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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 인권감수성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 for the Teachers in Community Child Center -Focused on Human Rights Sensitivity-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2 no.4, 2010년, pp.149 - 170  

이혜원 (성공회대학교) ,  이향란 (사단법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부설 한국아동정책연구소) ,  유정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  이상애 (평택시청소년쉼터) ,  장혜영 (사단법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부설 한국아동.청소년인권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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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지역아동센터 교사 102명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척도를 사용하여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를 기준으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첫째, 교사의 인권감수성 전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인권감수성의 3가지 하위척도들 가운데 교사의 상황지각능력, 결과지각능력, 책임지각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인권감수성의 10개 에피소드 가운데 '체포 구속당하지 않을 권리', '장애우의 신체자유권', '이주노동자의 노동권', '구금으로부터의 자유권'에 대한 교사의 인권감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를 기초로 향후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실천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develop a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human rights sensitivity of the teachers in community child center, and verify its effectiveness. For this purpose, pre-program and post-program analysis was conducted by using human rights sensitivity scale on 102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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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인권위원회가 지원하는 2009년 인권교육 프로젝트는 본래 아동의 인권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러나 1차 회의 결과, 인권교육 전문가집단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이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동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교사들이 아동의 권리에 대해 어떤 관점을 지니고 어떻게 생각하며 무슨 행동을 해야 하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 이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인권감수성 변화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를 사용하여 측정했다. 이와 함께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과정을 회기별로 기록했다.
  •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의 인권감수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인권감수성의 세 가지 하위개념에 근거하여, 세 가지 하위목표는 상황지각능력의 향상, 결과지각능력의 향상, 책임지각능력의 향상이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선행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직무특성과 욕구를 반영하여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한 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인권감수성 변화를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를 사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기초로 향후 지역아동센터의 아동과 부모를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선행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직무특성과 욕구를 반영하여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한 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인권감수성 변화를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를 사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기초로 향후 지역아동센터의 아동과 부모를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기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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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은 대부분 어떤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가? 이에 2008년 개정된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지원법 제5조는 인권교육의 실시의무를 규정하고 있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 제15조는 학기별 1회 이상 학생과 교직원 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실제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은 대부분 인권교육과 평화교육의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일반적 명칭은? 한편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일반적 명칭은 교사이다. 변숙영·서지영·장명희(2007)는 교사의 직무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사례관리와 지역사회연계를 통한 일상생활지원, 학습·놀이·특별활동지원, 가족지원”으로 정의했다.
1989년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아동권리협약 제42조에서 18세 미만의 아동은 물론 전체 사회구성원들에게 인권교육을 실시할 의무가 있음을 규정하고 있는 이유는? 1989년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아동권리협약 제42조는 18세 미만의 아동은 물론 전체 사회구성원들에게 인권교육을 실시할 의무가 있음을 규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아동권리가 당위적 선언이나 법적 규정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 부모, 교사, 아동복지전담인력 등 지역사회 성인이 아동의 권리를 제대로 인식하고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일상생활 속에서 서로의 인권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이상애․이혜원, 2009). 이에 2008년 개정된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지원법 제5조는 인권교육의 실시의무를 규정하고 있고,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 제15조는 학기별 1회 이상 학생과 교직원 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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