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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 개선을 통한 오픈 마켓의 시장 점유율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Market Share Rate in Open Market through Service Quality Improvement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3, 2010년, pp.340 - 353  

이원형 (성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안진오 (성결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  김용수 (경기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erly designed and well-executed services enable e-commerce companies to capture the unique needs and preferences of customers, help them build customer loyalty, and thereby, strengthen their competitiveness in the marketplace. An object of this study is the new open-market company and it has on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몰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의 가상공간에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상가를 말한다. 인터넷 쇼핑몰 단어의 유래는 컴퓨터 통신망의 가상 세계를 뜻하는 사이버 공간과 보행자 전용 상가를 뜻하는 쇼핑몰의 합성어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몰은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를 고객으로 삼아 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교역 형태로서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직접 상점을 찾는 일 없이 전 세계의 상품을 가격 및 품질 등에 따라 비교해가며 한자리에서 값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운영자 입장에서는 실제 매장을 갖추는 데 비하여 비용이 적게 들고, 시간 및 공간적 제약이 없으며 건물 임대료 등 운영비도 크게 줄어들어 상품 가격을 낮추어 팔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비스업체에게 서비스 6 시그마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Pande, Neuman 및 Cavanagh(2000)는 서비스업체에 있어서 서비스 6 시그마는 3가지 이유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하였다. 첫째, 서비스 산업에서는 제조업체에 비해 눈으로 볼 수 없는 프로세스가 많다. 둘째, 제조 프로세스에 비해 서비스 프로세스는 큰 자본의 지출 없이 비교적 쉽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셋째, 프로세스의 각 부문을 비교적 상세하게 측정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 동안 소홀히 하였던 서비스 프로세스의 중복과 비능률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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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상현, 오상현 (2002), "인터넷 쇼핑몰 공급자 특성이 만족, 신뢰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연구, 제24권, 제2호, pp.237-271. 

  2. 김승희 (2003), "외식업의 6시그마와 조직몰입?직무만족?조직유효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문영주, 이종호 (2005),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뢰와 정보시스템 품질 중심으로", 경영교육논총, 제40집, pp.211-231. 

  4. 박성현, 박영현, 이명주 (1997), 통계적 공정관리, 민영사. 

  5. 배도선 외 6인 (2001), 최신 통계적 품질관리, 영지문화사. 

  6. 배영일 (2002), "6 시그마 경영의 이해와 실천", CEO Information, pp.349. 

  7. 안병진 (2000), 화이트칼라-6시그마 경영혁신, 한언출판사. 

  8. 안영진 (2004), 서비스 6시그마, 박영사. 

  9. 윤성준 (2000), "웹 쇼핑몰 사이트 신뢰도의 결정요인과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시뮬레이션 접근방법", [경영학 연구], 제29권, 제3호, pp.353-376. 

  10. 이건창, 강병욱, 서보밀, 김종욱 (2005), "인터넷 쇼핑몰이 갖는 품질요인이 사용자 신뢰와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2권, 1호, pp.27-46. 

  11. 이순산 (2003), 6시그마 가이드 북, 비아이씨코리아. 

  12. 이승식(2001), "6시그마 품질 프로그램의 CTQ 선정 과정 평가 및 개선 방법론", 포항공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춘열, 정승렬, 신길환 (2001), "인터넷이용자의 사이트 신뢰성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경영정보 계열 공동 국제학술대회, pp.663-673. 

  14. 통계청 (2006),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규모 추이". 통계청. 

  15. DeLone, W.H and McLean, E.R. (1992), "Information Systems Su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3, No.1, pp.60-95. 

  16. DeLone, W.H and McLean, E.R. (2003),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s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4, pp.9-30. 

  17. Hoffman, D. L., T. P. Novak, and Peralta, M. (2000),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ilne Envirocments: A Structu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 19, No.1, pp.22-48. 

  18. Jarvenpaa, S. L., and P. A., Todd (1997), "Consumer Reaction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 No.2, pp.59-88. 

  19. Jarvenpaa, S. L., N. Tractinsky and L. Saarinen (1999),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A Cross-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5, No.2, pp.1-35. 

  20. Koufaris, M. (2002), "Applying the Technology Acc eptance Model and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2, pp.205-223. 

  21. Liao, Z., and Cheung, M.T. (2001), "Internet-Based E-Shopping and Consumer Attitude: An Empirical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8, No.5, pp.299-306. 

  22. Mcknight, D. H. and L. L. Cummings, and N. L., Chervany (1998), "Initial Trust Formation in New Organizational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3, pp.473-490. 

  23. Mulbury Consulting Group (2003), Six Sigma Calculator, e-book, http://www.eurosixsima.com/index.htm 

  24. Pande, P., Neuman R. P., & Cavanagh R. R (2000), The Six Sigma Way: How GE, Motorola, And Other Top Companies Are Honoring Their Performance, MacGraw-Hill. 

  25. Pande, P., Neuman R. P., & Cavanagh R. R (2002), The Six Sigma Way Team Field Book, 물푸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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