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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자재 글로벌A/S시스템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연구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Business Model of Global A/S System at Marine Equipment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4 no.8, 2010년, pp.1230 - 1238  

김영훈 (경남대학교 조선해양IT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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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은 1990년대 이후 국내 조선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최근 중국 등 후발조선국의 조선산업 육성에 따라 조선기자재의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 조선산업의 시장점유율이 35% 내외로 다량의 선박을 건조하였기 때문에 이들 선박에 대한 잠재적인 A/S수요가 막대하다. 그러므로 향후 이들 신흥시장의 선점과 글로벌A/S수요를 통한 직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글로벌A/S시스템의 구축이 절실하다. 최근 부산 녹산산단에 업계 공동으로 조선기자 재글로벌지원센터를 설립하였으나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조선기자재의 A/S수요특성과 메카니즘을 알아보고, 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의 직수출 확대를 촉진하기 위한 효율적인 글로벌A/S시스템을 제안하고, 자립운영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nufacturing output of our country's marine equipment industry has enlarged due to the rapid growth of the shipbuilding industry in our country since the 1990's. But recently, the relative newcomers, BRICs, Vietnam and Turkey promote the shipbuilding industry with the government supports, but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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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여건을 감안하여 조선기자재의 A/S메카니즘, 조선기자재 A/S수요 특성을 고려하여 글로벌지원센터를 중심으로한 글로벌 A/S시스템의 추진전략과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선기자재의 글로벌A/S시스템은 최근 설립된 글로벌지원센터를 중심으로한 국내기자재업체, 해외 현지 글로벌A/S센터가 유기적인 체계를 유지하고 글로벌지원센터의 자립적 운영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세계의 조선기자재 A/S수급에 대해 글로벌지원센터가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서 A/S서비스를 신속하고 적절히 연결하는 글로벌A/S시스템을 구성한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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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은 어떤 한계를 느끼고 있습니까? 기국내 조선기자재산업은 그 동안 국내 조선소에 대한 간접수출형태로 성장하였으나 최근 내수성장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 반면에 최근 BRICs, 베트남, 터키 등 조선산업 육성에 따른 기자재 수요확대로 직수출형태의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글로벌지원센터의 핵심적 역할은 무엇인가요? 국내 조선기자재업체의 영세성을 감안하여 업계 공동으로 설립된 글로벌지원센터의 핵심적 역할은 국내외A/S수요에 대한 체계적인 관련업체지원이다. 글로벌지원센터의 효율적 운용을 위해 국내 해운업체, 선주 및 국내외 조선기자재 수리․판매 업체를 면담한 결과, 수요자의 A/S 니즈형태와 글로벌A/S시스템의 기본방향은 그림3, 그림4와 같다.
글로벌A/S시스템의 방향과 운영에 대한 결론은 무엇인가요? - 글로벌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A/S시스템을 구축하되 해외현지의 기술A/S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외 주요 거점지역에 글로벌A/S센터의 운영이 요구된다. - 해외 거점지역의 글로벌A/S센터는 해외 현지 주요업체와의 협력관계(RP, LP)를 기반으로 유지해야 조기에 체계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 즉, 글로벌A/S센터의 Coordination Engineer 역할을 협력업체가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해야 한다. - 글로벌지원센터의 효율적인 비즈니스모델로는, 조선기자재 수요자와 공급자의 사이에서 24시간 기술A/S의 중간매개체 역할로 포털사이트의 운용 등 on-off line상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센터운영을 위한 최소의 수수료 징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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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한국조선기자재공업협동조합, 글로벌지원센터 방향 및 목표, 2009. 

  2. 한국조선기자재공업협동조합, 조선기자재회보, 각년호. 

  3. 한국조선기자재공업협동조합, 조선기자재산업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2008. 10. 

  4. 한국경제신문, Managing CRM for Profit, 2005. 

  5. 현대중공업(주), LTD, CUSTOMER SUPPORT INFORMATION(내부자료), 2009.9. 

  6. 현대중공업(주), 선박A/S 업무 현황(내부자료), 2009. 11. 

  7. SAMYOUNG TRADING B.V., EUROPE지역 조선 기자재 A/S사업계획서, 2009. 

  8. (주)동진산업기술, 유럽 지역 조선 기자재 TOTAL A/S CENTER 설립의 건(내부자료), 2001. 11. 

  9. (주)캐드앤소프트, 한국조선기자재공업협동조합 A/S 시스템,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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