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VM을 통한 하이서울페스티벌의 가치평가
Valuation of the Hi Seoul Festival : An Application of CVM 원문보기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1 no.1, 2010년, pp.23 - 40  

김채옥 (중국 정주대학교 관광경영대학) ,  마보 (중국 청도대학교 관광경영대학) ,  김소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축제의 가치를 최대지불의사액(WTP)을 통해 측정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이 된 하이서울페스티벌은 서울의 대표축제로 육성하고자 2003년부터 개최된 축제이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문화관광지로서 서울의 이미지를 재정립하여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하지만 해마다 상이한 콘셉트와 행사 개최장소의 변경으로 인해 축제의 정체성이 모호하며, 초기의 목표와는 달리 가시적인 성과를 얻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축제개최 장소별 CVM을 활용한 가치추정을 통해 하이서울페스티벌의 가치를 추정하고, 향후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축제개최장소별 비이용 가치는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각 장소별 프로그램의 성격과 개최장소의 특징에 기인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하이서울페스티벌의 비이용가치 추정을 통한 경제적 가치는 422억 원으로 나타나 현재 시민들이 느끼는 편익의 가치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향후 하이서울페스티벌의 기획에 있어서는 장소성을 가진 장소에서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축제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estimates the total evaluation of the festival and investigates the determinants of visitors' WTP(willingness to pay) for the festival. Hi Seoul Festival is a way to introduce Korean culture to other foreigners as well as to serve as an economic and cultural stimulus for Seoul. A con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오히려 비이용가치에 대한 추정을 통하여 그 축제의 가치를 추정하는 것이 더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적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해 비이용가치를 추정하여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전반적 가치 추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현재 기획의 방향에 있어 혼선을 빚고 있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의 발전방안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화관광축제로서의 하이서울페스티벌에 대한 비이용 가치를 추정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축제의 비이용 가치는 어떤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축제행사가 진행된 장소별로 방문객들이 축제에 대해 어떻게 다르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문화관광축제로서의 하이서울페스티벌에 대한 비이용 가치를 추정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축제의 비이용 가치는 어떤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축제행사가 진행된 장소별로 방문객들이 축제에 대해 어떻게 다르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축제의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해야 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최대한 간단하게 작성하였다. 그리고 응답자가 집중 가능한 시간이 짧은 환경적 여건과 다소 혼잡한 지역에서의 설문으로 인한 응답편의를 줄이기 위해 직접질문법을 택하였으며, 응답자가 곤란해 할 경우 비교할 만한 사례를 제시(강릉단오제 3,397원, 광주비엔날레 8,600원, 안동민속축제 9,545원, 부산국제영화제 3,073원)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의 비이용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우선 축제가 예산부족으로 지속적인 개최가 어려우며 해결방안으로 축제지원금을 받는 방법이 있다는 가상적인 상황을 제시한 후 지불의사를 묻고 지불의사가 있는 응답자에 한해 지불의사액을 물었다.
  • 서울시 역시 2003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하이서울페스티벌이라는 대형축제를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 축제를 통하여 그동안 사람들에 의해 각인되어 왔던 서울시의 경제중심지 이미지에서 벗어나 문화관광지로서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장기적으로 관광객의 증가를 유도하여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기획의도와는 달리 하이서울페스티벌은 관광이미지를 형성하고 관광객을 유치할 만큼 상징성있는 대표축제로 자리 잡기는커녕 해를 거듭할수록 문제점들만 점점 많이 드러내고있는 실정이다.
  • 그리고 그 최대지불용의액을 측정함에 있어서 2차 질문에서 다른 축제의 사례를 제시하고 2개의 개방형 질문을 통해 비이용가치를 추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방문객 거주지별 정보제공 전ㆍ후 간의 WTP의 차이를 측정하여 CVM을 통한 가치추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편의를 검증하였다. 또한 정선아리랑제를 대상으로 한 연구(허중욱 2007)에서는 축제기금 조성을 위한 WTP를 단일양분선택형 질문으로 조사하였다.
  • 특히 현재 전국 범위 내에서 하이서울페스티벌과 같이 지역의 이미지를 수립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축제들이 많은 상황에서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사례로한 연구는 유사한 축제들에게도 시사점을 제시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의 행사가 진행된 주요 장소를 대상으로 가치평가를 진행해 하이서울페스티벌의 가치를 측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상 상황은 조사대상지(북촌, 여의도, 노들섬)가 현 상태를 유지하며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축제방문객이 일정 부분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설정하였다. 즉 등가잉여를 평가척도로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지불형태는 축제지원금으로 설정하여 다음 회 행사를 위해서 매달 지불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VM이란 무엇인가? 그런데 그 중에서 가상적 가치평가방법(CVM)이 보전 가치를 추정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김채옥 2002). CVM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재화에 대해 실제로 가상의 시장이 존재하는 것처럼 설정하고, 소비자들에게 이러한 가상적인 상황이 변화되지 않도록 보전하는 대가로 최대지불용의액(WTP, willingness to pay) 또는 보상요구액(WTA, willingness to accept)을 파악하여 대상자원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지방정부는 행정적ㆍ재정적 비용을 아끼지 않고 축제를 경쟁적으로 개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축제는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특산물을 홍보하며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지역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지방정부는 행정적ㆍ재정적 비용을 아끼지 않고 축제를 경쟁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CVM은 어느 가치평가에 많이 이용되는가? CVM은 환경경제학 분야에서 시작되어 환경개선 효과, 자연경관, 문화적ㆍ역사적ㆍ생태적 가치가 있는 장소 등의 가치평가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문화자원(Samuel Seongseop Kim, Kevin K. F. Wong, and Min Cho 2007), 관광자원(Richardson and Robert Brian 2002), 스포츠이벤트(Johnson Whitehead 2000), 여가정책(Christie 1999) 등의 분야로 응용폭이 넓어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CVM을 이용하여 문화관광자원의 비이용가치를 추정하는 사례는 수원화성(김학용과 박호표 2006), 창덕궁(이희승 외 2006), 안동하회마을(김영 2004), 가야고분유적(최규환과 여호근 2007), 인천 최초사 박물관(정민섭 외 2007), DMZ(이충기 2006) 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