality. In order to explore causes of the decline and solution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천안 명동패션거리 일대 조사대상지역의 물리·환경적 측면, 사회·경제적 측면, 역사·문화적 측면 등 세 가지 차원에서 조사대상지 현황 및 쇠퇴원인을 분석하고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천안시와 같이 최근 급격히 성장한 지방중·소도시의 경우에 발생되는 기존도심의 쇠퇴화 현상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향후 같은 문제들이 발생하는 지방 중·소도시들에 대한 도심재생 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특화거리의 가능성 여부와 실제적으로 도심지역내의 역사·문화적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여 보다 구체적인 가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천안시 기존도심의 공동화 현상에 대한 원인과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연구범위를 천안역 앞 명동패션거리 일대의 가로를 대상으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천안시는 1990년대 서부, 두정, 북부, 매주지구 등 토지구획정리사업과 쌍용, 신부, 백석, 불당, 삼은, 신월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으로 도시공간구조가 개편됨으로써 기성시가지의 도심기능이 약화되었다.
  • 특히, 천안 명동패션거리는 천안역이 생긴 이후 천안의 중심적인 상권으로서 가장 번화했던 거리였으나, 현재는 거리의 유동인구가 거의 없고, 점포공실률이 50%에 달하고 있어 쇠퇴화 현상이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대상지에 대한 현황과 쇠퇴원인을 분석하고 가로를 중심으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도심재생을 위한 계획의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재생을 위한 여러가지 정책 중 지역의 장소성, 전통성을 유지하면서 도심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방편은 무엇이 있는가? 도시공동체가 활력을 얻고 주민들의 삶의 터전으로서 진정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 즉, 물리적 측면은 물론 사회, 경제, 문화, 환경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정책이 진행되어야 한다.[10] 특히, 도심재생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 중가로의 활성화사업은 지역의 장소성, 전통성을 유지하면서 도심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자리잡고 있다. 가로의 활성화는 거리자체의 활력을 불어 넣어 경제적인 이득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역사성을 보존하는 기존도심 재생의 중요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천안시의 기성시가지 도심기능이 약화된 이유는?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천안시 기존도심의 공동화 현상에 대한 원인과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연구범위를 천안역 앞 명동패션거리 일대의 가로를 대상으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천안시는 1990년대 서부, 두정, 북부, 매주지구 등 토지구획정리사업과 쌍용, 신부, 백석, 불당, 삼은, 신월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으로 도시공간구조가 개편됨으로써 기성시가지의 도심기능이 약화되었다. 천안의 기존도심은 천안종합터미널 이전, 인근지역에 새로운 상권의 형성, 천안시청사 이전 등으로 더욱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천안시의 잠정적인 가로활성화 방안은? 연구를 통해 제안된 해당 지역의 잠정적인 가로활성화 방안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물리 환경적 측면에서는 기존도심 토지소유자들의 개발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법적 인센티브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요구되며, '명동거리' 내에 휴식 및 녹지공간 조성, 기존건물을 활용한 문화예술 공간의 확충과 함께 지하공간을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 등이 제안된다.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는 기존 가로별 업종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획일적이지 않도록 '명동거리', '은행길', '옛시청길' 등 가로별로 독특한 테마를 설정하고 각각의 테마업종들이 예시된다. 역사 문화적 차원에서는 기존 도심이 갖고 있는 역사적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역사탐방로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 패션거리와 연계하여 보행네트워크화 하는 방안이 제시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천안시, 2010 천안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2008.5. 

  2. 천안시청 홈페이지(http://cheonan.go.kr/) 

  3.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홈페이지 (http://e-kyujanggak.snu.ac.kr/) 

  4. 박천보, "물리환경적 도심재생 관점의 특화거리 활성화 방안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5권제8호, 2009. 8. 

  5. 박현규외 1인, "도심재생을 위한 특화거리의 조성과 개선방안",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1호, 2003. 4. 

  6. 김수미외 1인, "가로공간 개선을 통한 도심재생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5권 제1호, 2005. 10. 

  7. 윤대한외 1인, "구도심 가로개발에 대한 주요 집단의인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5권 제1호, 2005. 10. 

  8. 손재룡외 4인, "특화거리 조성의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Network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1호, 2003. 4. 

  9. 장희명외 1인, "기존도심 활성화 방안에서의 사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4권 제3호, 2008. 3. 

  10. 배영남외 1인, "도심재생요인에 대한 중요도-성취도 및 효용도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4권 제9호, 2008. 9. 

  11. 오덕성외 1인, "기존도심 활성화사업의 기초적 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0권 5호, 2004. 5. 

  12. 김영환, "성장관리형 도심재생 가이드라인 설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4권 제8호, 2008. 8. 

  13. 이기복외 1인, "대전광역시 구도심활성화 계획방안고찰",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1호,2004. 4. 

  14. 최선영외 1인, "구도심 재생의 계획 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5권 제1호,2005. 10. 

  15. 박영달외 1인,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역세권정비방향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 2004. 10. 

  16. 장영외 1인, "수복으로서의 도시재생과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8권 제1호, 2008. 10. 

  17. 염일열, "광주광역시 도심공동화의 접근시각과 활성화 전략",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16집 제2호, 2003. 8. 

  18. 송미경외 1인, "도심 구시가지 소조직의 문화소비장소로의 변화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10. 

  19. 한재원외 1인, "공공발주 가로환경 조성사업 이후 이용자의 가로환경 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10. 

  20. 오덕성외 1인, "독일의 도심재생을 위한 재개발사업특성 고찰",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회계 제20권 제4호, 2004. 4. 

  21. 최준외 1인, "도시재생의 관점에서 본 아트팩토리운동의 문제점과 대안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계획계 제29권 제1호, 2009. 10. 

  22. 김인수, 도시의 재생과 문화공간 조성, 한국박물관건축학회논문집 통권 제8호, 2002. 

  23. 조연경외 2인, 가로환경개선사업의 사후설계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5권 제7호,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