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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 제품설계를 위한 일회용 생리대의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sposable Sanitary Pads for User-Oriented Product Desig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1, 2010년, pp.167 - 174  

전은경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 ,  문지현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status of sizing specifications for disposable sanitary pads on the market and to offer information on product design that reflect the requests of consumer by gathering opinion through the practical experience of consumers. Seventy-six varieties of sanitary pads on m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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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판 생리대의 사이즈 규격현황을 살펴보고 실 사용자의 사용 경험을 통한 의견을 파악함으로써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생리대의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시 판 제품의 생산규격 을 파악하였으며 실측치수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사이즈 규격을 통한 분류 기준을 검토하였다. 또한 사용자 평가를 통해 생리대에서 요구되는 여러 요인 및 특성에 관한 준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생리대의 길이, 너비, 두께를 측정하여 사이즈 규격에 따른 치수현황을 분석하였다. 생리대의 치수측정을 통해 사이즈 규격별 길이분포를 분석한 결과<표 3>, 포장에 명시된 길이 표시는 ±0.
  • 조사하였다. 본 조사의 목적은 생리대의 착용 적합성에 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에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생리대에 관한 느낌을 고찰하고 이를 요인 항목으로 분류하여 향후 생리대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설문 작성 및 생리대 개발을 위한 개선사항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조사된 내용은<표 7>과 같이 4개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는 제품 성능, 사이즈 및 맞음새, 착용감 및 활동성, 접착기능 및 포장으로 명명하였다.
  •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의 미비는 여성들의 불편을 가중시 킬 뿐만 아니라 업 체 또한 제품개발에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시판 생리대의 생산규격을 살펴보고 실 사용자의 사용 경험에 따른 평가항목을 분류함으로써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생리대의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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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승구. (2002). 생활용품 소재용 고분자: 일회용 기저귀와 생리대에 활용되는 고흡수성 고분자. 고분자 과학과 기술, 13(4), 431-440. 

  2. 김혜자. (2005). 간호학생의 월경에 대한 태도, 월경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한 조사 연구. 여성건강간호학회지, 11(4), 288-2958. 

  3. 남상우. (1988). Formaldehyde 함량 및 인지도에 관한 연구-여성용 생리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26(2), 15-27. 

  4. 새로나온 국어대사전. (2001). 서울: 민중서관. 

  5. 이경혜, 박영주, 변수자, 유은광, 이미라, 이영숙, 이혜경, 장은순, 조옥순, 최의순, 한현실. (1997). 여성건강 간호학. 서울: 현문사. 

  6. 주홍락. (2003). 여성용품(생리대)의 체험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지역학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7. 프리미엄 생리대, 잘 팔린다. (2008. 3). 인터뷰 365. 자료검색일 2008, 4. 5, 자료출처 http://b1og.naver.com/interview365 

  8. 홍황규. (1991). 쌍용제지(주)의 여성생리대 미라젤 광고캠페인. 광고학연구, 2(0), 71-77. 

  9. Fogel, C. I. (1995). Common symptoms bleeding; Pain and discharge. In C. I. Fogel & N. F. Woods (Eds.), Women's health care a comprehensive handbook (pp. 517-570).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10. Marean, M., Eugen, E., Ceinwen, E., & David, C. (1998). Irritability in women with symptomatic premenstural change. Women & health, 27(3), 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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