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AS의 도구발생과 수학 지식의 발견 관점에서 고찰한 일차함수의 합성 성질 탐구
Exploration of the Composite Properties of Linear Functions from Instrumental Genesis of CAS and Mathematical Knowledge Discover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4 no.3, 2010년, pp.611 - 626  

김진환 (영남대학교) ,  조정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차항수의 합성 성질에 관한 수학적 지식의 발견을 CAS 그래핑 계산기를 도구로 활용하여 조명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CAS 그래핑 계산기와 같은 공학이 도구로 생성되는 의미와 과정을 살펴보았고, 실험수학의 견지에서 CAS를 활용한 관찰, 추측, 추론과 증명 등의 개념 기반형 수학적 활동에 기초한 수학적 지식 발견의 탐구 활동을 구상하였으며, 이 활동의 실제적 적용으로 일차함수의 반복 합성에 의해 얻어진 함수족들의 성질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CAS 그래핑 계산기가 가지는 도구의 기능적 능력인 그래프 그리기, 표의 생성이나 기호 조작은 지필로는 힘든 반복 합성한 함수족의 탐구를 유의미하도록 함을 알 수 있었고, CAS가 수학적 활동에 매개되어 학교수학의 새로운 교수-학습 변화에 대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omposite properties of linear functions using CAS calculators. The meaning and processes in which technological tools such as CAS calculators generated to instrument are reviewed. Other theoretical topic is the design of an exploring model of observing-co...

주제어

참고문헌 (18)

  1. 교육부 (1998).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3. Artigue, M. (2002). Learning mathematics in a CAS environment: The genesis of a reflection about instrumenalization and the dialectics between technical and conceptual work. International Journal od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7, 245-274. 

  4. Borwein, J. M. (2005). The experimental mathematics: The pleasure of discovery and the role of proof.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0, 109-134. 

  5. Drijvers, P. H. M. (2003). Learning algebra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Design research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arameter. Doctoral dissertation, Utrecht University. 

  6. Fey, J. T., Atchison, W. F., Good, R. A., Heid, M. K., et al. (1984). Computing and mathematics: The impact on secondary school curricula. Reston, VA: NCTM. 

  7. Gerny, M., & Alperts, B. (2004). Formula 1-A mathematical microworld with CAS: Analysis od learning opportunities and experiences with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9, 25-57. 

  8. Gerny, M., & Alperts, B. (2004). Formula 1-A mathematical microworld with CAS: Analysis od learning opportunities and experiences with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9, 25-57. 

  9. Gray, E., & Tall, D.(1994). Duality ambiguity, and flexibility: A "proceptual" view of simple arithmetic.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 116-140. 

  10. Heid, M. K., & Blume, G. W. (2008). Algebra and function development: In Heid, M. K. & G. W. Blume (Eds.), Research on the technology and learning of mathematics (Vol 1, pp. 55-108). NCTM. 

  11. Hillel, J., Kieran, G., & Gurtner, J. (1989). Solving structured geometric tasks on the computer: The role of feedback in generating strateg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0, 1-39. 

  12. Kutzler, B. (2003). CAS as pedagogical tool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J. T. Fey, A. Cuoco, C. Kieran, L. McMullin, R. M. Zbiek (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Reston, VA: NCTM. 

  13.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ical participation.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 역). 서울: 경문사. (영어원작은 2000년 출판). 

  15. Sfard, A.(1992). Operational origins of mathematical objects and the quandary of reification-the case of function. In E. Dubinsky & G. Harel (Eds). The concept of function: Aspects of epistemology and pedagogy. Washington, DC: Mathematical Association of America. 

  16. Verillon, P., & Rabardel, P. (1995). Cognition and artifacts: A contribution to the study of thought in relation to instrumented activity.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in Education, 9, 77-101. 

  17. Wertsch, J. V. (1998). Mind as ac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8. Zbiek, R. M., Heid, M. K., Blume, G. W., & Dick, T. P. (2007). Research on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A perspective of constructs.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Vol.2, pp. 1169-1207).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