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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즐 형상에 따른 부분 흡입형 초음속 터빈의 성능특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the Effect of Nozzle Shapes on the Performance of a Partial Admission Supersonic Turbin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3 = no.58, 2010년, pp.23 - 29  

조종재 (부산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권태운 (부산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김귀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정은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  박편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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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충동형을 채용하는 초음속 터빈의 경우, 이론적으로 노즐에서 모든 유동의 가속이 이루어지므로, 초음속 노즐은 특히 초음속 터빈의에서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부분 흡입형 초음속 터빈의 노즐 형상에 따른 성능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동 해석을 실시하였다. 노즐은 원형 노즐, 정사각 노즐, 직선 사각 노즐과 굽은 사각 노즐 등의 네 종류를 사용하였다. 해석결과 터빈 내에서 발생하는 유체역학적 손실은 노즐 형상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부분 흡입 손실 또한 노즐 형상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굽은 사각 노즐이 가장 좋은 성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personic nozzle specially is one of the important part in a supersonic turbine usually adapted the impulse type, because the flow acceleration in the turbine theoretically is done only in the nozzle. The present study deals with numerical flow analys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nozzle shap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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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6]를 바탕으로 터빈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인 노즐이 터빈의 성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Fig. 1(a)~(d)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원형(Circular) 노즐과 본 연구를 위해 설계한 정사각(Square) 노즐, 직선 사각(Straight rectangular) 노즐, 굽은 사각(Bent rectangular) 노즐에 대해 전산해석을 실시하였다.
  • 4에서 볼 수 있듯이 노즐 출구의 유동 영역과 익렬 유로 입구 단면 영역이 서로 맞지 않으므로 이에 의한 손실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즐 출구의 유동 영역과 익렬 유로 입구 단면 영역의 불일치로 인한 손실이 줄어들 수 있도록 세 종류의 사각형 노즐을 설계하여 노즐 형상에 따른 터빈 내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부분 흡입형 초음속 터빈를 구성하는 주요 부분인, 노즐에 따른 터빈의 성능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산해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실제 터빈의 형상은 회전축에 대하여 축대칭이 아니며 내부에는 비정상성 강한 유동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계산 자원과 시간이 소요된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본 계산에서는 Fig. 2와 같이 1개의 노즐에 해당하는 영역에 대해 주기조건을 적용한 계산영역을 구성하고 터빈의 유동을 정상상태로 가정한 후, 회전부와 정지부의 경계면에서는 프로즌 로터(Frozen rotor) 기법을 적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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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속 터빈에서 초음속 노즐이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충동형을 채용하는 초음속 터빈의 경우, 이론적으로 노즐에서 모든 유동의 가속이 이루어지므로, 초음속 노즐은 특히 초음속 터빈의에서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부분 흡입형 초음속 터빈의 노즐 형상에 따른 성능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동 해석을 실시하였다.
초음속 터빈에서 부분 흡입형 방식을 채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이러한 경우, 초음속 터빈은 전체 흡입형(Full admission type) 방식 대신 부분 흡입형 방식(Partial admission type)을 채택하게 된다. 이렇게 부분 흡입형 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매우 적은 작동 유체 조건에서 전체 흡입형 방식을 채택하면 노즐 및 로터 익렬 높이가 매우 낮아지므로 로터 익렬 팁 손실이 크게 증가하고 터빈 효율 및 파워가 급격하게 감속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분 흡입형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노즐 및 로터 익렬의 높이를 높게 설계할 수 있다.
충동형 터빈과 같은 초음속 터빈에서 작동하는 터빈은 어떤 흡입방식을 채택하는가? 또한, 무게 때문에 유량을 제한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초음속 터빈은 전체 흡입형(Full admission type) 방식 대신 부분 흡입형 방식(Partial admission type)을 채택하게 된다. 이렇게 부분 흡입형 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매우 적은 작동 유체 조건에서 전체 흡입형 방식을 채택하면 노즐 및 로터 익렬 높이가 매우 낮아지므로 로터 익렬 팁 손실이 크게 증가하고 터빈 효율 및 파워가 급격하게 감속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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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olclough C. D., "Design of Turbine Blades Suitable For Supersonic Relative Inlet Velocities And The Investigation of Their Performance In Cascade : Part 1 ? Theory and Design," Journal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8, 1966, pp.110-123 

  2. Colclough C. D., "Design of Turbine Blades Suitable For Supersonic Relative Inlet Velocities And The Investigation of Their Performance In Cascade : Part 2 ? Experiment, Results and Discussions," Journal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8, 1966, pp.185-197 

  3. Kohl R. C., Herzig H. Z. and Whitney W. J., "Effects of Partial Admission on Performance of a Gas Turbine," Technical Note of NACA, No. 1807, 1949 

  4. Verneau A., "Supersonic Turbines for Organic Fluid Rankine Cycles from 3 to 1300 kW," Lecture Series 1987-07, 1987 

  5. 조종현, 조수용, 김수용, 최상규, "부분분사에 의하여 작동하는 축류형 터빈의 성능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9권, 제3호, 2005. pp.10-17 

  6. Shin B. G., Jeong S. I., Kim K. S. and Lee E. S.,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Supersonic Cascades with The Nozzle Inlet Boundary," Asian Joint Conference on Propulsion and Power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Seoul, 2004., pp.720-728 

  7. 박편구, 정은환, 김진한, "노즐-로터 간극이 초음속 터빈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pp.331-336 

  8. 박편구, 정은환, 김진한, 이수용, "로터 팁 간극이 초음속 터빈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산해석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pp.382-386 

  9. 윤원근, 신봉근, 김귀순, 김진한, 정은환, "3차원 초음속 터빈의 노즐-로터 상호작용에 관한 수치적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pp.413-422 

  10. 윤원근, 신봉근, 김귀순, 김진한, 정은환, "부분입사형 초음속 터빈의 노즐-로터 상호작용에 관한 3차원 수치적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2005, pp.413-422 

  11. Kalmykovi C. P., "Calculation of Gas dynamic and Geometric Parameters of Turbine," HYSA-99-S000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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