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고는 전자기 펄스 용접의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의 적용을 위하여 국내․외 자동차 산업에서의 전자기 펄스 용접 관련 기술 동향을 조사하고 진행 중인 Al/Steel, Al/Cu 이종재 용접 연구를 소개를 통하여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또한 자동차 라이에이터 트랜스퍼 튜브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격경쟁 저하에 따라 소재를 기존의 황동에서 Al1070과 황동 이종재 사용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용접기술을 개발 중이다. 따라서 이종재간 용접이 발생되는 라디에이터 트랜스퍼 튜브, 스페이스 프레임, 드라이브 샤프트 등 자동차 부품에 전자기 펄스 용접기술 적용하기 위한 기초 실험으로 Al1070/SM45C, Al1070/C1220 이종재 용접 실험을 실시하여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이상에서 보고한 바와 같이 전자기 펄스 용접 기술은 Ford, GM사 등 국외 자동차 제조사 및 연구기관을 통하여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의 관심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자동차 부품제조에 적용을 확대하고자 자동차 산업에서의 전자기 펄스 용접 관련 연구동향을 조사하였으며, 라디에이터 트랜스퍼 튜브, 스페이스 프레임, 드라이브 샤프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Al/Cu, Al/Steel 이종재 용접 실험을 실시하였다. 용접에 요구되는 공정시간은 약 28us이며 소재 변화에 따라 적정 공정변수를 선정하여 용접시 고품질의 용접부를 확보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교반용접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최근 마찰교반용접과 전자기 펄스 용접이 주목받고 있다. 마찰교반용접은 모재 용융점의 약 80%이하에서 용접이 이루어지는 고상용접으로 이종재간 융점 차에 따른 문제점을 피할 수는 있으나 용접부 흔적이 남고 반복 사용시 특수한 형상으로 가공된 고가의 프로브 교체가 요구된다4). 이에 비하여 전자기 펄스 용접은 Fig.
자동차 경량화 기술을 혁신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요구되는 이유는? 그러나 소비자의 편의성 추구, 안전기준의 강화 등으로 중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를 혁신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경량재와 구조재의 적절한 혼합 사용이 필요한 이유는? 경량재의 사용은 철제 차체에 비하여 동일한 차체 강성 조건을 만족시킬 때 약 30% 이상의 경량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경량재의 단일 사용은 차체 및 부품에서 요구하는 안전성 및 기존의 부품과 연결 등에서 요구 성능을 만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구조재와 경량재의 적절한 혼합사용이 필요하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I.S. Chang : Innovative Lightweight Concept in Car Bodies, KWJS, 21-7 (2003), 18-20 (in Korean) 

  2. H. Kang and W.M. Kyoung : Structural Design Optimization of the Aluminum Space Frame Vehicle, KSAE, 16-1 (2008), 175-180 (in Korean) 

  3. Y. B. Park : Design of Joints for the Automotive Spaceframe with Electromagnetic Forming and Adhesive Bonding, The Degree Doctor of Philosophy in the Graduate School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2004), 

  4. T.W. Lim and W.S. Cho : Current status of Car Body Weight Reduction, KSAE, Journal of the scientific lecture (1999), 128-137 (in Korean) 

  5.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 Guide for welding, KWJS, 2007, 171-200 (in Korean) 

  6. V. Shribman, A. Stern, Y. Livshitz and O. Gafri : Magnetic Pulse Welding Produces High-Strength Aluminum Welds, AWS Welding Journal, April, (2002), 33-37 

  7. V. Shribman, Y. Livshitz and O. Gafri : The Application of Magnetic Pulse Welding in the Automotive Industry, GPC Advanced Transmission Design& Performance (2005), 21-27 

  8. P. Zhang : Joining Enabled by High Velocity Deformation, The Degree Doctor of Philosophy in the Graduate School of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3), 183-200 

  9. M. Kojima and K. Tamaki : Electromagnetic welding of tube, The 5the International symposium of the japan welding society, Aprial (1990), 201-206 

  10. H. Hokari, T. Sato, K. Kawauchi, and A. Muto : Magnetic Impulse Welding of Aluminium Tube and Copper Tube with Various Core Materials. Welding International, 12-8 (1998), 619-626 

  11. B.Y. Kang, J.Y. Shim, M.J. Kang, I.S. Kim, D.H. Park and I.J. Kim : Development of working coil for Magnetic Pulse welding, KWJS, 27-5 (2009), 6-12 (in Korean) 

  12. A. Kochan : Magnetic Pulse Welding Shows Potential for Automotive Applications. Assembly Automation, 20-2 (2000), 129-132 

  13. B.T. Spitz and V. Shribman : Magneti pulse welding for tubular applications, The Tube & Pipe Journal, 11-2 (2000), 32-34 

  14. S.W. Kim, C.K. Chun and S.H. Kim : Effects of the Stand-off Distance on the Weld Strength in Magnetic Pulse Welding, KSME, 26-6 (2008), 48-53 (in Korean) 

  15. B.T. Spitz and V. Shribman : Magneti pulse welding for tubular applications, The Tube & Pipe Journal, 11-2 (2000), 32-34 

  16. M. Kojima, K. Tamaki and T. Furuta : Effect of Collision Angle on the Result of Electromagnetic Welding of Aluminium, JWS, 20-2 (1989), 36-42 

  17. M. Marya, M.J. Rathod, M. Kutsuna and D. Preiem: Steel to Aluminum Joining by Control of Interface Microstructures, Materials Science Forum, 539-543(2007), 4013-1018 

  18. Y. Livshitz, O. Gafri, V. Shribman : Innovative welidng and Forming with Magnetic Pulse Technology, New Materials and development process, GPC'00 (2000), 1-6 

  19. D. Dudko, V. Chudakov, L. Kistersky and T. Barber: Magnetic pulse welding of tubing, Exploring the cold welding process, Fabricator, 26-8 (1996), 62-66 

  20. J.S. Lee : Electro-magnetic forming, KSME, 28-5(1988), 476-486 (in Korean) 

  21. H. Yu, C. Li, Z. Zhao and A. Li : Effect of field shaper on magnetic presssure in electromagnetic forming, JMPT, 168 (2005), 2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