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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택영역은 차수벽과 암석부 제체의 강성 (stiffness) 차이로 응력이 차수벽이나 차수벽 지지영역에 과도하게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고, 공극의 크기를 제한하여 차수벽 지지영역 재료가 암석재료의 큰 공극 속으로 씻겨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심코아형의 필터영역과 같은 역할을 하며 최대치수는 일반적으로 150mni를 사용한다
  • 차수벽을 직접 지지하고 있는 차수벽 지지영역은 반투수성 벽을 만들어 차수벽의 균열이나 결힘이 있는 지수판을 통한 누수를 댐체의 손상없이 안전하게 통과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Itapebi 댐과 Ita 댐에서는누수량이 1000에서 1800徐에달하였으나 차수벽에 대한보강 조치 후에 누수량이 200厝 이하로 떨어졌다. 최근에도 예상치 못했던 차수벽의 손상이 TSQ-1 댐 (2003, 2(X)4년, 중국)에서 운영 중에 발생하였고, 2005년에 Campos Novos 댐과 Barra Grande 댐 (브라잘冏I서, 2(烦년에는 Mohale 댐 (레소토)에서 초기 담수시에 발생하였다 본 기사에서는 CFRD의 단면설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축조 및 운영 중 발생하는 표면차수벽의 손상 사례와 더불어 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가장 효율적인 대비책은 차수벽에 발생하는 압축변형을 줄이는 것이다. 즉, 락필 재료의 변형계수가 커지도록 다이다 높이가 낮은 댐에서는 경제적인 이유에서 하류의 보조암석영역에 변형이 많이 발생하는 저품질의 재료를 사용할 수 있지만 높이가 높은 댐에서는 피해야한다짐도를 향상시키고 잘다져진 상류측의 주암석영역이 댐단면의 2/3이상이 되도록확대하는 것
  • . 댐의 중앙부의 차수벽 두께를 증가시킴으로써 압축에 대한 저항을 증가시키고 철근 보강을 위한 공간이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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