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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3 no.2, 2010년, pp.228 - 236
오승미 (대전동문초등학교) , 김현리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compare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field based learning and those with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to July in 2009. The subjects of the study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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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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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6학년의 적절한 성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 인간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행위는 어릴 때부터 형성되는 것이므로 성교육도 이에 발맞추어 어릴 때부터 이루어져야 (양순옥 외, 2001)하고, 초등학생은 학교에서 공식적인 정규 교과과정을 최초로 접하는 곳이면서, 5~6학년 때는 올바른 성가치관을 형성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 (김애경, 1994)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급성장과 외모변화, 이차성징의 발현 등에 예민하고 관심이 많아지며, 또래집단과의 신체외모 비교는 자신의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이 시기의 적절한 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Wong, 1993). 그러나 성교육에 있어 가장 커다란 문제는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더 건강하면서도 친근한 방법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를 전달하여 내면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 |
성교육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 특히 초등학교 6학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급성장과 외모변화, 이차성징의 발현 등에 예민하고 관심이 많아지며, 또래집단과의 신체외모 비교는 자신의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이 시기의 적절한 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Wong, 1993). 그러나 성교육에 있어 가장 커다란 문제는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더 건강하면서도 친근한 방법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를 전달하여 내면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 |
학교 성교육에서 시행되고 있는 학습방법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지식과 성태도 수준, 성교육의 적절한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현장체험학습군과 협동학습군 간의 일반적 특성, 2차 성징, 성교육 관련 특성을 비교한다. 현장체험학습군과 협동학습군 간의 성지식 차이를 비교한다. 현장체험학습군과 협동학습군 간의 성태도 차이를 비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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