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 안목치수 설계기준에 의한 붙박이장의 표준화방안 연구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Built-in Wardrobe by Housing Inside Dimension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1 no.6, 2010년, pp.53 - 60  

이가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임석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ilt-in wardrobe is constructing after ordering and making, because built-in wardrobe's size is fixed as housing measurement. It is hard to speak built-in wardrobe components of construction in these ways, and application of an MC (Modular Coordination) design system is meaningless too. And abov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설계되고 있는 붙박이장의 치수를 조사하고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원인을 밝혀, 표준화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조립기준면의 적용을 통하여 붙박이장(Built-in Wardrobe)의 표준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건축부품 표준화의 일안으로 붙박이장의 표준화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기존의 대표적인 가구 생산업체인 3곳의 실제 현장에 납품되는 붙박이장의 치수체계를 살펴본 결과, 1 M이나 1/2 M의 증분치를 사용한 안목설계가 반영되어 있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의 주문제작에 의해 설치되는 부품 중 하나인 붙박이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들이 설치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주호의 건축공사가 행해진 후 현장 실측을 통해 몇 가지의 치수가 정해지고 있기 때문에, 입주자 개인들이 개별적으로 주문할 때와 다름없이 주문ㆍ제작된 붙박이장이 시공되고 있는 실정이다.
  • 우리는 앞서 붙박이장의 제작 및 시공의 현 실태와 비교하여 조립기준면에 의한 설계 및 시공 방안을 살펴보았다. 건축 산업의 각 단계의 공통적인 기준인 조립기준면을 제안하여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 살펴본 붙박이장의 표준화 방안은 안목치수 설계기준 적용이 용이할 수 있는 조립기준면을 이용한 것으로서, 표준화 실현을 위해서는 이론에 대한 작업자의 이해는 물론이고, 무엇보다도 시공의 정밀함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런 뒷받침을 전제하며 조립기준면을 활용한 붙박이장의 표준화를 제안하는 바이다.
  • 좀 더 구체적인 붙박이장의 제작 실태를 알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가구 업체인 H사와 인터뷰를 하였다. 그 결과 같은 주호의 경우 각 세대별로 제작치수는 보통 정치수에서 20 mm의 차이를 가진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표준화라는 개념은 매우 광범위한 적용범위를 갖고 있어 정확한 개념을 설정한다는 것이 오히려 무의미할 수 있다. 표준화는 치수의 표준화, 성능의 표준화, 시공의 표준화 등 표준화를 활용하는 분야의 관점에서 분류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획과 설계 그리고 시공 등 일련의 건축생산에 관련한 표준화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치수의 표준화 관점에 연구의 범위를 설정한다.
건축부품의 공업화에 의해 생산의 합리화가 도모되어 있는가의 여부는 어떻게 제공되는가? 이처럼 건축에서의 부품은 공업화에 의해 생산의 합리화가 도모되어 있는가의 여부가 중요한 자격요건이라고할 수 있다. 이런 형식의 부품들은 발주자(건설사)가 일률적으로 제공하기도 하지만, 개인들의 성향에 따라 직접 주문제작하는 경우도 있다.
붙박이장은 어떤 방법으로 빌트인 형식의 가구로 등장했는가? 공동주택의 대표적인 부품 중 하나인 붙박이장은 오늘날 우리나라의 주거문화가 공동주택 주거환경으로 확산되면서 빌트-인(Built-in) 형식의 가구로 등장하였다. 건축에서의 부품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공업화나 공장생산이라는 측면에서의 부품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국토해양부 (2008). 주택의 설계도서 작성기준. 국토해양부 고시. 

  2. 박기범 외(2007). 아파트 수납공간 개선 방안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지, 9(2), 63-66. 

  3. 임석호 외 (2009). 공동주택 시공표준화를 위한 조립기준면 및 표준마무리재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20(4), 31-38. 

  4. 최이승 외(2009). 한국의 아파트 거실 수납가구의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5(11), 149-160. 

  5. 한국산업규격 KS F 1525 (2002). 건축 모듈정합 설계기준. 한국산업규격. 

  6. 황은경 외(2002). 건축물 접합부의 설계 표준화 지침 작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8(8), 23-3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