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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 디지털식별체계시스템의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Influencing Factors on the User Satisfaction for the UCI Digital Identifi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4, 2010년, pp.197 - 218  

임규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김재훈 ((주)넷스루) ,  백승익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박승범 (한국정보화진흥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Government has invested a lot of efforts on digital contents industry. It believes that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enables Korea to regain the reputation of the most powerful IT country. Among its various efforts to promote the digital contents industry, a Digital Contents Identifier Sy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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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식별체계 시스템을 도입 또는 도입하고자 하는 기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표적인 정보시스템 성과 분석중 하나인 사용자 만족에 대하여 디지털식별체계에서의 영향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식별체계 시스템의 합리적 운영방안과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앞서의 설문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증에 이어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 분석은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hronbach’s α의 신뢰도 계수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CI 활용현황 조사를 통한 디지털식별체계 특성 및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 조사로서 UCI의 활용 현황에 대해서 UCI RA 7개 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터뷰 및 서술형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시스템의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UCI 활용현황 조사를 통하여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 성과 및 한계점을 파악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특성이 반영된 와 같은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만족도 요인에 대한 규명과 더불어 조직유형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조직유형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표 8>과 같다.
  • 사용자의 인식은 UCI 활용현황 조사결과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 활용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 되었으며, Morison[39], Goodhue[29]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인식을 디지털식별체계시스템에 대하여 사용자의 개인적 인식 및 받아들이는 태도로 정의하였다.
  • 이러한 UCI 시스템의 활용효과 및 한계점은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의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수립시 반영하여 연구 결과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식별체계 시스템을 도입 또는 도입하고자 하는 기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대표적인 정보시스템 성과 분석중 하나인 사용자 만족에 대하여 디지털식별체계에서의 영향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식별체계 시스템의 합리적 운영방안과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절변수인 조직유형은 UCI의 경우 크게 공공사업과 민간사업으로 나누어지며, 컨텐츠의 제공 목적이 공공의 공익성과 민간의 수익성으로 크게 구분되므로 그 정책의 방향 또한 구별할 필요가 있으므로 그 조절효과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UCI 활용현황 조사 결과 조직유형(공공/민간)에 따른 차이가 보였으며, Bretschneider and Wittmer[22], 김상욱, 오명륜[2]의 연구 결과 조직유형에 따른 정보기술의 영향 정도가 다르다는 연구 등을 기반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시스템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기각).
  • 가설 1: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시스템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정보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채택).
  • 가설 2: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정보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채택).
  • 가설 3: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DC 식별체계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채택).
  • 가설 4:DC 식별체계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 DC 식별체계 시스템 사용자의 개인혁신성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기각).
  • 가설 5:DC 식별체계 시스템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은 사용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영향요인을 통한 사용자만족도는 조직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가질 것이다.
  • 가설 6:DC 식별체계 시스템의 영향요인을 통한 사용자만족도는 조직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가질 것이다.
  • 사용자의 인식은 UCI 활용현황 조사결과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 활용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 되었으며, Morison[39], Goodhue[29]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인식을 디지털식별체계시스템에 대하여 사용자의 개인적 인식 및 받아들이는 태도로 정의하였다.
  • 연구 모형의 변수 선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Delone and McLean[24, 25], Seddon and Kiew[48], Baroudi and Orlikowski[21]등의 연구를 참고하여, 선행연구에서 논의되었던 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인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 품질이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을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이를 변수로 선정하였다.
  • Agarwal and Prasad[18], Agarwal and Karahanna[17]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면 개인혁신성이 높을수록 명료한 신념을 가지고 시스템을 수용하려는 의지가 높은 경향이 있다. 이를 참조하여 디지털식별체계는 다소 생소한 새로운 혁신적인 인프라적 경향이 있으므로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개인 혁신성은 기술의 수용, 활용 및 이용의지 등 새로운 정보기술을 시험해 보려는 개인의 자발적 의지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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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만족도가 대표적인 정보화 성과측정 도구로 사용되는 이유는? 특히 사용자만족도는 대표적인 정보화 성과측정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사용자 만족도의 경우 자료의 수집 및 측정이 용이할 뿐 아니라 사용자들이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인식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자가 정보시스템을 운영 및 활용함에 있어서 판단의 근거가 주로 되기 때문이다[10].
식별이란 무엇인가? 실제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성장에 따라 각종 디지털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및 활용을 위한 기본 체계로서 디지털콘텐츠 식별표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영구적 식별체계인 DOI(Digital Object Identifier)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6]. 식별(Identification)이란 다양한 방법으로 특정 개체를 구별하는 행위로써, 어떠한 개체를 인식함에 있어 가장 선행되는 중요한 조건이다. 무한히 팽창하고 있는 디지털콘텐츠 또한 개체를 구별하기 위한 식별표준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체계를 디지털 콘텐츠 식별 체계(Digital Contents Identification System)라 칭한다.
세계의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규모는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이러한 노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졌으며, 디지털콘텐츠 시장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세계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 시장규모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07년 3,031억 달러, 2008년 3,533억 달러로, 2003년 948억 달러 대비 3배 이상의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매년 약 20~30%씩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또한 2007년 10조 1384억 원, 2008년 11조 1,827억 원으로, 2003년 5조 7,721억 원을 기록한 이래 연평균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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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1. 강상욱 "국가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소개 및 도입현황",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6. 

  2. 김상욱, 오명륜, "기초자치단체 행정정보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 영향요인 도출을 위한 실증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0권, 제4호, 2007, pp. 56-68. 

  3. 김재훈, 박승범, 임규건, "디지털식별체계 시스템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UCI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 2009, pp. 369-374. 

  4. 문화체육관광부, 2008년 디지털콘텐츠 시장 조사, 2009. 

  5. 박민수, "조직특성에 따라 ERP 성공요인 이 ERP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저널, 제12권, 2007, pp. 83-101. 

  6. 백승익, 박기호, "UCI RA 성과측정을 위한 KPI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화진흥원, 2006. 

  7. 변대호, "전자정부 웹사이트의 지각된 유용성이 이용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2호, 2007, pp. 51-68. 

  8. 서창교, 성석주, "개인특성이 인터넷 쇼핑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2004, pp. 1-22. 

  9. 이상원, 박승범, 임규건, 백승익, "디지털 콘텐츠 유통 인프라 개발을 위한 로드맵",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8권, 제4호, 2009, pp. 75-86. 

  10. 이재범, 홍유진, 장윤희, "IT 투자성과의 정량적 평가와 정성적 평가의 상관 관계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9권, 제2호, 2007, pp. 149-168. 

  11. 임규건, 허승희, "UCI 도입을 통한 BPR 과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에 관한 사례연구 : SBSi 사례", 한국경영정보학회 2006년 춘계학술대회, 2006, pp. 731-740. 

  12. 조경호, 주재복, "조직유형별 직업만족도 비교 연구 : 공공성접근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보, 제35권, 제3호, 2001, pp. 163-180. 

  13. 조남재, 정진관, 김종규, "역량기반 기업 HRD 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4권, 제2호, 2006, pp. 9-26. 

  14. 한국정보화진흥원, "UCI 명세서", 2007. 

  15. 한국정보화진흥원, "UCI 편람", 2009. 

  16. 허정봉, "호텔정보시스템 사용자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특급호텔 Fidelio and Opera 프론트오피스 시스템 사용자 중심으로", 관광정보연구, 제22권, 2006, pp. 43-66. 

  17. Agarwal, R. and Karahanna, E., "Time Flies When You're Having Fun : Cognitive Absorption and Beliefs about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MIS Quartely, Vol. 24, No. 4, 2000, pp. 665-694. 

  18. Agarwal, R. and Prasad, J., "Are Individual Differences Germance to the Acceptance of New Information Technologies?," Decision Sciences, Vol. 30, No. 2, 1999, pp. 361-391. 

  19. Bailey, J. E. and Pearson, S. W.,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1983, pp. 530-545. 

  20. Ballantine, J., Bonner, M., Levy, M., Martin, A., Munro, I. and Powell, P. L., "The 3-D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Search for the Dependent Variable Continues,"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Vol. 9, No. 4, 1996, pp. 5-14. 

  21. Baroudi, J. J. and Orlikowski, W. J., "A Short-Form Measure of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 A Psychometric Evaluation and Notes on Use," Journal of MIS, Vol. 4, No. 4, 1998, pp. 44-59. 

  22. Breschneider, S. and Wittmer, D., "Organizational Adoption of Microcomputer Technology : The Role of Sect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4, No. 1, 1993, pp. 88-109. 

  23.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39. 

  24. DeLone, W. H. and McLean, E. R., "The DeLone and McLean-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9-30. 

  25.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March, 1992, pp. 60-95. 

  26. Doll, J and Torkzadeh, G,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IS Quartely, Vol. 12, No. 2, 1988, pp. 259-274. 

  27. Gallagher, C. A., "Perceptions of the Value of a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17, No. 1, 1974, pp. 46-55. 

  28. Ginzberg, M., "A Study of Implementation Process," TMIS studies in Management Science, Vol. 13, No. 4, 1978, pp. 85-102. 

  29. Goodhue, D., "I/S Attitudes : Toward Theoretical and Definitional Clarity," ACM SIGMIS Data Base. Vol. 19, No. 3-4, 1988, pp. 6-15. 

  30. Hiltz, S. R. and Turoff, M., "The Evolution of User Behavior in A Computerized Conferencing System," Vol. 24, No. 11, 1981, pp. 739-751. 

  31. Jiang, J. J., Klein, G. and Carr, C. L., "Measuring Information System Service Quality : SERVQUAL from the Other Side," MIS Quarterly, Vol. 26, No. 2, 2002, pp. 145-166. 

  32. Jones, A. T. and McLean, C. R., "A Proposed Hierarchical Control Model for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s," Journal of Manufacturing Systems, Vol. 5, No. 1, 1986, pp. 15-25. 

  33. Kettinger, W. J. and Lee, C. C., "Pragmatic Perspectives on the Measurement of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 MIS Quarterly, Vol. 21, No. 2, 1997, pp. 223-240. 

  34. Lucas, H. C., "Empirical Evidence for a Descriptive Model of Implementation," MIS Quarterly, Vol. 2, No. 1, 1978, pp. 27-42. 

  35. Lynch, C. A. and E. F. Duranceau., "Uniform Resource Naming : From Standards to Operational Systems," Serials Review, Vol. 20, No. 4, 1984, p. 39. 

  36. Mahmood, M. A., Burn, J. M., Gemoets, L. A. and Jacquez, C., "Variables Affecting Information Technology End-User Satisfaction :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Literature," Int. J. of Human Computer Studies, Vol. 52, 2000, pp. 751-771. 

  37. Mahmood, M. A., "System Development Methods-A Comparative Investigation," MIS Quarterly, Vol. 11, No. 3, 1987, pp. 293-312. 

  38. Miller, J. and Doyle, B. A.,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Computer-based Information Systems in the Financial Services Sector," Vol. 11, No. 1, 1987, pp. 107-124. 

  39. Morison, P. R., "A Survey of Attitudes Toward Computer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6, No. 12, 1983, pp. 1051-1057. 

  40. Myers, B. L., Kapelman, L. A. and Prybutok, V. R., "A Comprehensive Model for Assessing the Quality and Productivity of the Information Systems Function : Toward a Theory for Information Systems Assessment,"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Journal, Vol. 10, No. 1, 1997, pp. 6-25. 

  41. NISO, "Common Identifiers and Their Acronyms," NISO Roundtable on Identifiers. March, 2006, pp.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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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Parasuraman, A., Zeithaml, V. and Berry, L. L.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Spring, 1988, pp. 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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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Rainer, R. K. and Watson, H. J., "The Keys to Executive Information Systems Succes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2, 1995, pp. 83-98. 

  47.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s.), New York : The Free Press, 1995. 

  48. Seddon, P. B. and Kiew, M. Y.,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Vancouver, Canada(ICIS 94), 1994, pp. 99-110. 

  49. Stinivasan, A., "Alternative Measures of System Effectiveness : Associations and Implications," MIS Quarterly, Vol. 9, No. 3, 1985, pp. 243-253. 

  50. Zmud, R. W., "Individual Differences and MIS Success : A E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Management Science, Vol. 25, No. 10, 1979, pp. 966-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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