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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양교통시설 통합관리시스템을 위한 개방형 운영시스템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uilding of Open Operational System for the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of the Maritime Traffic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4 no.8, 2010년, pp.1135 - 1144  

전중성 ((주)안세기술) ,  이서정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IT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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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선 통신기술이 접목된 정보통신 및 제어기술을 이용하는 첨단해양교통시설은 안전한 해양교통환경을 보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해양교통시설이다. 표준화를 기반으로 개발되어진 기술들을 통합한 해양교통시설은 항로표지 시스템의 관리와 원격 모니터링 분야에 그 응용기반이 확대되어져 가고 있다. 이러한 해양교통시설의 환경적 변화를 고려하여 시스템 독립성, 유연성, 확장성 등을 제공하는 해양교통시설 통합관리 시스템에서의 미들웨어 개념을 정의하고, 미들웨어에 적용 가능한 기술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소프트웨어 구조와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그 구현 방안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 tech marin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s an innovativ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that may be able to secure a safe transportation environment as well as efficient operation by connecting up-to-date skills including a broad range of wire and wireless communication-based information,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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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해양교통시설의 환경적 변화를 고려하여 시스템 독립성, 유연성, 확장성 등을 제공하는 해양교통시설 통합관리시스템에서의 미들웨어 개념을 정의하고, 미들웨어가 가져야 할 기능 및 미들웨어의 구성방안을 제시하고 구현하고자 한다.
  • 표 4는 항로표지 통합관리시스템의 모듈별 기능을 나타내며, 미들웨어 구현의 핵심은 항로표지 관련 인터페이스를 표준화하여 항로표지 장비의 제공업체에 종속되지 않는 시스템의 구현이 목표이다. 그리고 데이터의 활용 측면에서는 데이터 조회 및 질의에 대한 표준 모듈을 개발하여 데이터의 상호 교환 및 통합이 최적화된 모듈을 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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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Navigation 전략개발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IMO에서 수행되고 있는 e-Navigation 전략개발의 1단계로는 해상교통시설 및 관제시스템, 선박 선교 장비, 무선 통신장비 등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국 간에 자국 보유 기술을 표준화시키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2단계에서는 e-Navigation 체계 하에서의 다양하고 풍부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지난 10년간 육상에서 인터넷망 설치 후 이루어진 관련 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돌아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다[5-6].
집약관리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 집약관리 시스템은 항로표지의 집약관리를 위하여, SI기술, 통신기술 등을 이용하여, 항로표지의 신뢰성 확보와 항로표지로서의 기능유지를 위해 항로표지에 대한 원격감시 및 제어를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항로표지 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항로표지 통합관리시스템에서의 미들웨어는 항로표지 정보 응용서비스 시스템과 항로표지 정보관련 장치들의 중간에 위치하여 상하층 간의 종속성을 없애고 그들 간의 통합이 유연하게 이루어지 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미들웨어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 어플리케이션 층의 벤더 종속성 제거, 시스템 이해의 용이함 등의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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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토해양부, "항로표지 집약관리시스템 운영개선 전문가 포럼 보고서,"2006. 

  2. COMSAR, Report of the COMSAR subcommittee 10th, pp. 78-82, 2006. 

  3. IMO, Report of the NAV subcommittee, NAV Subcommittee, NAV52차 회의, pp. 88-93, 2006. 

  4. IMO, Development of an e-Navigation strategy implementation plan (by UK), NAV 55차 의제 11, 2009. 

  5. IMO, Maritime Safety Committee 81st Session Agenda Item 23, "Development of an e-Navigation Strategy," 2005. 

  6. http://site.ialathree.org/pages/FAQsenav.pdf. e-navigation Frequently Asked Questions. 

  7. 전중성, 오진석, "CDMA 통신을 이용한 항로 표지의 원격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제33권 제8호, pp. 1254-1260, 2009, 11. 

  8. 전중성, 이서정, 오진석, "표준화된 첨단해양교통시설의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제34권 제4호, pp. 369-376, 20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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