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e마켓플레이스 간에 전산시스템을 연결하여 신용보증 신청에서부터 보증서 발급, 상거래 계약, 대금결제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보증 서비스를 말한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으며, 여러 면에 있어 불리한 상태에 있는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매개역할을 하는 제도이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부족과 전자보증에 대한 잘못된 이해,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데 대한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 등으로 인해서 빠른 확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효과 및 가치를 데이터와 사례들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및 e-Marketplace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서비스 이해관계자 별 성과항목 도출, 중소기업 지원 및 사회 경제적 성과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e마켓플레이스 간에 전산시스템을 연결하여 신용보증 신청에서부터 보증서 발급, 상거래 계약, 대금결제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보증 서비스를 말한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으며, 여러 면에 있어 불리한 상태에 있는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매개역할을 하는 제도이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부족과 전자보증에 대한 잘못된 이해,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데 대한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 등으로 인해서 빠른 확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효과 및 가치를 데이터와 사례들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및 e-Marketplace에 대한 분석을 시작으로 서비스 이해관계자 별 성과항목 도출, 중소기업 지원 및 사회 경제적 성과 분석 등을 진행하였다.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is a guarantee service combining the electronic systems among Korea Credit Guarantee Fund(KCGF), banks and e-marketplaces to process all procedures on internet ranging from application for credit guarantee, issue of written guarantee and contracting for a commerce to...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is a guarantee service combining the electronic systems among Korea Credit Guarantee Fund(KCGF), banks and e-marketplaces to process all procedures on internet ranging from application for credit guarantee, issue of written guarantee and contracting for a commerce to payment.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plays as an intermediary role in financial support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ME), which are small size, low credit level, and unfavorable status in many aspects compared to major companies. Despite the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has various advantages conducive to promotion of e-commerce among small and medium businesses as well as development of e-commerce itself, it has yet to be diffused due to lack of acknowledgement, misunderstanding of its functions and vague psychological fear of the on-line settlement. Thus, this study identifies the values and effects of the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using financial data and cases. The process of this study is 4 phase. first phase is analysis of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and e-Marketplace. second phase is analysis of performance from the Perspective of Diverse Participants. third phase is analysis of economic performance and support for SME. last phase is policy suggestions and conclusion.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is a guarantee service combining the electronic systems among Korea Credit Guarantee Fund(KCGF), banks and e-marketplaces to process all procedures on internet ranging from application for credit guarantee, issue of written guarantee and contracting for a commerce to payment.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plays as an intermediary role in financial support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ME), which are small size, low credit level, and unfavorable status in many aspects compared to major companies. Despite the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has various advantages conducive to promotion of e-commerce among small and medium businesses as well as development of e-commerce itself, it has yet to be diffused due to lack of acknowledgement, misunderstanding of its functions and vague psychological fear of the on-line settlement. Thus, this study identifies the values and effects of the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using financial data and cases. The process of this study is 4 phase. first phase is analysis of B2B e-commerce guarantee service and e-Marketplace. second phase is analysis of performance from the Perspective of Diverse Participants. third phase is analysis of economic performance and support for SME. last phase is policy suggestions and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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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 및 파급효과를 데이터와 사례를 통해 검증하여, 성장성, 안정성 등의 재무비율을 통해 구체적인 형태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제공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별 제공 가치 측면과 경기변동 조절 측면 그리고 중소기업 거래 활성화 측면, 중소기업 금융지원 측면 등 다양한 관점에서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제공 가치 및 파급효과를 조사해 보았다. 특히 B2B e-Marketplace2)(이하: e-MP)를 통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를 사용한 기업들의 재무 데이터와 일반 기업들의 재무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사용 기업과 비사용 기업 사이에 재무적 특징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제공가치 및 파급효과 분석 연구를 통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와 다양한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 창출 및 활성화의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 및 파급효과를 데이터와 사례를 통해 검증하여, 성장성, 안정성 등의 재무비율을 통해 구체적인 형태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제공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별 제공 가치 측면과 경기변동 조절 측면 그리고 중소기업 거래 활성화 측면, 중소기업 금융지원 측면 등 다양한 관점에서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제공 가치 및 파급효과를 조사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와 기업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하며,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는 다양한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 창출의 기회와 B2B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B2B 전자상거래의 지속적 발전과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현안 논의와 정책개발, 성과측정 등에 대한 연구 및 활동이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제안 방법
금융기관에서 신용등급을 산출할 때 재무 등급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재무상태가 좋지 않은 신생 또는 중소기업의 경우는 금융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경우 대출을 위한 보증 대상에 대한 평가를 일반 금융기관 차입시 필요한 부동산 담보나 신용 등의 매출액 또는 금전적 기준이 아닌 재무상태와 담보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적합한 평가 방식으로 평가하여 보증을 제공한다.
통계청 데이터의 경우, 통계청이 제공하는 국가통계포털(KOSIS)의 통계 DB를 조회하여 성장성에 관한 데이터와 안정성에 관한 데이터를 각각 조건들을 입력하여 검색하였다. 또한 이상네트웍스 거래데이터에 나타난 기업들의 재무데이터가 2007~2008기간 동안의 자료이기 때문에 조회기간 역시 이 시기와 일치 시켜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가치 또는 순기능에 대해 흔히 언급되는 거래의 투명성 제고, 안정성 확보, 효율성 증대, 전자상거래 활성화, 중소기업자금지원 등의 추상적인 사항들에 대해 이를 입증할 수 있는 데이터와 사례를 통해 검증해 보고자 하였고, 먼저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에 참여하는 참여주체별로 제공되는 순기능과 한계점을 데이터와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었고 금융지원 측면, 경기변동 조절 측면, 중소기업 거래 활성화 측면에서 아래와 같이 데이터와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성장성에 관한 데이터는 성장성에 관한 통계자료 중 이상네트웍스 거래 데이터와 일치시키기 위해 업종별(A~M), 규모별(전체, 대기업, 중소기업), 계정(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 등의 항목을 선택하여 조사하였으며, 안정성에 관한 데이터 또한 자산ㆍ자본의 관계비율 통계자료 중 중 이상네트웍스 거래 데이터와 일치시키기 위해 업종별(A~M), 규모별(전체, 대기업, 중소기업), 계정(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 등의 항목을 선택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2010년 4월 한 달 동안 B2B 전자상거래 e-Marketplace(이상 네트웍스 : 업계 점유율 45% 이상, 중계형 B2B e-MP)를 통해 거래를 완료한 거래 데이터 중에서 기업(구매기업)의 재무 데이터와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기업 재무비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해 보았다.
특히 주요 업종별 선별 비교하기 위해 거래데이터 중 30개 이상의 기업이 속한 3업종(C. 제조업, F. 건설업, G. 도매 및 소매업 등) 만을 추출하여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를 이용한 기업과 일반 기업의 성장성과 안정성 비율을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이상네트웍스 B2B e-Marketplace를 통해 2010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 한 달 동안 거래(주문 완료)가 발생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거래관련 데이터와 기업별 재무자료(2009. 9월 현재)이고, 이와 함께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성장성 및 안정성에 관한 지표를 함께 비교하였다.
통계청 데이터의 경우, 통계청이 제공하는 국가통계포털(KOSIS)의 통계 DB를 조회하여 성장성에 관한 데이터와 안정성에 관한 데이터를 각각 조건들을 입력하여 검색하였다. 또한 이상네트웍스 거래데이터에 나타난 기업들의 재무데이터가 2007~2008기간 동안의 자료이기 때문에 조회기간 역시 이 시기와 일치 시켜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2010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 한 달 동안 거래가 발생한 기업들(1,145개 구매사)의 보증 현황을 살펴보면, 보증 받은 기업이 1,125개, 비보증 거래 기업이 20개 이며, 보증받은 기업들 중에서 공공기금4)(신보, 기보, 지역신보, 신용보증재단 등)의 보증 서비스를 이용한 기업이 1,068개, 기타 공제조합 및 금융기관의 보증을 받은 기업이 57개 기업으로 나타났다.
3) 전체 B2B 보증 공급 규모의 변화를 살펴보면, 2009년 현재 약 4조 8,177억 원으로 연도별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표 2>.
”라는 것을 실제 e-Marketplace 이용 중소기업들의 재무데이터를 활용해 검증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경기변동 조절 기능 측면에서는 경기변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중소기업자체, 금융기관, 정책이나 경제적 이슈 등에서 찾아보고 이를 B2B 전자상거래 보증서비스가 조절하고 완화 시키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세번째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가 중소기업에 신용을 보완하여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금융시장에 원활하게 조달하게 함으로써, 중소기업 거래 활성화와 경기회복에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는 경기변동 조절 기능 측면에서는 경기변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중소기업자체, 금융기관, 정책이나 경제적 이슈 등에서 찾아보고 이를 B2B 전자상거래 보증서비스가 조절하고 완화 시키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세번째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가 중소기업에 신용을 보완하여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금융시장에 원활하게 조달하게 함으로써, 중소기업 거래 활성화와 경기회복에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의 현황을 나타내는 결과로서,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가 자기자본이나 신용부족 등으로 재무적 안정성이 취약하나, 성장가능성 및 수익창출능력이 높은 중소기업을 선별, 지원함으로써 우수한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순기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반기업(B2B 포함)과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사용 기업의 재무성과(성장성 : 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 분석 결과에 따르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사용 기업의 총자산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등 성장성에 관한 주요 재무지표가 일반기업 보다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사용 기업의 성장성이 우수함을 의미하고 있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제공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별 제공 가치 측면과 경기변동 조절 측면 그리고 중소기업 거래 활성화 측면, 중소기업 금융지원 측면 등 다양한 관점에서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제공 가치 및 파급효과를 조사해 보았다. 특히 B2B e-Marketplace2)(이하: e-MP)를 통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를 사용한 기업들의 재무 데이터와 일반 기업들의 재무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 사용 기업과 비사용 기업 사이에 재무적 특징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와 기업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하며,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는 다양한 B2B 전자상거래 서비스 창출의 기회와 B2B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B2B 전자상거래의 지속적 발전과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현안 논의와 정책개발, 성과측정 등에 대한 연구 및 활동이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란 무엇인가?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e마켓플레이스 간에 전산시스템을 연결하여 신용보증 신청에서부터 보증서 발급, 상거래 계약, 대금결제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보증 서비스를 말한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으며, 여러 면에 있어 불리한 상태에 있는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매개역할을 하는 제도이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어떠한 제도인가?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e마켓플레이스 간에 전산시스템을 연결하여 신용보증 신청에서부터 보증서 발급, 상거래 계약, 대금결제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지는 보증 서비스를 말한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으며, 여러 면에 있어 불리한 상태에 있는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매개역할을 하는 제도이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부족과 전자보증에 대한 잘못된 이해,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데 대한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 등으로 인해서 빠른 확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효과 및 가치를 데이터와 사례들을 통해 분석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는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으며, 여러 면에 있어 불리한 상태에 있는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매개역할을 하는 제도이다.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부족과 전자보증에 대한 잘못된 이해, 온라인상에서 결제하는데 대한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 등으로 인해서 빠른 확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2B 전자상거래 보증 서비스의 효과 및 가치를 데이터와 사례들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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