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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차전지 재활용 기술동향 원문보기

세라미스트 = Ceramist, v.13 no.5, 2010년, pp.45 - 52  

손정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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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이차전지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스크랩의 재활용 및 폐리튬이온전지를 재활용하여 다시 이차전지 전극물질로 공급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차전지 재활용에 대한 국내외 현황, 특허동향 및 국내외 재활용 기술현황 등을 분석하여 다가오는 전기자동차 시대에 대비한 효율적인 리튬이차전지 재활용 전략구축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HEV용 이차전지 및 골프장용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차전지 재활용을 위하여 안정적 해체, 파분쇄, 습식침출, 분리정제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특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공정의 경우 기존 금속 생산에서 벗어나 양극활물질로 재공급하기 위한 공정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MNC계 양극활물질로 공급하는 경우 니켈, 코발트 및 망간의 분리정제 공정을 생략하고 세금속을 수산화물로 공침시킨 후 탄산리튬과 반응하여 양극활물질로 제조하는 공정을 제시함으로써 국내에서 폐기물로부터 양극활물질 원료를 공급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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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리튬전지로부터 유가금속회수 및 기능성소재 제조실용화 기술에 관한 해외의 연도별 특허동향을 살펴보면 어느나라가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를 하고 있는가? 폐리튬전지로부터 유가금속회수 및 기능성소재 제조실용화 기술에 관한 해외의 연도별 특허동향을 살펴보면, 일본이 각각 61%의 점유율로 가장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은 1992년부터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며 최근까지 활발한 특허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 유럽과 국제는 다소 미미한 특허건수이나, 1980년 후반부터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폐전지란 무엇인가? 폐전지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핸드폰, 노트북, 카세트 완구, 비사용 전원 등 각종 전자기기의 전원으로 사용되는 일차전지, 이차전지가 수명이 다하여 발생하는 폐기물을 일컫는다. 전 세계적으로 일년에 사용되는 전지는 약 30만 톤으로 전지 1개를 평균 40 그램으로 계산하면 1년에 약 75억 개의 전지가 판매된다는 것으로 전세계 인구가 1인당 1개 이상의 전지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폐전지 사용시 문제점은 무엇인가? 폐전지는 2004년 유럽연합을 기점으로 모든 전지를 재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초기 재활용의 상용화를 빠르게 진행시키기 위해 대부분 금속제련공정에 투입하거나 이와 유사한 공정으로 상용화되었다. 그러나 환경문제와 유가금속 회수를 동시에 해결하는 신공정 개발을 위해 연구가 계속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선진국 대비 70-90% 수준으로 신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리튬이온전지의 경우 이동통신 단말기의 부품으로 EPR 품목에 포함되어 있으나 전자제품의 처리와는 성격이 다르므로 별도의 폐전지처리 품목으로 구분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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