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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수송기 Aircraft Classification Number 예측
ACN Estimation for Medium-class Aircraft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4 no.3, 2010년, pp.34 - 38  

정진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체계실) ,  배중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체계실) ,  이해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체계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N(Aircraft Classification Number) is allocated by marketing group during early stage of aircraft design phase and is a critical parameter to decide whether the designed aircraft can be landed or not in a certain airport. The loading on the main landing gear wheels, selection of main landing gea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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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 항공기 주륜 착륙 장치 타이어에 작용하는 하중을 예측하고, 하중 조건에 적합한 타이어를 선정하고, FAA가 개발한 코드[2]를 활용하여 중급 항공기의 ACN값을 예측하였다. 그리고 국내공항에서 이착륙이 가능한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국내 공항들의 PCN값을 조사하고 예측한 ACN값과 비교하는 과정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급 항공기가 국내에 운항한다는 가정하에 국내 공항에서 자유롭게 이착륙 할 수 있는지를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륜장치에 작용하는 하중이 항공기 전체무게의 90%, 93.5%, 95%라고 가정하고, 타이어 압력을 160 psi와 200 psi로 변경했을때 이로 인한 ACN 값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주륜 착륙장치에 감당해야할 하중이 늘어날수록 ACN값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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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N값이란 무엇인가? PCN값은 활주로가 어느 정도의 착륙하중까지 견딜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공항 활주로마다 PCN값을 가지고 있는데, 예로 어떤 공항의 PCN을 “88/F/B/X/T “으로 표시할수 있다.
TLAR는 무엇을 제시하는가? 요구도는 대부분 항공기 운항사들이 기존의 운용 경험을 토대로 항공기제작사에게 제시를 하는데 이를 상위요구도(Top Level Design Requirement, TLAR)이라 부른다. TLAR에는 항공기가 기본적으로 가져야할 성능 요구도인 승객수, 복도 및 좌석의 폭, 좌석간의 거리, 순항거리, 이착륙거리와 속도, 순항속도, 순항고도 이외에 COC(Cash Operating Cost), 소음기준, 수화물 공간, 상업화 시기(Enter into Service, EIS), ACN와 PCN 등을 제시한다.
공항의 활주로와 유도로의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PCN값이 ACN값보다 낮은 경우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이 분석에 사용되는 지표가 항공기 주륜 착륙장치 타이어에 작용하는 하중을 기준으로 예측하는 ACN과 공항의 활주로와 유도로의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PCN을 비교하여 결정을 한다[1]. PCN 값이 항공기 ACN값보다 낮은 경우에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활주로 표면에 파손을 야기하여, 타 항공기가 이착륙할 때 떨어져 나간 포장의 일부분(FOD)이 항공기 엔진 혹은 기체에 손상을 주어 사고를 유발할수 있고, 잠정적으로 관련 공항의 활용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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