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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 관련성 연구 : 심리적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Relations Between Self-Esteem and Consumption Behavior : Mainly On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8 no.5 = no.107, 2010년, pp.209 - 223  

김미리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 ,  김시월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ow self-esteem and consumption behavior for adolescent consumers are differentiated different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and how the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during adolescence self-esteem and consumption behavior. The result of the research as follows. First, when the psy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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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소비 행동이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며,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 시기의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이러한 청소년의 건전한 소비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이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 청소년 시기의 심리적 가정환경이 자아존중감 및 소비행동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에 대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도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며, 심리적 가정환경은 정원식(1987)연구에서 밝힌 가정의 심리적 환경 4가지(성취-비성취, 개방-폐쇄, 친애거부, 자율-타율) 요인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소비 행동이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며,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 시기의 심리적 가정환경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의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이러한 청소년의 건전한 소비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성취-비성취: 점수가 높을수록 성취적이며 점수가 낮을수록 비성취적이다.
  • 개방-폐쇄: 점수가 높을수록 개방적이며 점수가 낮을수록 폐쇄적이다.
  • 친애-거부: 점수가 높을수록 친애적이며 점수가 낮을수록 거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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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첫째, 성취-비성취(안일): 높은 포부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스스로 달성하기를 격려하고 요구하며, 항상 독립적으로 활동하기를 권장하고, 박력과 끈기, 주의력을 집중시켜 독립적으로 활동하기를 기대하는 성향의 정도를 말한다. 둘째, 자율-타율: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자기행동에 대해 책임을 강조하며,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개선하도록 노력하며, 권위나 윗사람의 결정에 무조건 동조하기를 기대하지 않는 성향의 정도를 말한다. 셋째, 개방-폐쇄: 주위의 사물이나 타인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고 대하며 미지의 사태에 과감히 대처해 나가도록 기대하는 성향의 정도를 말한다. 넷째, 친애-거부: 가족 구성원이 서로 접촉하기를 원하고, 애정과 신뢰를 보여주고 협동하며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기를 기대하는 성향의 정도를 말한다.
가정환경이란? 인간이 태어나서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감에 있어 환경의 영향은 매우 크다. 그 중에서도 개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정환경은 인간이 출생과 동시에 접하게 되는 환경으로 개인이 최초로 사회생활을 경험하는 장이며, 기본적인 생활양식을 학습하는 장이다(배우진, 2008). 소비자는 가정이라는 환경에서 양육자인 부모와 최초로 인간관계를 맺기 시작하며 부모를 통해 자기가 살아가야 할 습관, 태도를 형성하게 되고 장차 주어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법과 소비자사회화 역시 배우게 된다.
자아존중감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이처럼 가정환경은 생활양식, 행동양식 등 기본적인 것에 영향을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로서 중요한 자아존중감을 포함하는 성격형성에도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사회적 행동과 역할을 결정하는 중심특성이며 개인의 성격발달과 환경적응 및 긍정적 자아실현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사회심리적 적응을 나타내는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이혜숙, 1998). 이는 가정은 개인의 성격형성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심신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환경이 되어야 하며, 기본적인 환경을 형성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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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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