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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기반 계층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차로 교통사고 인식 및 분석 시스템
A Traffic Accident Detection and Analysis System at Intersections using Probability-based Hierarchical Network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10, 2010년, pp.995 - 999  

황주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이영설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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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차량의 수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이에 비례하여 도로의 혼잡도와 사고 발생률 또한 증가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통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 도로 설계 및 신호 체계 등이 발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는 감소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발생원 사고를 실시간으로 인식하여 이에 빠르게 대응함으로써 후속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시간 사고 인식 및 분석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특정 교차로에서 뿐만 아니라 교통흐름과 디자인이 다른 교차로에서 발생한 사고를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차로에서 수집되는 데이터가 정확하다고 보장할 수 없고, 사고 발생에 쓰이는 데이터는 서로 유기적으로 복잡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고 인식을 위해 확률기반 연산을 하는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y year, traffic accidents and traffic congestion have been rapidly increasing, Although the roadway design and signal system have been improved to relieve traffic accidents, traffic casualties and property damage do not decrease. This paper develops a real-time traffic accident detection and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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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더 많은 시점을 고려할수록 노드의 수가 증가하며 노드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조건부확률테이블의 크기가 증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더 많은 시점을 고려하되, 위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이전단계에서 추론된 결과를 반영할 수 있는 가상노드로 추가하여 현재시점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경우 한정된 노드의 수로 더욱 많은 시간대의 상황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그러나 실제로 교차로의 모양과 차선의 수, 교통량과 같은 특징이 각각 다르며, 일반 도로보다 더욱 복잡한 교차로의 특성과 다양한 상황에 따라 증거데이터들의 값이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며 변화하기 때문에 사고발생 상황을 인식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 각각의 특징이 다른 교차로에서 수집된 사고 비디오를 분석하여 사고 발생과 분석한 중거데이터들과의 관계, 증거 데이터들 간의 관계, 증거데이터들이 갖는 상태 값에 따른 관계를 정의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앞서 프레임에서 추출한 다양한 특징 정보를 사용하지만 복잡한 교차로에서의 객체 추출과 특징 정보 추출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정 상황에서는 불확실한 정보를 수집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고 앞서 정의한 관계들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하였다.
  • 제안하는 방법은 특징 정보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고려하기 위해서 확률기반 네트워크 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설계하였으며, 가상노드를 이용하여 이전 시간대의 추론 결과가 현재 시간대의 추론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한정된 노드로 더욱 많은 시간대의 상황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계층적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사고발생 뿐만 아니라 사고종류에 대해서도 인식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타 시스템보다 높은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에서의 사고 이벤트 발생을 감지하고 사고처리에 신속히 대응하여 후속사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특징 정보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고려하기 위해서 확률기반 네트워크 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설계하였으며, 가상노드를 이용하여 이전 시간대의 추론 결과가 현재 시간대의 추론에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한정된 노드로 더욱 많은 시간대의 상황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실제로 사고발생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법은 CCTV를 이용하여 모니터 요원들이 원격 감시하는 방식으로 가동되고 있다. 이는 많은 인력 소모와 피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 방법이 아니다[31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에서의 사고 발생을 감지하여 후속사고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며, 인식하고자 하는 것은 교차로에서 발생한 차대 차 사고와 차대보행자 사고이다. 제안하는 실시간 사고 인식 및 분석 시스템 (RTADAS : Real-time Accident Detection and Analysis System)은 교차로에 설치된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는 영상 정보 수집 부분,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 가능한 값으로 변환시키는 전처리 부분, 교차로에서의 이벤트 발생을 판단하는 추론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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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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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F. D. Salim, W. Loke, A. Rakotonirainy, B. Srinivasan and S. Krishnaswamy, "Collision pattern modeling and real-time collision detection at road intersections," Proc. of IEEE Intell. Trans. Syst. Conf., pp.161-166, 2007. 

  12. S. Sun, C. Zhang and G. Yu, A bayesian network approach to traffic flow forecasing,"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vol.7, no.1, pp.124-132, 2006. 

  13. K. S. Hwang and S. B. Cho, "Learning of bayesian network," KROS Proc., vol.3, no.4, .pp.15-27, 2008. 

  14. K. B. Korb and A. E. Nicholson, Bayesian Artificial Intelligence, Chapman & Hall/CR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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