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적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한 주관절 척골 신경 아탈구
Ulnar Nerve Subluxation Diagnosed by Dynamic Ultrasonography 원문보기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Orthopaedic Ultrasound Society, v.3 no.2, 2010년, pp.79 - 83  

지종훈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  정재중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  김영율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  강현택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  박상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  김동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근골격계 초음파는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정형외과적 질환의 진단을 위해 유용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MRI가 해부학적 구조나 변이를 발견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나 건이나 신경의 탈구 또는 아탈구 등과 같은 동적인 조건의 경우에는 초음파, 특히 동적 초음파의 유용성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원에서는 주관 증후군 유사 증상을 보인 환자에서 동적 초음파 검사를 이용하여 척골 신경 아탈구를 확인한 후, 척골 신경 이전술을 시행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 주관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는 척골 신경 아탈구 환자에게 동적 초음파의 이용은 매우 유용한 방법으로 생각하여 그 증례를 보고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culoskeletal ultrasonography has been used as a convenient and simple tool for diagnosis of various conditions of orthopaedic diseases for many years. Generally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is thought to be the best method to search for anatomical structures or variations. However, for dynam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신경 포착 증후군은 근전도 검사에서 반드시 확진을 하여야 하며, 다른 부위의 신경 포착이 동반되어 있는지를 판단한 후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여야 한다. 본원에서는 근전도 검사에서는 확진이 되지 않는 주관 증후군 유사 증상을 유발하는 척골신경 아탈구에 대하여, 초음파 검사로 확진한 후에 척골신경 감압술 및 전방 전위술로 만족한 만한 결과를 얻어 이를 문헌 고찰과 함께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경포착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신경이 주행하는 부위의 주위 구조물의 압박으로 신경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경우를 신경포착 증후군이라고 한다. 이중 가장 흔한 것으로 손목에서 발생하 는 수근관 증후군이 있으며, 주관절에는 주관 증후군이 있다.
신경포착 증후군에서 가장 흔한 것은 무엇인가? 신경이 주행하는 부위의 주위 구조물의 압박으로 신경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경우를 신경포착 증후군이라고 한다. 이중 가장 흔한 것으로 손목에서 발생하 는 수근관 증후군이 있으며, 주관절에는 주관 증후군이 있다. 일반적으로 신경 포착 증후군은 근전도 검사 에서 반드시 확진을 하여야 하며, 다른 부위의 신경 포착이 동반되어 있는지를 판단한 후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여야 한다.
주관 증후군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주관 증후군은 크게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주관 증후군과 척골 신경 아탈구나 탈구, 골극, 결절종, 부 근육의 존재7) , 외상 후 병변 등의 주관의 해부학적 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성 주관 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다2). 주관은 전방으로 내상과, 외측으로는 주두, 그리고 내측으로 척 수근 굴근의 두개의 기시부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물로, 주관절이 굴곡함에 따라 단면 모양이 원형에서 납작한 삼각형 모양으로 변화하면서 용적 감소 및 주관 내의 압력이 증가하여 신경이 압박되어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3,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