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우리나라 LED산업의 현황과 전망 원문보기

광학과 기술 = Optical science and technology, v.14 no.3, 2010년, pp.20 - 25  

유영문 (부경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우리는 조명의 패러다임이 백열전구, 할로겐전구, 형광등으로부터 LED 조명으로 전이하는 역사적 시점 속에 살고 있으며, 2020년경에 완성될 “반도체조명 사회”를 어느 선진국보다도 먼저 우리의 과학 기술력과 산업 경쟁력으로 실현해 내도록 창의적인 노력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LED산업의 태동과 현황,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간략히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LED 중소·벤처 기업은 시장 경쟁 치열화에 따라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LED산업이 활황이고 향후 계속 성장을 지속해 나갈 전망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LED 주력시장 진출, 업체 난립으로 인한 시장 경쟁 치열화에 따라 중소·벤처 기업에게는 기회와 위기가 동시에 나타나며, 성장 속에서도 경쟁력이 취약한 기업은 퇴출되게 될 전망이다. LED 중소·벤처 기업은 시장 따라잡기 위한 설비투자 압박, LED제품의 고성화와 동시 저가화 압박, 수요자의 LED제품에 대한 고신뢰성 압박, 전문인력과 산업현장 인력 부족, 적절한 부품소재의 수급 부재, 독자생존할 수 있는 틈새시장 발견의 어려움, 대기업과 협업 관계 설정 어려움, 아직 충분히 열리지 않은 시장을 위한 선기술 개발 압박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180 lm/W 이상의 성능을 가지는 LED를 얻기 위한 향후 기술 개발 방향은?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180 lm/W 이상의 광소자 성능개발이 필수적이다. LED의 성능을 향상을 위한 향후 기술 개발 방향은 광소자의 각 구조별 기술이 모두 최적화하여 고방열, 고신뢰성, 고양자효율, 고추출효율의 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림3은 기술적으로 검토해야하는 과제들을 요약하였다.
니치아는 LED 특허 중 어떤 부분의 강력한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는가? 성능수준 격차가 좀처럼 메워지지 않는 원인은 개발역사가 짧아 LED에 대한 기술적 기반이 부족한 상태에서 약 2만개로 추산되는 해외 LED특허를 회피하면서 제품의 상용화에 급급한 성능향상에 개발의 주력을 두어 왔기 때문에 기초원천기술의 확보와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에 미흡했던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 반면에 니치아는 30여년의 연구개발 역사와 약 4천건에 이르는 LED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1) 표면요철 구조라는 PSS 원천기술, (2) 저온 GaN 버퍼, (3) 고 ESD 에피, 클래드층 성장, (4) 저 저항 p-GaN, (5) 대각선 전극구조, (6) Droop 최소화되는 활성층 에피, (7) 고 양자·추출의 고효율 에피, (8) 고 신뢰성 에피, 칩 공정, (9) Ce:YAG 형광체, (10) 독자적 MOCVD 장비 기술 등 강력한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후발주자의 추격을 어렵게 하며 선구적 연구로 새로운 신기술을 계속 창출하고 있다. 특히 실험실적 연구결과는 이미 2006년에 150 lm/W를, 2009년에는 250 lm/W를 초과하는 효율을 실현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