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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파이프라인 열좌굴 해석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Analysis Method of Thermal Buckling of Subsea Pipeline Structur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2, 2010년, pp.225 - 232  

양승호 (현대중공업 해양산업연구실) ,  정종진 (현대중공업 해양산업연구실) ,  이우섭 (현대중공업 해양산업연구실) ,  도창호 (현대중공업 해양산업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quirement of design of High-Pressure/High-Temperature(HP/HT) pipelines on an seabed increases in recent years. The need of research on the analysis method to improve the design capacity is increas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development of the analysis method of thermal buckling of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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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해저 파이프라인의 고온/고압 열좌굴 현상에 대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방법을 개발하고 해양공사에 적용하여 개발된 해석법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 파이프라인은 설치될 파이프라인 루트에 정확히 설치된다.
  • 고온/고압 조건 아래 스풀(spool)은 파이프라인 의 구속조건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양끝단은 자유단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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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방향열좌굴은 어떤 현상인가? 해저에 부설된 파이프라인이 고온/고압 하에서 과도한 압축하중을 받게 될 경우, 파이프라인에 좌굴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해저면과 파이프라인 사이의 마찰이 아주 크지 않을 경우에는 측방향으 로 좌굴(lateral buckling)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현상을 측방향열좌굴이라 한다. 좌굴이 발생하게 되면 파이프라인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게 되고 결국 파이프라인의 운전수명을 단축하게 된다.
파이프라인에 좌굴이 발생하는 원인은? 해저에 부설된 파이프라인이 고온/고압 하에서 과도한 압축하중을 받게 될 경우, 파이프라인에 좌굴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해저면과 파이프라인 사이의 마찰이 아주 크지 않을 경우에는 측방향으 로 좌굴(lateral buckling)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현상을 측방향열좌굴이라 한다.
3 차원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법을 이용하여 고온/고압 하의 해저 파이프라인에 대한 열좌굴 해석방법의 개발 결과는? - ABAQ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저 파이프 라인의 고온/고압 열좌굴 현상을 모사할 수 있었 다. - 기술적으로는 열좌굴 해석 프로시저 정립 및 해석모델링 방법을 정립하였고, 해저 파이프라인 의 응력ᆞ변형률을 평가하여 설계 개선에 적용하 였다. - 개발된 해석법을 파이프라인 해양설치공사에 적용하였고, 비교ᆞ검증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 하였다. - 해양공사 적용사례는 개발된 해석법의 우수 성을 보여주었고 해저 파이프라인 열좌굴 해석 및 상세설계에 적용 가능함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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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i, Y. and Bai, Q., 2005, Subsea Pipelines and Risers, Elsevier. 

  2. Bruton, D., Carr, M., Crawford, M. and Poiate, E., 2005, "The Safe Design of Hot On-bottom Pipelines with Lateral Buckling Using the Design Guideline Developed by the SAFEBUCK Joint Industry Project,"SAFEBUCK JIP, Deep Offshore Technology. 

  3. Collberg, L., Goplen, S. and Marley, M., 2005, "Design Guidences for HT/HP Pipelines," HOTPIPE JIP. 

  4. DNV, 2000, Submarine Pipeline Systems, DNVOS-F101. 

  5. Klaebo, F., Giertsen, E. and Saevik, S., 2008, "Efficient Analysis of Offshore Pipeline Buckling on Uneven Seabeds," Proc. Of OMAE. 

  6. Kien, L.K., Ming, L.S. and Maschner, E., 2008, "Design of High Temperature/High Pressure (HT/HP) Pipeline Against Lateral Buckling," Proc. Of Deep Offshore Technology. 

  7. Hobbs, R.E., 1984, "In-Service Buckling of Heated Pipelin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10, No. 2, pp. 175-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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