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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난류 확산화염에서의 선회류에 의한 배기배출물 특성
Characteristics of NOx Emission in a Swirl Flow in Nonpremixed Turbulent Hydrogen Jet with Coaxial Ai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3 = no.294, 2010년, pp.275 - 282  

오정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윤영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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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축공기 수소 난류 확산화염에서 선회류가 NOx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공기와의 혼합을 증가시키기 위해 동축공기관에 스월러의 각도를 30, 45, 60, $90^{\circ}$로 바꾸어가며 화염길이와 질소산화물 배출수준을 측정하였다. 연료 속도를 85.7~160.2 m/s, 동축공기 속도는 7.4~14.4 m/s로 조절하였다. 실험을 통해 동축 공기 속도 증가에 따라 화염길이와 질소산화물 배출수준은 증가하였고, 회전류 증가에 따라 감소함을 관찰하였다. EINOx에 미치는 동축공기와 회전류 영향을 상사하기 위하여 far-field 개념의 유효직경($d_{F,eff}$)을 도입하여 동축공기와 선회류에 의한 혼합효과를 표현하였다. 질소산화물 배기배출지표는 화염체류시간(${\sim}{\tau_R}^{1/2.8}$)과 전체 신장률(${\sim}{S_G}^{1/2.8}$)에 영향을 받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swirl flow on NOx in a nonpremixed turbulent hydrogen jet with coaxial air was studied. The swirl vane angle was varied from $30^{\circ}$ to $90^{\circ}$. The fuel jet air velocity and coaxial air velocity were varied in an attached flame region as $u_F=85{\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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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약 화학반응이 평형상태로 일어난다면 생성물은 주입되는 반응물의 농도에 항상 비례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회류를 사용한 동축 공기를 사용하여 여기서 발생 되는 혼합효과와 신장효과를 유효직경의 개념에 사용하여 EINOx와의 상사법칙을 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3~6)에서 제안된 동축공기 수소제트 화염에서의 EINOx 상사인자를 선회류로 확장하여 적용해 보았다. 이때 수소난류확 산화염에서 공기와의 혼합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동축 공기(coaxial air)에 스월러(swirler)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ig. 4(a)~(e)에서 보듯, 단순 제트화염에 동축공기와 선회류를 사용하여 수소확산화염에 미치는 혼합효과(local premixing effect)와 신장효과(flame stretch effect)가 질소산화물 배출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질소산화물 배출수준이 가시화염 길이와 같은 화염의 거시지표와 상호 관련성을 가지는 이유는 배기배출물 생성 과정에서의 화학반응(chemical reaction)이 평형상태(equilibrium chemistry)보다는 유동에 의한 혼합효과, 화염면에서의 복사로 인한 열손실(radiation heat loss), 희석가스(dilution gas)에 의한 광학적 두께(optical thickness) 차이, 또는 반응영역의 두께변화(flame thickness variation) 등에 영향을 받아 비평형상태(non-equilibrium chemistry)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이때 수소난류확 산화염에서 공기와의 혼합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동축 공기(coaxial air)에 스월러(swirler)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염밑단의 구조변화와 질소산화물 수준을 측정함으로서 수소 확산화염의 배기배출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 수소와 동축 공기를 사용한 난류 확산화염에서 부상특성과 화염안정화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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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소산화물 배출 지수는 무엇에 비례하는가? Peter와 Donnerhack(1)에 따르면 질소산화물 배출 지수(EINOx)는 연소되는 연료의 질량유량과 반응영 역의 크기에 비례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거대와류 구조가 화염길이(L)와 EINOx와도 상호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수소화염의 특징은? 수소는 청정연료로서 미래의 친환경적인 에너 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수소화염은 연소시 높은 온도로 인하여 열적 NOx 생성 메커니 즘이 지배적으로 배기배출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소 확산화염의 경우 연소현상을 이해하 기위한 기초 연구로서 배기배출물에 미치는 인자 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질소산화물 배출 지수는 연소되는 연료의 질량유량과 반응영 역의 크기 외 어떤 요소와 관련이 있는가? Peter와 Donnerhack(1)에 따르면 질소산화물 배출 지수(EINOx)는 연소되는 연료의 질량유량과 반응영 역의 크기에 비례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거대와류 구조가 화염길이(L)와 EINOx와도 상호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실험식은 아래의 식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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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Peters, N. and Donnerhack, S., 1981, "Structure and Similarity of Nitric Oxide Production in Turbulent Diffusion Flame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18, pp. 33-42. 

  2. Chen, R. H. and Driscoll, J. F., 1990, "The Role of the Recirculation Vortex in Improving Fuel-Air Mixing Within Swirling Flame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23, pp. 281-288. 

  3. Kim, S. H. and Yoon, Y., Jeung, I. S., 2000, "Nitrogen Oxides Emissions in Turbulent Hydrogen Jet Non-Premixed Flames: Effects of Coaxial Air and Flame Radiation,"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28, pp. 463-471. 

  4. Kim, S. H., 2001, "A Study on the NOx Emission Characteristics In Turbulent Hydrogen NonpremixedFlame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5. Kim, S. H., Kim, M., Yoon, Y., and Jeung, I. S., 2002, "The Effect of Flame Radiation on the Scaling Of Nitrogen Oxide Emissions In Turbulent Hydrogen Non-Premixed Flame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29, pp. 1951-1956 

  6. Kim, M. and Yoon, Y., 2007, "Flame Residence Time and Strain Rate in Turbulent Hydrogen Non-Premixed Jet Flames with Coaxial Air,"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31, pp. 1609-1616. 

  7. Rortveit, G.J. and Hustad, J.E., 2002, "Effects of Diluents on NOx Formation in Hydrogen Counterflow Flames," Combustion and Flame, 130, pp. 48-61. 

  8. Karbasi, M. and Wierzba, I., 1998, "The Effects of Hydrogen Addition on the Stability Limits of Methane Jet Diffusion Flames,"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23(2), pp. 123-129. 

  9. Dahm, W. and Maymant, A. G., 1990, "Blowout Limits of Turbulent Jet Diffusion Flames For Arbitrary Source Conditions," AIAA Journal, 28(7), pp. 1157-1165. 

  10. Sautet, J.C. and Stepowski, D., 1998, "Evolution of the Effective Nozzle Diameter in the Buoyancy Free Development of Turbulent Jets with Variable Density," Experiments in Fluids, 25, pp. 280-282. 

  11. Driscoll, J.F., Chen, R.H., and Yoon, Y.B., 1992, "Nitric Oxide Levels of Turbulent Jet Diffusion Flames, Effects of Residence Time And Damkohler Number," Combustion and Flame, 88, pp. 37-49. 

  12. Malstrom, T.G., Kirkpatrick, A.T., Christensen, B., and Knappmiller, K.D., 1997, "Centerline Velocity Decay Measurements in Low-Velocity Axisymmetric Jets," Journal of Fluid Mechanics, 246, pp. 363-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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