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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1 no.4, 2010년, pp.34 - 35
최진우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순종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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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강화플라스틱는 무엇을 이용한 복합신소재인가? |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를 이용한 복합신소재인 섬유강화플라스틱(Fiber Reinforced Polymeric Plastic, FRP)은 강도와 강성이 크며, 단위중량이 작아 자중을 감소시킬 수 있고, 내부식성과 내화학성이 우수하여 해수 및 산성비 등의 외부환경에 저항성이 높다. 현재 교량의 주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콘크리트와 강재는 중성화 또는 부식 등에 의해 해상구조물로 사용했을 때 적용성이 저하된다. | |
섬유강화플라스틱의 특징은? |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를 이용한 복합신소재인 섬유강화플라스틱(Fiber Reinforced Polymeric Plastic, FRP)은 강도와 강성이 크며, 단위중량이 작아 자중을 감소시킬 수 있고, 내부식성과 내화학성이 우수하여 해수 및 산성비 등의 외부환경에 저항성이 높다. 현재 교량의 주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콘크리트와 강재는 중성화 또는 부식 등에 의해 해상구조물로 사용했을 때 적용성이 저하된다. | |
FRP가 교량으로서 콘크리트 및 강재를 대체할 수 있는 구조 재료인 이유는? |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를 이용한 복합신소재인 섬유강화플라스틱(Fiber Reinforced Polymeric Plastic, FRP)은 강도와 강성이 크며, 단위중량이 작아 자중을 감소시킬 수 있고, 내부식성과 내화학성이 우수하여 해수 및 산성비 등의 외부환경에 저항성이 높다. 현재 교량의 주재료로 사용되고 있는 콘크리트와 강재는 중성화 또는 부식 등에 의해 해상구조물로 사용했을 때 적용성이 저하된다. 따라서 FRP는 교량으로서 콘크리트 및 강재를 대체할 수 있는 구조 재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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