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성교육과 성지식, 성태도
Sex Education, Sex-related Knowledge, Sex-related Attitude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3 no.2, 2010년, pp.228 - 236  

오승미 (대전동문초등학교) ,  김현리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compare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of 6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field based learning and those with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to July in 2009. The subjects of the study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교 성교육에서 시행되고 있는 학습방법에 따라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지식과 성태도 수준에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고, 향후 성교육을 실시하는데 있어 적절한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장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성교육을 받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성지식과 성태도를 파악한 사후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현장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성교육을 받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성지식과 성태도를 파악한 조사연구로써, 효과적인 성교육 방법을 적용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수집기간은 2009년 6월부터 7월까지이며, D시 D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총 120명을 편의표집 하여, 현장체험학습군과 협동학습군 2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6학년의 적절한 성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 이유는? 인간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행위는 어릴 때부터 형성되는 것이므로 성교육도 이에 발맞추어 어릴 때부터 이루어져야 (양순옥 외, 2001)하고, 초등학생은 학교에서 공식적인 정규 교과과정을 최초로 접하는 곳이면서, 5~6학년 때는 올바른 성가치관을 형성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 (김애경, 1994)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6학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급성장과 외모변화, 이차성징의 발현 등에 예민하고 관심이 많아지며, 또래집단과의 신체외모 비교는 자신의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이 시기의 적절한 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Wong, 1993). 그러나 성교육에 있어 가장 커다란 문제는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더 건강하면서도 친근한 방법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를 전달하여 내면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성교육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특히 초등학교 6학년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급성장과 외모변화, 이차성징의 발현 등에 예민하고 관심이 많아지며, 또래집단과의 신체외모 비교는 자신의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이 시기의 적절한 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Wong, 1993). 그러나 성교육에 있어 가장 커다란 문제는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더 건강하면서도 친근한 방법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 태도를 전달하여 내면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학교 성교육에서 시행되고 있는 학습방법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들의 성지식과 성태도 수준, 성교육의 적절한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Ÿ 현장체험학습군과 협동학습군 간의 일반적 특성, 2차 성징, 성교육 관련 특성을 비교한다. Ÿ 현장체험학습군과 협동학습군 간의 성지식 차이를 비교한다. Ÿ 현장체험학습군과 협동학습군 간의 성태도 차이를 비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희경 (1992). 성교육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에 관한 지식 및 태도 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 공세권 등 (2000). 학교교육을 통한 체계적 성교육 접근모형 개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국성문화연구.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3. 교육과학기술부 (2008). 소중한 성 바로알기 교사용 지도서. 7. 

  4. 김봉순 (2002).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에 대한 성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공주. 

  5. 김상근 (1986). 여고생의 성 지식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 지역을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6. 김신정 등 (2000). 초등학생의 성 지식과 성 태도. 아동간호학회지, 6(2), 186-198. 

  7. 김애경 (1994). 초등학교 5-6학년 남녀아동의 성지식 및 성태도에 관한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8. 김옥란 (1987). 國民學校 6學年의 性敎育 必要度와 性敎育에 의한 性知識과 城役割에 對한 態度의 變化.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경북. 

  9. 김진선 (1995). 성교육이 국민학생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영향. 여성건강간호학회지, 1(2), 174-190. 

  10. 김정휘 등 (2002). 초등학교 성교육의 현황. 교육연구, 19, 61-91. 

  11.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2004). 2004 청소년 성건강 증진 세미나, 15-16. 

  12. 양낙진 (1990).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13. 양순옥 등 (2001).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성교육 요구 내용 분석. 아동간호학회지, 7(1), 5-20. 

  14. 양순옥 등 (2002). 초등학교 성교육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 아동간호학회지, 8(3), 334-343. 

  15. 우은정 (2005).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보건수업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6. 이관순 (2004).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성 관련 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남. 

  17. 이동원 (1992). 집단경쟁과 집단무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대구. 

  18. 이미영 (2005). 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성지식 및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수원. 

  19. 이옥철 (1990). 서울시내 일부 초등학교 학생, 학부모의 성교육 요구도 조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3(1), 73-84. 

  20. 이인자 (1997). 협동학습이 학습능력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부산. 

  21. 질병관리본부 (2008). 우리나라 청소년의 건강행태 현황-2006-2007년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Online]. Avaliable: http://yhs.cdc.go.kr/ [2010, November 10]. 

  22. 한상숙, 국미경 (2004). ICT를 활용한 성교육이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1(3), 87-100. 

  23. 한상숙, 장원실 (2006). E-Learning을 활용한 성교육이 여교생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영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3(1), 93-107. 

  24. 홍길유 (1989). 초등학교 성교육의 현황과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5. Cohen, E. G. (1994). Restructing the classroom: Condition for productive small group. Rev Educ Res, 4(1), 1-35. 

  26. Johnson, D. W. & Johnson, R. T. (1995). Creative controversy: Intellectual challenge in the classroom (3rd ed.). Edina, MN: Interaction Book Company. 

  27. Slavin, R. E. (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8. Wong, D. L. (1993). Whaley & wong's essentials of pediatric nursing (4th ed.). Mosby-year Book,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