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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프로필렌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성능평가 연구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Polypropylene Fiber Reinforced Concrete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0 no.5 = no.88, 2010년, pp.378 - 389  

이수열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현대건설) ,  박연준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수만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광호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장성일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서영호 (현대건설 기술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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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에 시공되는 터널은 일반시공보다 환경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해수의 침입에 따른 염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콘크리트에 포함된 철근과 강섬유의 부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해수 침투에 따른 염해 가능성이 염려되는 터널에서 최근 내부식성 섬유로 그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폴리프로필렌섬유를 대상으로 강섬유와의 성능 비교를 통하여 적정 배합비를 결정하고, 원형패널 시험과 휨인성 시험을 통해 지보재로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해저에 시공되는 터널에서 섬유보강재의 선택 및 섬유보강 숏크리트 설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marine tunnels are affected by the surrounding environments more than regular tunnels. Especially, they are often vulnerable to damage by salt in seawater. Seawater is more likely to affect reinforcing rods and steel fibers than concrete. Recently the usage of anti-corrosive fibers increases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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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P섬유보강 숏크리트의 휨인성 특성 평가를 위해 RTA에서 제안한 원형패널시험(TEST METHOD T373)과 국내규정인 KS F 2566(2005)에 의한 3등분점 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상 숏크리트 시료를 사용하여야 하나, 현장의 온도 및 습도 조건에 따른 양생 환경의 변화가 시험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이를 배제하고자 부득이 실험실에서 콘크리트시료를 제작하여 시험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섬유 및 PP섬유로 보강된 콘크리트 복합체의 거동 특성을 원형패널시험과 휨인성시험을 통해 지보재로서의 성능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해저에 시공되는 터널에서 해수의 침투에 따른 염해 가능성을 우려하여 최근 내부식성 섬유로 그 활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폴리프로필렌섬유를 대상으로 강섬유와의 성능 비교를 통하여 적정 배합비를 결정하고, 숏크리트 복합체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여 지보재로서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 파괴단면 높이(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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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섬유의 비중은?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PP)섬유의 비중은 0.91로 비중이 2.6인 유리섬유나 7.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사용한 2가지 방법은?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재료 자체의 압축강도 및 휨강도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과 콘크리트 부재가 받는 하중과 재료의 항복 이후에도 어느 정도의 지보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려한 휨인성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의 2가지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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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상필, 류종현, 이상돈, 전석원, 이정인, 2007, 터널 영구 지보재로서의 숏크리트 고성능화 및 내구성 평가에 관한 연구,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제17권, 제4호, pp. 266-284. 

  2. 하태욱, 2002, 숏크리트용 폴리프로필렌 섬유의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3. 한국도로공사, 2001, 강섬유보강 숏크리트의 성능향상 및 품질기준정리(II). 

  4. 한국산업규격(KS F 2566), 2005, 강섬유보강 콘크리트의 휨인성 시험방법. 

  5. 한국터널공학회, 2009, (국토해양부 제정) 터널표준시방서. 

  6. Bernard E.S., 1999, Correlations in the performance of fiber reinforced shotcrete beams and panels, Engineering report (University of Western Sydney, Nepean. School of Civic Engineering and Environment), no. CE9. 

  7. Clements, M.J., 2002, The Future of Fibre Reinforced Sprayed Concrete, Proc. the 4th Int. Symp. on Sprayed Concrete, Norwegian Concrete Association, pp. 73-81. 

  8. EFNARC, 1996, European specification for sprayed concrete. 

  9. RTA, 2001, Test Method T373 (Determination of the Toughnesss of a Fibre Reinforced Shotcrete Mix Round Determinate Panel Test).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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