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태그 네트워크를 이용한 개인화 북마크 추천시스템
Personalized Bookmark Recommendation System Using Tag Network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4, 2010년, pp.181 - 195  

엄태영 (파인디지털 컨버전스사업팀) ,  김우주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박상언 (경기대학교 경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웹 2.0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 개인 사용자의 참여와 공유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집단지성, 소셜 북마크(Social Bookmark), 태깅(Tagging)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 소셜 북마크는 개인이 사용하는 북마크를 웹에 추가하여 공유함으로써, 다수의 사람들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북마크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딜리셔스(Delicious.com)는 소셜 북마크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으며, 북마크에 사용자들이 붙인 태그를 이용하여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논문은 북마크 검색에 대해 개인화된 검색결과를 추천하기 위하여 사용자 태그를 기반으로 하여 딜리셔스가 제공하는 북마크들의 순위를 재순위화 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또한 태그유사도를 기반으로 한 태그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검색어에 의미적으로 유사한 다른 태그들도 순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통하여 딜리셔스가 제시하는 순위에 비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의 재순위화 결과가 사용자들에게 더 만족스러우며 정확성도 높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rticipation and share between personal users are the driving force of Web 2.0, and easily found in blog, social network, collective intelligence, social bookmarking and tagging. Among those applications, the social bookmarking lets Internet users to store bookmarks online and share them, and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목적은, 첫째 사용자가 평소에 사용한 태그를 검색 결과에 반영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개인화된 검색결과를 제공하고, 둘째 태그 간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태그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이용함으로써 사용자가 검색에 이용한 검색어가 직접 태그로 등록되어 있지 않더라도 태그 네트워크 상에서 의미적으로 가까운 태그가 사용된 북마크의 검색순위를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시스템은 크게 태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이를 이용하는 부분과 개인화된 북마크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부분으로 나뉘게 된다.
  • <그림 1>은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북마크 검색 시스템의 구조를 보여준다. 본 논문에서는 딜리셔스가 제공하는 북마크 검색결과의 순위를 조정함으로써 제시한 두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제시한 검색어를 이용하여 먼저 딜리셔스로부터 일정 순위까지의 북마크 검색결과를 가져온다.
  • 본 논문은 북마크 검색에 대해 개인화된 검색결과를 추천하기 위하여 사용자 태그를 기반으로 하여 딜리셔스가 제공하는 북마크들의 순위를 재순위화 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또한 태그 간의 연관성을 이 과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태그 유사도를 기반으로 한 태그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사용자의 검색어에 의미적으로 유사한 다른 태그들도 순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 태그 정보를 활용하고자 한 최근의 연구로 태그를 확장하여 태그 유사도를 측정함으로써 이미 구독중인 블로그와 유사한 블로그를 추천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14]. 이 연구에서는 각 블로그에 달려 있는 태그들에 대해 유사도를 계산하는 식을 제안함으로써 블로그의 유사성을 평가하고 추천하였다. 구독 중인 블로그가 아닌 새로운 블로그에 대한 검색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간단한 유사도 계산식에 의해 블로그 유사도가 계산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 태그 연관 그래프를 그래픽 기반 태그 연관 검색에 활용하고자 한 연구로 김운용[11] 등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태그 연관 그래프를 관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그래픽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이 연관성을 따라 검색을 진행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태그 연관성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검색 방식도 사용자가 직접 태그 연관 그래프를 탐색하는 형태로 제안하고 있어 일반적인 검색도 구로는 실용성이 낮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태그 네트워크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수동으로 태그 필터를 사용하여 검색순위를 조절하는 수고를 덜 수 있으며, 개인화된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가까운 북마크를 상위 랭크로 추천 받을 수 있게 지원할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평소에 주로 사용한 태그들을 검색에 반영함으로써 개인화된 검색을 제공하고, 태그 간의 연관 관계로 구성된 태그 네트워크를 구축 및 사용 함으로써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보다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 태그 네트워크의 목적은 딜리셔스가 제공한 북마크들에 달려 있는 태그들 간의 연관성을 표현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Begelman 등[2]이 제시한, 태그 수를 바탕으로 한 태그 관계도 구성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Jaccard Similarity Coefficient[8]를 사용함으로써 각 태그 쌍의 유사도를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그 네트워크의 목적은 무엇인가? 태그 네트워크의 목적은 딜리셔스가 제공한 북마크들에 달려 있는 태그들 간의 연관성을 표현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Begelman 등[2]이 제시한, 태그 수를 바탕으로 한 태그 관계도 구성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Jaccard Similarity Coefficient[8]를 사용함으로써 각 태그 쌍의 유사도를 계산하였다.
소셜 북마크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소셜 북마크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북마크를 개인의 컴퓨터에만 저장하는 대신 웹에 업로드하여 공유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북마크의 공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생각하는 북마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북마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협동적인 웹브라우징을 지원하고자 하는 연구는 국내에 서도 이미 오래 전에 제시된 바 있다[16].
소셜 북마크란 무엇인가? 0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일반 개인 사용자의 참여와 공유는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집단지성, 소셜 북마크(Social Bookmark), 태깅(Tagging)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 중에서 소셜 북마크는 개인이 사용하는 북마크를 웹에 추가하여 공유함으로써, 다수의 사람들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북마크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이다. 딜리셔스(Deliciou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egelman, G., Keller, P., and Smadja, F., "Automated Tag Clustering : Improving search and exploration in the tag space," Collaborative Web Tagging Workshop at WWW2006, Edinburgh, Scotland, 2006. 

  2. Durao, F. and Dolog, P., "A Personalized Tag-Based Recommendation in Social Web Systems," International Workshop on Adaptation and Personalization for Web 2.0, Trento, Italy,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 외에 딜리셔스 사이트에서 각 웹 페이지에 대해 등록한 사용자들의 태그 일치도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웹 페이지를 추천한 연구가 있으며[2], 페이지 랭크를 이용하여 초기 검색결과를 생성한 후 각 검색 결과와 사용자 프로파일을 비교하여 검색결과를 재순위화 함으로써 개인화 검색결과를 제공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5].

    본 논문에서는 Begelman 등[2]이 제시한, 태그 수를 바탕으로 한 태그 관계도 구성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Jaccard Similarity Coefficient[8]를 사용함으로써 각 태그 쌍의 유사도를 계산하였다.

  3. Golder, S. A . and Huberman, B. A ., "Using Patterns of Collaborative Tagging System,"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 32, No. 2, 2006, pp. 198-208.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는 소셜 태깅(Social Tagging)에 의한 포크소노미(Folksonomy)방식으로[3], 사용자들이 각북마크에 붙인 태그들을 인덱스로 활용하여 사용자의 검색어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북마크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4. O'Reilly, T., "What is Web 2.0. Design Patterns and Business Models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http://oreilly.com/web2/archive/what-is-web-20.html, 200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웹 2.0은 개방과 참여, 공유로 대표되는 인터넷 환경으로 정의되고 있으며[4], 그 중에서도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인 사용자의 참여와 공유가 웹 2.0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 Satokar, K. D. and Gawali, S. Z., "Web Personalization Using Web M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Vol. 2, No 3, 2010, pp. 307-3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 외에 딜리셔스 사이트에서 각 웹 페이지에 대해 등록한 사용자들의 태그 일치도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웹 페이지를 추천한 연구가 있으며[2], 페이지 랭크를 이용하여 초기 검색결과를 생성한 후 각 검색 결과와 사용자 프로파일을 비교하여 검색결과를 재순위화 함으로써 개인화 검색결과를 제공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5].

  6. Shepitsen, A., Gemmell, J., Mobasher, B. and Burke, R., "Personalized Recommendation in Social Tagging Systems Using Hierarchical Clustering," Proceedings of the 2008 ACM conference on Recommender systems, Lausanne, Switzerland, 2008, pp. 259-266. 

    인용구절

    인용 구절

    태그를 검색대상에 추가하거나 태그 유사도를 측정하여 블로그를 추천하고자 한 연구[12, 14]가 있으며, 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하여 태그들을 군집화[19]하고 그 결과를 추천에 활용한 연구[6]도 있다.

    Shepitsen 등[6]은 쿼리 태그를 바탕으로 추천 웹 페이지들을 수집하고, 태그 정보로 구성된 사용자의 프로파일과 태그 클러스터를 이용하여 개인화 추천 웹 페이지들을 제시하였다.

  7. Sneath, P. H. A. and Sokal, R. R., Numerical Taxonomy : the Principles and Practice of Numerical Classification. San Francisco : Freeman, 1973. 

    인용구절

    인용 구절

    사용된 코사인 유사계수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7].

  8. Tan, P., Steinbach, M. and Kumar, V., Introduction to Data Mining, Addison Wesley, US, 2005. 

    인용구절

    인용 구절

    본 논문에서는 Begelman 등[2]이 제시한, 태그 수를 바탕으로 한 태그 관계도 구성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Jaccard Similarity Coefficient[8]를 사용함으로써 각 태그 쌍의 유사도를 계산하였다.

  9. Xu, S. and Bao, S., "exploring folksonomy for personalized search," Annual ACM Conference on Research and Development in Information, 2008, pp. 155-162. 

    인용구절

    인용 구절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관심과 페이지 주제에 대한 코사인 유사도를 사용자 쿼리와 웹 페이지의 코사인 유사도와 합하여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9].

  10. 강상욱, 이기용, 김현규, 김명호, "태그를 이용한 웹 페이지간의 유사도 측정 방법",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데이타베이스, 제37권, 제2호, 2010, pp. 104-112.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 외에 태그 유사성 대신 태그 출현에 대한 조건부확률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 간의 유사성을 측정하는 최근의 연구가 있다[10].

  11. 김운용, 박석규, "웹 2.0의 참여형 아키텍쳐 환경에서 그래픽 기반 포크소노미 태 그 연관 검색의 설계 및 구현",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8권, 제5호, 2007, pp. 1-10.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 외에 북마크와 태그를 동시에 연구 대상으로 이용한 연구[13, 18]도 있으며, 태그 자체를 추천하거나[17] 태그 연관 그래프를 만들어 검색에 활용하고자 한 연구[11]도 있다.

    태그 연관 그래프를 그래픽 기반 태그 연관 검색에 활용하고자 한 연구로 김운용[11] 등의 연구가 있다.

  12. 김은희, 정영미, "사용자 태그와 중심성 지수를 이용한 블로그 검색 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제27권, 제1호, 2010, pp. 61-77.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블로그 검색에 태그를 활용한 다른 연구로는 검색대상에 블로그 본문만을 허용한 경우와 본문 외에 태그를 추가하여 검색대상을 사용한 경우를 비교하여 후자가 더 나은 성능을 보이고 있음을 보인 연구가 있다[12].

  13. 김찬주, 황규백, "소셜 북마킹 시스템의 스패머 탐지를 위한 기계학습 기술의 성능 비교",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제15권, 제5호, 2009, pp. 345-349. 

    인용구절

    인용 구절

    북마크와 태그를 동시에 고려한 연구 중에서 흥미로운 주제로, 소셜 북마킹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고의적으로 시스템을 악용하는 스패머인지를 그 사용자가 사용한 태그를 분석함으로써 판별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13].

  14. 심학준, 윤태복, 이지형, "메타정보를 활용한 블로그 추천방법", 한국지능시스템 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0권, 제1호, 2010, pp. 96-97. 

    인용구절

    인용 구절

    태그 정보를 활용하고자 한 최근의 연구로 태그를 확장하여 태그 유사도를 측정함으로써 이미 구독중인 블로그와 유사한 블로그를 추천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14].

  15. 윤기상, 윤광호, 김재광, 이지형, "태그를 이용한 개인화 검색 시스템", 한국정보과 학회 2009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6권, 제2호, 2009, pp. 320-324. 

    인용구절

    인용 구절

    태그의 활용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진행된 가장 최근의 연구 중 블로그와 인터넷 카페에서 많이 사용되는 태그를 개인화 검색에 활용하는 연구[15]가 있다.

  16. 정재은, 윤정섭, 조근식, "북마크 정보 공유를 통한 협동적 웹 브라우징", 한국정보과학회 2000년도 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2000, pp. 286-288. 

    인용구절

    인용 구절

    북마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협동적인 웹브라우징을 지원하고자 하는 연구는 국내에 서도 이미 오래 전에 제시된 바 있다[16].

  17. 주상훈, 황규백,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소셜 북마킹 시스템의 태그 추천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2009 가을 학술발표논문집, 제36권, 제2호, 2009, pp. 338-341.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 외에 북마크와 태그를 동시에 연구 대상으로 이용한 연구[13, 18]도 있으며, 태그 자체를 추천하거나[17] 태그 연관 그래프를 만들어 검색에 활용하고자 한 연구[11]도 있다.

    본 논문이 이미 존재하는 북마크에 대한 태그 정보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추천하고자 하는 것에 비해 북마크에 달 태그 자체를 추천하는 연구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소셜 북마크 시스템에서 등록하고자 하는 북마크에 대해 태그를 추천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17].

  18. 최준연, 김용수, "협력적 북마킹의 태깅 행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2009, pp. 193-201. 

    원문보기 상세보기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또한 딜리셔스와 같은 협력적 북마킹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사용자의 태깅 행태를 분석함으로써 웹 문서에 다는 태그의 수는 사용자 특성에 더 많이 기인하며, 따라서 사용자에 대한 보상과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고 제시한 논문[18]도 있다.

  19. 한승희, "연관 태그의 군집화를 위한 클러스터링 기법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3호, 2009, pp. 399-416.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태그를 검색대상에 추가하거나 태그 유사도를 측정하여 블로그를 추천하고자 한 연구[12, 14]가 있으며, 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하여 태그들을 군집화[19]하고 그 결과를 추천에 활용한 연구[6]도 있다.

    태그를 기반으로 한 분류체계는 미리 정의한 분류체계의 택소노미에서 벗어나 유연하고 역동적인 정보를 분류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한다[19].

    따라서 전통적인 정보검색 환경과 달리 태그는 정보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정보의 검색이 가능하도록 돕고, 이용자들이 검색 과정에서 우연한 발견을 통해 정보를 획득할 수도 있도록 한다[19].

    태그 간의 직접적인 유사성 대신에 태그들이 함께 출현하는 빈도를 이용하고자 한 연구로는, 연관 태그를 군집화 하는데 클러스터링 기법을 적용하는데 있어, 동시출현빈도에 기반한 다양한 태그간 유사도 함수와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여러 클러스터링 기법을 비교하고자 한 연구가 있다[1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