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발전에 따른 21세기 대학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분리에서 통합적.총체적 국제화 교육으로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7 no.4, 2010년, pp.11 - 19  

김영길 (한동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따라서 단순한 지식 암기나 훈련보다는 지식 검색 및 접근 능력, 문제해결에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학습과정이 필요하다.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는 정보를 새로운 지식으로 전환하고 새로운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지식 자체보다 중요하다. 정보 탐색, 분석, 추론능력, 문제해결능력이 더 우선시된다.
인간문명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인간문명은 수렵채집으로 시작하여 농경사회를 거쳐 산업경제로 발전하였다. 이제 우리는 지식사회로 진입했다.
현재 대학 신입생들에게 지식 검색 및 접근 능력, 문제해결에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학습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성공적인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은 20세기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현재 대학 신입생이 배우는 여러 분야의 사실적 지식은 졸업 이전에 무용지물이 되어 버리기가 쉽다. 따라서 단순한 지식 암기나 훈련보다는 지식 검색 및 접근 능력, 문제해결에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학습과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ltbach, P, Reisberg L, Rumbley L (2009). "Trends in Global Higher Education: Tracking an Academic Revolution." UNESCO 2009 World Conference on Higher Education, Paris July 5-8. http://www.unesco.org/tools/fileretrieve/2844977e.pdf 

  2. Barnett R. (2000). Realizing the University in an Age of Supercomplexity. UK Open University Press 

  3. Baxter M, Maricia (2009). "The Activity of Meaning Making: A Historic Perspective on College Student Development." J. Coll.Stud. Dev. 50 (6):621-639 

  4. Benjamin R (2010). CLA (Collegiate Learning Assessment). New York, http:// www.cae.org/cla 

  5. Berg M (2007). From Globalization to Global History. Hist. Workshop J. 64:335-340 

  6. Bohr N (1928). Atomic Physics and Human Knowledge: New York: John Wiley &Sons (1958) 

  7. Bok D (2007). Our Underachieving Colleges: A Candid Look at How Much Student Learn and Why They Should be Learning More. Princeton University Press. 

  8. Bordogna J, Fromm E, Ernst E (1995). An integrative and holistic engineering education. J. Sci. Educ. Technol. 4 (3):191-198 

  9. Covey S (2004).The 8th Habit: From Effectiveness to Greatness. Free Press 

  10. Davis M (2003). What's Wrong with Character Education. Am. J. Educ. 110(1):32-57 

  11. Davis S (2001). Lessons from the Future: Making Sense of a Blurred World. Oxford, Capstone 

  12. Dockery D (2007). RENEWING MINDS. Nashville, Tenn., B&H Publishing Group. 

  13. Einstein A (1905). On the Electrodynamics of Moving Bodies. " Annalen der Physik. 17: 891-921. 

  14. Friedman T (2005). The World Is Flat: New York: Farrar, Strauss Giroux. 

  15. Gibson W (2004). Neuromancer: 20th Anniversary Edition. New York: Ace Books 

  16. Grasso D, Martinelli D. (2007). Holistic Engineering.The Chronicle Review. 53(28):B8 

  17. Harvey D (1990). The Condition of Post modernity: An Enquiry into the Origins of Cultural Change. Cambridge, MA: Blackwell. 

  18. Hawking S. Ellis G (1968). "The Cosmic Black-Body Radiation and the Existence of Singularities in our Universe."Astrophys. J. 152:25-36. 

  19. Heisenberg W (1927). The Physical Principles of Quantum Theo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 Hersh R (2010). cae.org/content/pdf/HershLifeIsntAMultipleChoiceQuestion.pdf 

  21. Hoyle F (1948). A New Model for the Expanding Universe." Monthly Notices of the Royal Astron. Soc. 108:372-382 http://www.cimuenster.de/pdfs/themen/bildung2.pdf 

  22. Kinnick M (2004). Innovations in Interdisciplinary Teaching. Rev. High. Educ. 27(2): 278-279 

  23. Kronman, Anthony. (2008). Education's End: Why Our Colleges and Universities Have Given Up on the Meaning of Life. Yale University Press 

  24. Leonard G (1995). Education and Ecstasy. New York: North Atlantic Books. 

  25. Lewis H (2007). Excellence without Soul: How a Great University Forgot Education. New York: Public Affairs. 

  26. Marquardt M, Berger N (2000). Global Leaders for the 21st Century. Albany,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7. Massuda Y (1981).The Information Society as Post-Industrial Society. Transaction Publishers 

  28. Miller R (2007). " A New Culture Needs a New Education." www.educationrevolution.org/ronmiller.html 

  29. Newton I (1687). The Principia: Mathematical Principles of Natural Philosophy, 1,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2. 

  30. OECD (2005). "University Research Management: Developing Research in New Institution.", Ellen Hazelkorn,OECD PUBLISHIBG, Paris, France: 3, http://www.oecd.org/dataoecd/4/28/35536621.pdf 

  31. OECD (2009). AHELO (Assessment of Higher Education Learning Outcomes ), http://www.oecd.org/edu/ahelo 

  32. Pulliam J, Van PJ (1995). "HISTORY OF EDUCATION IN AMERICA". New Jersey: Prentice-Hall. 

  33. Riley-Taylor J (2002). Ecology, Spirituality & Education. Curriculum for Relational Knowing, Peter Lang Publishing. New York, N.Y., V.201. 

  34. Salmi J (2009).The Challenge of Establishing World-Class Universities. World Bank Publications 

  35. Schaar, John. http://www.quotationspage.com/quote/4633.html 

  36. Schofer E, Granados F (2006)."Environmentalism, Globalization and National Economics." Soc.Forces. 85(2):965-991 

  37. Schreiner P (2005). Towards Holistic Education: A Challenge for Education Philosophy. 

  38. Stiglitz J (2006). Making Globalization Work. (p.4).New York: Norton 

  39. Toffler A (1991). Power Shift: Knowledge, Wealth, and Power at the Edge of the 21st Century. New York: Bantam Books. 

  40. UNESCO (1963).Reforming Higher Education, http://www.unesco.org/en/higher-education/reform/ 

  41. UNESCO (2009) WCHE (World Conference on Higher Education: The New Dynamics of Higher Education and Research For Societal Change and Development) Paris, 5-8 July 2009 , http://www.unesco.org/en/wche2009 

  42. Wheeler, John. "Fugitive and Cloistered Virtue - A Tribute to Niels." Physics Today.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