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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4 no.3, 2010년, pp.34 - 38
정진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체계실) , 배중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체계실) , 이해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체계실)
ACN(Aircraft Classification Number) is allocated by marketing group during early stage of aircraft design phase and is a critical parameter to decide whether the designed aircraft can be landed or not in a certain airport. The loading on the main landing gear wheels, selection of main landing gea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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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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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N값이란 무엇인가? | PCN값은 활주로가 어느 정도의 착륙하중까지 견딜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공항 활주로마다 PCN값을 가지고 있는데, 예로 어떤 공항의 PCN을 “88/F/B/X/T “으로 표시할수 있다. | |
TLAR는 무엇을 제시하는가? | 요구도는 대부분 항공기 운항사들이 기존의 운용 경험을 토대로 항공기제작사에게 제시를 하는데 이를 상위요구도(Top Level Design Requirement, TLAR)이라 부른다. TLAR에는 항공기가 기본적으로 가져야할 성능 요구도인 승객수, 복도 및 좌석의 폭, 좌석간의 거리, 순항거리, 이착륙거리와 속도, 순항속도, 순항고도 이외에 COC(Cash Operating Cost), 소음기준, 수화물 공간, 상업화 시기(Enter into Service, EIS), ACN와 PCN 등을 제시한다. | |
공항의 활주로와 유도로의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PCN값이 ACN값보다 낮은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 이 분석에 사용되는 지표가 항공기 주륜 착륙장치 타이어에 작용하는 하중을 기준으로 예측하는 ACN과 공항의 활주로와 유도로의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PCN을 비교하여 결정을 한다[1]. PCN 값이 항공기 ACN값보다 낮은 경우에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활주로 표면에 파손을 야기하여, 타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떨어져 나간 포장의 일부분(FOD)이 항공기 엔진 혹은 기체에 손상을 주어 사고를 유발할수 있고, 잠정적으로 관련 공항의 활용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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